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패 꽃다림에서 활동한 최진호(감독)
최진호 제공
영상패 꽃다림은 1992년 이후 회원들이 하나둘 다른 진로를 찾기 시작했고, 1995년까지 유지된다.
최진호(감독, <집행자>)는 "1992년에 영상패 꽃다림에서 나온 후 노동자문예창작단의 창립회원으로 참여했고 거기에서 꽃다림 활동을 같이했던 양진일을 만났다"면서 "함께 노동자문예창작단의 영상분과 활동을 하며 현대지동차, 현대중공업, 현대정공 등 울산, 마창 중심의 노동현장을 촬영하고 이를 바탕으로 공연에 결합해 전국 순회를 다녔다"고 말했다.
이어 1993년 여름에 노동자문예창작단을 탈퇴하고 충무로 영화계로 들어간 것"이라고 회상했다. 노동자문예창작단은 당시 '가자 노동해방' '철의 노동자' 등 노래를 발표하며 민중운동 진영에서 큰 관심을 받았다.
안태영은 "1989년 시작부터 1992년 6월까지 대표를 맡은 후 SBS 피디로 입사하게 됐다"며 "총무 심정숙과 민경수를 비롯해 2기 회원으로 들어온 이수빈, 최진호, 구현모, 황윤식, 왕성국 등이 꽃다림을 7년간 유지시킬 수 있었던 원동력이 됐다고 말했다. "부산지역의 거의 모든 시위와 행사를 촬영했고, 운영비 조달을 위하여 주말마다 결혼식 비디오를 촬영했어야 했는데 그들의 헌신 없이는 불가능한 일이었다"고 덧붙였다.
심정숙은 1990년에 영화공부를 하기 위해서 서울로 향한다. 1990년 12월 출판사 한길사가 설립한 한길예술연구원에서 영화감독 양성코스인 '영화예술반'(일명 한길영화아카데미)을 개설할 때 입학했던 것이다.
당시 강사는 민족영화연구소장 이효인(경희대 교수, 전 영상자료원장), 강한섭(서울예대교수), 주진숙(영상자료원장) 이장호(감독), 유현목(감독), 임권택(감독), 장선우(감독), 안성기(배우) 등이었고, 영화개론, 영화사, 촬영론, 기술론 등을 가르쳤다,
심정숙은 "한길예술연구원 수료 후 1991년 SBS 피디로 있는 안태영 선배의 추천으로 스크립터로 입사했다"며 "서울에서도 계속 안태영, 민경수, 이수빈 등과 함께 골방에서 시나리오를 쓰며 영화 제작을 시도했으나 제작비를 마련하지 못해 포기했다"고 말했다.
또한 "이후 안태영, 이수빈 등과 다시 부산으로 내려와 1994년 공연기획사 '한빛기획'을 설립해 뮤지컬 '지저스 크라이스트 수퍼스타' 뮤지컬 부산공연을 기획하고 번 수익금으로 베타(Beta) 카메라(당시 4천만 원)를 구입하는 등 계속 영화제작을 모색했다"면서 "그러나 1997년 IMF 사태로 인한 불황으로 '한빛기획'을 접고 각자의 길로 가게 된 것이다"라고 회상했다.
1995넌 영상패 꽃다림 활동을 마무리한 황의완은 "대학에서 활동하는 분들도 있으니 정리해도 될 시점이었고, 결혼한 상태에서 수입 없는 일을 하기 어려웠다"면서 "보유하고 있던 비디오는 분량이 많아서 전교조로 넘겼다"고 말했다.
이어 "꽃다림이 7년 정도 활동하면서 각 대학 영화동아리에 자극제 역할을 했다"며 "부산대 안에 영화운동 동아리 '새벽벌'이 만들어졌고, 부산공업대 등 부산지역 대학의 영화동아리 결성을 지원했다"고 덧붙였다. 부산대 '새벽벌'은 1990년 북한영화를 상영하는 과정에서 일부 회원이 구속되고 기자재를 압수당하는 등 탄압을 받기도 했다.
영상패 꽃다림에서 활동했던 회원들은 황의완(부산콘텐츠마켓 집행위원장), 안태영(한국홀덤 이사), 민경수(애니메이션 회사 이사), 허현숙(전 교사, 교육센터 마음의 씨앗), 심정숙(부산시 교육청), 이수빈(서대문50+ 센터장), 김재준(전 부산영화영상산업협회 사무국장), 황윤식(부산영화협동조합), 왕성국(변호사), 최진호(감독), 양진일(광고대행사 대표), 허수경, 강주완(노무현재단) 등이다.
기록영화집단 하늬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