▲1974년 카이두 클럽 한옥희 연출 단편실혐영화 <구멍>의 한 장면
한옥희
당시 카이두 클럽이 만든 작품 <구멍>은 실험성을 바탕으로 사회 현실을 상징적으로 묘사했다. 영화는 작은 구멍 속에서 나온 사람이 세상을 떠도는 모습을 담았는데 사형수, 단두대 이미지 등 사회적으로 속박을 상징하는 장면을 넣었다.
40년 전에 만들어진 실험영화임에도 불구하고 시대상을 은유적 기법으로 묘사했기에 요즘 봐도 어색하지 않을 정도다. 그 외의 작품들도 "의도적으로 대사와 음향효과를 배제하면서 한 여인이 갖는 욕구의 세계를 환상적으로 표현하는 등의 실험"(여성영화인사전)을 담고 있다.
변인식 평론가는 이들의 작품에 대해 "한결같이 순수예술영화를 지향하면서 영화를 위한, 영화에 의한, 영화의 카이두임을, 카랑카랑한 사운드와 휘둘러치는 시각의 회전을 통해 보여주었다"며 "움직이는 영화의 동정을 지키면서 비영화적인 것을 파괴했다"고 평가했다. 이어 "그러나 전체적인 포토제닉한 영화의 혼과 표현하고자 하는 오브제를 좀 더 다부지게 물고 늘어졌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며 "이런 시도는 썩은 늪 속을 꿰뚫는 신선한 바람과 햇살처럼 기성 영화계에 하나의 자극제가 됐을 법하다"고 덧붙였다.
카이두 클럽은 1974년 자체 영화제인 '실험영화 페스티벌'을 시작해 2회 정도 개최했다. 72년부터 모이기 시작했지만, 1974년 각자가 작업한 작품들이 완성된 후 공식적으로 모임을 발족한 것이다.
한옥희는 16mm 실험영화 <구멍> <밧줄>, <중복>(1974년), <세 개의 거울>, <2분 40초>(1975년) , <색동>의 작품을 제작했고, 김점선은 < 74-A > < 75-13 >, 이정희는 < XXOX > <그러나 우리는 다시 출발해야 한다> 등을 남겼고, 회원들이 공동제작한 <몰살(沒殺)의 노래> <엘레베이터> 등의 작품을 남겼다. 카이두 클럽은 76년 이후 핵심 회원들의 유학 등으로 인해 자연스레 해체됐다.
카이두 클럽의 핵심이었던 한옥희는 1980년 광주항쟁이 일어나기 전 독일로 유학해 영화를 공부했고, 귀국 후에는 1991년 만해 한용운의 <님의 침묵> 등 영상시집과 < 5000년의 신비 >, 1993년 대전 엑스포 정부관 영상물 <달리는 한국인>(70mm) 등 다수의 다큐멘터리를 제작했다. 이후 국제영화비평가연맹 한국본부 회장을 역임했다. 현재도 한국영화평론가협회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여성 주체의 전위적이고 실험적인 활동이 상징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