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있었던 제75회 칸영화제 개막작은 < Coupez! / Final cut >이었다. 이 영화를 찍은 감독은 미셸 아자나비슈스, 2011년작 <아티스트>로 일약 세계적 명성을 얻은 프랑스의 거장이다. 그가 찍은 < Coupez! >가 칸영화제 개막작으로 선정되며 여러모로 화제를 모았는데, 이 영화가 일본의 저예산 독립영화를 그대로 따라 만든 리메이크작이란 게 특별한 관심을 모았다.
< Coupez! >의 한국제목은 <카메라를 멈추면 안 돼! 프랑스에서도>다. 제목에서 알 수 있듯, 2018년작 일본영화 <카메라를 멈추면 안 돼!>가 그 원작이라 하겠다.
우리 돈 3000만 원 남짓에 배우들은 무보수 출연으로 알려진 원작 일본영화는 흥행에 성공했다. 투자 대비 1000배가량인 300억 원대 수익을 거뒀고 미국과 유럽까지 수출되는 성과를 올렸다. 무엇보다 정신 없는 촬영장의 소동극 가운데서 의외의 가족애와 영화에 대한 애정을 뽑아올리는 솜씨가 이 작품을 특별하게 만들었다 해도 좋겠다.
세상 어느 영화도 그렇게 대충 만들어져서는 안 되는 거라고, 보잘 것 없어보이는 상업영화 한 편도 얼마든지 중요할 수 있다고 이 영화가 말하고 있는 것이다. 시시해보이는 저 영화 한 편도 나름의 치열함 가운데 만들어졌음을 알게 된다면 관객은 자세를 고쳐 앉아 영화를 바라보게 되리라고, 그렇게 믿는 작가가 저 스크린 너머 카메라 뒤에 자리잡고 있음을 느낀다는 건 얼마나 멋진 일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