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대 강자가 없었던 3월이었다. 3편의 영화가 100만 이상, 8편의 영화가 40만 이상의 관객을 동원하며 소소한 흥행을 이어갔다. 3월 개봉작 가운데 규모 면에서 눈에 띄는 작품은 24일 개봉한 <배트맨 대 슈퍼맨: 저스티스의 시작> 단 한 편뿐. 개봉 일주일 만에 160만이 넘는 관객을 동원하며 마블 히어로 시리즈에 도전장을 던진 이 영화는 좋지 못한 입소문과 함께 빠르게 힘이 떨어지는 모양새다.
아카데미 시상식 주요부문에서 수상하며 기대를 모은 <스포트라이트>와 <룸>은 평론가와 영화팬 모두에게 좋은 평을 받았음에도 배급에서 고전을 면치 못했다. 3월 한 달간 <스포트라이트>엔 17만, <룸>에는 7만 관객이 들었는데 이 영화들의 객관적 수준을 고려하면 이해하기 힘든 수치다. 한국 영화판이 거대 영화사의 시장지배력에 의해 왜곡되어 있다는 비판이 설득력을 갖는 이유다.
2월 개봉작인 <귀향>과 <주토피아>가 3월 박스오피스 1, 2위를 기록한 상황에서 한국 영화팬들은 신작의 개봉만을 손꼽아 기다렸다. 영화사에 기록된 명장의 작품부터 세계 최대 규모 블록버스터까지 흥미로운 면면의 작품들이 4월 한 달을 수놓을 예정이다.
푸르른 이파리가 돋아나고 꽃망울이 고개를 쳐드는 잎새달. 주목할 만한 영화 10편을 꼽아본다.
[하나] 스틸 플라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