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더 킬러스> 스틸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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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영화 <더 킬러스> 속 네 작품 모두에서 심은경이라는 배우의 다양한 면모를 만나볼 수 있다는 사실이다. 그는 최근 작품이었던 <신문기자>(2019), <블루 아워>(2020) 등의 작품을 통해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이미 연기력을 인정받고 있다.
이번 작품에서는 <변신>의 주은에서부터 <무성영화>의 선샤인에 이르기까지 서로 다른 역할과 모습으로 스스로가 작품 사이를 잇는 연결고리가 된다. 배우 스스로는 하나의 영화 안에서 서로 다른 4개의 역할을 연기할 기회였기 때문에 처음의 제안을 마다할 이유가 없었다고 말한다.
심은경 배우가 이번 프로젝트의 중심축이 될 수 있었던 것 또한 이명세 감독과의 인연이 컸다. 과거 또 다른 프로젝트에서 함께 하지 못한 아쉬움이 남았던 감독은 이번 프로젝트의 특성상 한 배우가 연결점이 되어줄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고, 그 자리에서 심은경 배우를 떠올렸다고 한다. 김종관 감독과의 인연도 있다. 감독의 차기작인 <낮과 밤은 서로에게>의 주연으로 참여하고자 준비하고 있던 상황에서 다시 한번 만나게 됐다.
한편, 배우의 변신과 더불어 하나 더 주목해야 하는 부분이 있다. 에드워드 호퍼의 대표작인 <밤을 지새우는 사람들>(Nighthawks, 1942)을 각각의 감독이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를 찾아보는 일이다. 미국의 사실주의를 대표하는 이 작가의 작품을 네 명의 감독은 각기 다른 방식으로 스크린 위에 투영해 낸다. 그 자체를 세트로 활용하기도 하고, 작품이 담긴 액자 그대로 하나의 소품처럼 활용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