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7년 출간된 고 박완서 작가의 <꼴찌에게 보내는 갈채> 수필집 중 한 꼭지에 해당하는 '꼴찌에게 보내는 갈채'는 거리에서 우연히 만난 마라톤 대회에서 시작한다. 사람들이 손을 모아 박수를 치고 환호하는 선두 그룹이 지나고, 마라톤 대회를 지켜보던 사람들조차 관심이 흩어질 무렵 푸른 색 옷의 마라토너가 등장한다. 그의 모습이 좀 우습고 불쌍하다고 느꼈던 작가, 하지만 정작 그의 얼굴에서 '정직한 고통'을 본 순간, 무엇이라도 해야겠다고 생각해서 차도로 뛰어들어 열렬한 박수를 보낸다. 그런 작가의 독려에 힘입어 거리의 시민들도 박수를 보낸다.

지금이라면 다를까? 처음 이 책을 접했던 1970년대 후반, 이 글은 충격적이었다. 꼴찌는 말 그대로 꼴찌였던 세상 속에서 '낙오하지 않는 이'를 향한 격려의 박수라니! 그건 그저 한 편의 수필이 아니라, 성장지상주의 대한민국을 울리는 경종이었다. 그리고 지난 28일 < SBS 스페셜 >은 어쩌면 그 시절 박완서 작가처럼 이번 대선에서 (상위 5명 중) 꼴찌를 한 심상정을 복기한다.

 심상정

ⓒ SBS


꼴찌 심상정, 하지만 여전한 심블리

'어대문'의 선거판이었다. '촛불'의 후원을 얻은 '어대문'에 도전한 후보들에겐 역부족인 선거판이었다. 그런 가운데 정의당 심상정 후보는 선거 토론에서 문재인 후보에게 날 선 지적을 했다는 이유로 당원 일부를 잃으면서도 완주했다. 아쉽게도 원하던 10%를 넘기는커녕 6.2%라는 여전히 넘기 힘든 진보 세력의 현실을 경험했다. 그런데 왜 다큐멘터리는 심상정을 주목할까?

< SBS 스페셜 >은 '이제는 돌아와 주방 앞에 선' 서툰 주부 심상정으로 시작한다. 가사 일을 14년째 남편에게 맡기고 '바깥사람'이 된 심상정. 모처럼 아들이 원하는 '닭볶음탕'을 하려는데, 도무지 부엌이 낯설다. 장 보러 간 마트에서는 여전히 '정치인'이다. 그런데 이 사람 낙선한 대통령 후보 맞는지? 인기가 좋다. 어른들만이 아니다. 아이들에게는 아이돌 스타급이다. 거리의 사람들도 마찬가지다.

물론 정의당이 바른 정당에도 못 미친 6.2%의 득표를 얻긴 했지만, 역대 대통령 선거에 나선 진보 세력 후보 중 가장 다수의 득표를 했다. 16대 대선에서 권영길 후보는 3.89%를 득표했다. 득표수만이 아니다. 선거 과정에서 진 3억의 빚이 무색하게 선거가 끝나고 정의당에는 성금이 쏟아져 들어왔다. '지못미 심상정' 등 비록 선거에서 심상정을 지지하지는 못했지만, 심상정의 완주를 지지하는 성금들이었다. 2억8000만 원이 모였다고 한다. 선거에 지면 '정계 은퇴'하라는 정치판에서 낙선 후보에게 성금이라니!

ⓒ SBS


심상정이 남긴 것

그렇게 선거에서 지고도 여전한 인기를 누리는 심상정 후보에게는 별명도 많다. 심블리부터 2초 김고은, 심크러시까지. 그 별명의 면면에서도 느껴지듯이 '트렌디함'이 심상정과 함께한다. 이런 '트렌디 한 별명'에 대해 정치학자는 "별명의 시작은 정의당 홍보팀이었을지 모르나, 그 별명이 '대중적'이 되는 과정에는 '대중의 적극적인 호응'이 뒤따랐을 것"이라 분석한다.

대선 토론회에서 주목받은 심상정과 유승민이지만, 그 둘이 보인 토론의 결은 달랐다. 일찍이 유시민 작가와 100분 토론에서도 밀리지 않았던 경제학자이자 관료 출신의 유승민 후보가 논리적인 토론가였다면, 심상정 후보는 정의당 후보로서의 입장과 자신의 살아온 삶이 일치된 실천가로서의 그 모습에 더 힘이 실린다. 선거 과정 여성과 관련한 실언(과 예전 자서전에서의 강간 모의)을 한 홍준표 후보에게 따끔하게 짚고 넘어가는 모습이나, 언제 적 대북 송금이냐며 그 자리에 있는 모두 후보들을 뜨끔하게 하는 장면은 토론을 보는 이들을 속 시원하게 했다. 여성, 노동자, 비정규직에 대한 그녀의 일관된 입장은 그저 군소 정당으로서의 '프로파간다'를 넘어선다.

ⓒ SBS


그런데도 심상정이라는 개인이 보인 성과가 정의당, 혹은 진보 세력에 대한 지지로 이어질 수 있을지는 여전히 미지수다. < SBS 스페셜 >은 심상정의 입을 통해, 그리고 그녀가 살아온 삶을 통해 그녀가 주장하고자 하는 '노동'이 제 목소리를 내고, 제대로 대접을 받는 사회에 대한 여전한 열망이 6.2%의 수치로 가늠할 수 없는 수준임을 보여준다.

현직 대통령 지지율이 80%를 상회하고, 민주당 지지율이 50%를 넘는 지금, 그런데도 잊지 말아야 할 것은, 그리고 '미래 지향적'으로 우리가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은 심상정의 지지율에 담겨있는 간절한 우리 사회 약자들의 제 목소리라는 것, 아마도 < SBS 스페셜 >은 그 이야기를 하고 싶었던 것 같다.

SBS스페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