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때 '아시아에 네 마리 용이 있다'는 말이 돌았다. 미국과 소련을 중심으로 자유주의와 사회주의 이념 아래 전 세계 국가가 양쪽 진영으로 갈라져 힘겨루기를 벌인 냉전이 반세기 동안이나 세계 정치와 경제를 집어삼켰다. 냉전에서 승리를 거둔 자유주의 세계의 동맹국들은 이 기간 동안 커다란 경제적 성장을 이루는데, 특히 아시아의 네 개 국가가 유독 큰 성취를 거두었다.
용으로 비유됐던 이들 네 개 나라는 한국을 비롯해 대만과 홍콩, 싱가포르다. 일본 외엔 이렇다 할 경제강국이 없던 아시아에서 이들 네 개 나라는 저마다의 장점을 살려 신흥공업국이며 무역강국으로 입지를 확고히 했다.
특히 대만은 네 마리 용 가운데 가장 앞줄에 서는 국가로 꼽혔다. 반도체와 이동통신, 전자산업 등에서 경쟁력 있는 기업을 여럿 배출했고, 중국에 대항하는 산업국가로 서구로부터 든든한 지원까지 받았다. 경쟁력 있는 산업을 바탕으로 자국민의 삶의 질 또한 크게 향상됐고, 서양식 교육을 받은 세대의 자유로운 발상이며 태도가 발전의 또 다른 동력이 됐다.
대만의 경제성장이 정점에 달해 있던 때가 바로 1980년대 후반부터 1990년대 중반에 이르는 시기다. 전쟁을 모르는 세대가 국가와 산업 전반에서 중추로 올라서며 경제적 과실이 사회전반으로 파고들던 때다.
자유분방한 세대가 만들어가는 문화며 예술 또한 대만 사회 전반을 전과 다른 모습으로 만들어갔다. 전통과 역사, 대륙의 수복이란 과제를 꿈꾸던 옛 문화가 차츰 자리를 비워가고 오늘을 즐기는 새로운 풍토가 급격하게 가지를 쳤다. 통일을 비롯한 역사적 과업, 또 지역과 공동체, 전통적 가치를 외치는 젊은층이 사실상 소실된 오늘의 한국의 상황과 얼마 다르지 않은 상황이랄까.
대만 대표 감독이 찍어낸 대만의 시대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