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어, 어제 비가 많이 와서 그런 가보다. 물이 많이 불어났어. 어쩌지?"

"허허, 이걸 어떡하지? 저기만 건너가면 되는데, 자전거 끌고 천천히 가볼까?"

"여기는 괜찮은데, 저기 앞에는 너무 위험하겠는데? 괜찮을까?"

"한 번 가보자. 정 안 되면 다시 돌아오지 뭐."

 

둑에 물이 넘쳐 건너갈 수가 없어요

 

자전거를 타고 군위에서 의성으로 가거나 우보를 갈 때면 늘 지나가는 길, 우보에서부터 위천을 따라 마을길을 지나고 논길, 둑길까지 타고 거의 10㎞쯤 달려왔을 때예요. 그런데 이거 큰일 났습니다. 마지막으로 위천을 가로지르는 둑을 하나 건너야 하는데, 어제 비가 와서 불어난 물 때문에 넘쳐서 흐르고 있었어요. 눈으로 봐서는 어쩌면 조심해서 가면 건널 수도 있겠다 싶어 들어섰는데, 생각보다 물이 많이 넘쳐서 갈등이 생깁니다.

 

 

게다가 둑 바닥이 물이끼가 많이 끼어서 자칫하면 둑 아래로 미끄러질 수도 있겠어요. 맨몸으로 건너는 것도 아니고, 자전거를 끌고 가야하는데 아무래도 그냥 건너기엔 너무나 위험했답니다. 이 둑만 건너면 손쉽게 갈 수 있는데, 달려온 그대로 10㎞를 다시 되돌아가야 합니다.

 

둑의 길이는 위천의 넓이만큼 꽤 길었지만, 물이 많이 넘쳐흐르는 곳은 3m쯤밖에 안 되기에 거기만 건너가면 되는데, 여간 모험이 아닙니다. 한 5m쯤 갔을까요? 물살이 차츰 세지면서 끌고 가던 자전거 앞바퀴가 그만 밀리고 맙니다.

 

어이쿠, 이대로는 안 되겠네요. 도저히 건너갈 수가 없었어요. 길이 너무 위험하니 돌아갈 수밖에 없습니다. 되돌아가는 건 괜찮은데, 이 길이 아니면, 10km나 되돌아 나가서 919번 국도로 나가야 한답니다.

 

이곳은 차도 많이 다니는 데다가 무엇보다 갓길이 거의 없답니다. 자전거를 타고 가기엔 참으로 위험한 곳이에요. 그렇기에 늘 이 둑길을 지나서 논 가운데에 난 길을 따라 지나가곤 했는데 말이에요.

 

이젠 다른 방법이 없네요. 하는 수없이 되돌아가서 찻길로 가는 수밖에 없었어요. 지금까지 달려온 길을 다시 되돌아나가는 것도 문제지만 그게 더 큰 걱정이네요. 지난 날 이 길을 몰랐을 때, 멋모르고 찻길로 나갔다가 그야말로 식겁했던 적이 있었답니다. 갓길은 없고 오가는 차는 많은 데다가 모두 얼마나 빨리 달리는지 애를 많이 먹었던 기억이 떠오릅니다. 그 뒤로는 지도를 모조리 찾아보고 둑길을 찾아내서 이 길로 다니곤 했는데, 또 다시 찻길로 가야 한단 생각에 아찔한 생각이 드네요.

 

위험한 길로 안 가도 돼요. 잔찻길이 새로 생겼어요

 

길은 건너가지 못하고 신발만 물에 홀랑 젖은 채 다시 되돌아나갑니다. 왔던 길로 되돌아나가는 기분 아시나요? 그것도 10㎞쯤 달려왔는데, 그 길을 다시 돌아가야 할 때, 그것도 위험한 찻길로 나가야 한다는 생각을 하면 기분이 어땠을까요? 남편과 나는 투덜거리면서 큰 걱정을 안고 다시 돌아갑니다.

 

"어, 저게 뭐야? 저기 뭐가 있다."

"어디? 뭔데?"

"저기 봐, 뭔 다리 같은데?"

 

우리가 가고 있는 길 건너로 무슨 다리 같기도 한 게 보였어요. 분홍빛으로 되었는데, 위천 옆으로 쭉 따라서 이어진 듯 보였어요. 되돌아가는 길이 힘들어 투덜거리다가 뭔가 새로운 걸 발견하고는 신이 나서 발판을 밟아갔어요. 아, 길이 새로 났어요. 그것도 자전거 길입니다. 자전거 길이라고 하기엔, 무척이나 예쁜 길이네요.

 

나호교를 지나면서부터 919번국도 바로 곁에 새 길이 났던 거였어요. 구름다리 같은 모양으로 분홍빛으로 된 예쁜 길이었어요. 살았습니다. 이제 저 위험한 찻길로 나가지 않아도 됩니다. 이 길이 제대로 이어지기만 했다면 길 끝까지는 안전하게 갈 수 있을 듯합니다.

 

 

 

"야호, 이렇게 좋을 수가! 이 길을 알려주려고 오늘 둑에 그렇게나 물이 넘쳤나보다."

"하하하 그러게, 어찌됐든 가보자. 다시 돌아 나오더라도 어디까지 이어졌는지 가보자. 이런 길만 있다면, 찻길로 안 가도 되고 먼 길로 돌아가지 않아도 되니까 앞으로는 이리로 다닐 수 있겠네."

 

길은 참으로 멋스럽습니다. 땅이 있는 곳엔 풀빛 자전거 길로 깔려 있고, 그렇지 않은 곳엔 구름다리처럼 분홍빛으로 된 다리가 놓여 있네요. '위천' 내를 따라 나란히 이어진 길이 얼마나 예쁜지 몰라요.

 

무엇보다 조금도 위험하지 않고 둘레 풍경을 보면서 자전거 타고 가는 기분이 무척 기쁘고 즐겁습니다. 길 끝, 아까 둑으로 건너가지 못했던 바로 그 길 건너편까지 이어졌습니다. 참으로 신이 납니다. 없던 자전거 길이 새로 생긴 것도 기쁜 일인데, 길이 무척이나 예쁘고 아름답네요.

 

자전거 길이 어디까지 이어졌을까? 다시 가보자!

 

우리가 자주 다니던 길에 찻길 말고는 마땅히 갈 수 있는 길이 없어 둑길을 따라가고, 논길을 따라 가던 곳에 위험하지 않고 아름답기까지 한 자전거 길이 새로 난 건 참으로 신나고 다행스런 일이에요. 이 길이 어디까지 이어져 있을지 몹시 궁금합니다. 두 주 뒤(8일)에 또 다시 길을 나섰어요. 군위군 간동유원지(병천교)부터 시작하여 이어진 자전거 길을 꼼꼼히 살피면서 가봅니다. 길이는 얼마쯤 되는지 속도계로 거리도 재면서 가봤어요.

 

자세히 알고 보니, 바로 이 자전거 길은 군위군에서 지난해에 주요사업 하나로 시작한 일이었더군요. 군위군 어느 지역을 가도 늘 볼 수 있는 '위천'을 따라 탐방로와 산책길, 쉼터, 자전거 길까지 모두 갖추어 놓았어요. 드문드문 길이 끊어진 곳도 있었지만, 그 길만 벗어나면 또 자연스럽게 이어놓았기에 굳이 찻길로 나가지 않아도 되었답니다. 우보면 나호리, 나호교까지는 아무 탈 없이 갈 수 있었어요.

 

나호교를 지나서 한 100m쯤만 나가면 또 다시 길이 이어집니다. 이번에는 군위군 의흥면 읍내리 '원산교'까지 곧바로 갈 수가 있네요. 틈틈이 넓은 빈 터가 나오면 쉼터와 변소도 갖추어 놓았어요. 자전거 보관대까지 있더군요. 길이를 따져보니, 거의 15㎞나 됩니다. 이 길을 오고 가고 하면, 무려 30㎞나 되네요. 걷는 이들한테나 자전거를 타는 이들한테나 운동을 하기에도 아주 알맞은 거리가 되겠더군요.

 

무엇보다 위험한 찻길로 나가지 않아도 되는 것이 우리처럼 자전거를 타는 이한테는 더 없이 고마운 일이지요. 게다가 이곳 군위군에는 산악자전거를 즐길 수 있는 '임도'가 무척 많답니다. '춘산리임도', '매봉산임도', '마정산임도', '물부리산임도', '병수리임도', '노행리임도', '두북리임도', '바람재임도' 과 같은 여러 임도가 그야말로 널려 있는 곳이랍니다.

 

앞으로 이런 산길을 찾아가는 많은 '산악자전거 동호인'들한테도 매우 기쁜 소식이 아닐 수 없지요. 군위군을 가로지르는 위천 내를 따라서 철따라 논과들의 아름다운 풍경까지 보면서 갈 수 있으니 얼마나 좋은 일인지 모릅니다.

 

우리 부부도 새로 난 아름답고 멋진 자전거 길 덕분에 의성이나 영천 쪽으로 갈 때에 아무 걱정 없이 다닐 수 있겠네요. 그렇다면, 이쪽 지역 이야기도 많이 들려줄 수 있겠지요.

 

 

덧붙이는 글 | 두 번에 걸쳐 새로 생긴 군위군 위천 자전거 도로를 따라 가며 자세하게 돌아봤습니다. 두어가지 아쉬운 점이 있네요. 길과 길이 이어지는 들머리 쯤엔 '볼라드'라고 하나요? 차가 들어가지 못하도록 막아놓았는데, 크기가 너무 커서 자전거 타는 이들한테도 조금은 불편하겠더군요. 또 아치형으로 된 다리의 끝과 끝에 마무리가 직각으로 되어 있어서 실제로 자전거를 타고 가보니 속도를 그다지 내지도 않았는데도 끝에서 번쩍 떴다가 내려앉더군요. 이왕이면 이런 부분들도 조금 더 꼼꼼하게 했더라면 더욱 좋았겠다 싶어요. 그래도 이만한 불편은 얼마든지 이겨낼 수 있답니다. 안전하고 더 없이 고마운 길이니까요.  


태그:#자전거도로, #자전거길, #군위 자전거도로, #919번국도, #자전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남편과 함께 자전거를 타고 오랫동안 여행을 다니다가, 이젠 자동차로 다닙니다. 시골마을 구석구석 찾아다니며, 정겹고 살가운 고향풍경과 문화재 나들이를 좋아하는 사람이지요. 때때로 노래와 연주활동을 하면서 행복한 삶을 노래하기도 한답니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