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치용의 영화리뷰 트랩] 여성성의 덫에 갇힌 마초 살인마의 끝장 탈주와 반전 대미 영화는 폐쇄된 공간에서 극을 이끌어간다. 특히 공연장에서 전개되는 전반부 이야기는 참신했다. 문제는 공연장에서 영화를 마무리하느냐 마느냐였을 텐데, 나이트 샤말란 감독은 한 공간에서 공방을 끌어가지 않고 공간을 이동시키는 전략을 택했다. 도살자인 쿠퍼(조쉬 하트넷)가 딸을 대동하지 않았다면 '다이하드'처럼 공연장의 여러 공간을 활용하는 양상을 고려할 수 있었겠지만, 그런 선택을 하지 않았다. 영화에서 딸(아리엘 도노휴)의 역할이 컸다는 뜻이겠다. 한 공간을 고수하는 대신 폐쇄형 공간을 연달아 보여준다. 동시에 공연장주택대형리무진죄수호송차의 흐름으로 공간을 줄였다. 폐쇄공간은 관객에게 압박감을 전달하는데 공간이 계속 줄어들어 압박감이 커진다. 도살자는 감옥에서 탈옥하는 죄수처럼 단계별로 공간을 헤쳐나간다. 엔딩을 열린 결말로 처리함으로써 마지막까지 극적 효과를 놓지 않았다. By 안치용 #트랩 #나이트샤말란 #조쉬하트넷 #아리엘도노휴 ⓒ 안치용의 시네마 인문학
(*영화의 전개와 결말을 알 수 있는 내용이 포함돼 있습니다.)
<트랩(Trap)>은 전통적 스릴러를 계승하면서도, 장르의 관습을 새롭게 해석한 흥미로운 영화다. 연쇄살인마 '도살자'(조쉬 하트넷)가 주인공인데 '도살'에 상응하는 폭력적이고 피범벅인 장면이 없다. 처음부터 끝까지 긴장감을 유지하며, 캐릭터, 특히 도살자의 심리적 변화를 섬세하게 추적한다. 이런 영화에 반전은 필수적인데, 예상치 못한 방식으로 반전을 배치해 관객을 도발한다. 관객의 반응은 엇갈릴 수 있다. 예상치 못한 방식에서 쾌감을 느낄 수 있는가 하면 욕구불만을 표명할 수도 있다.
폐쇄 공간
영화는 폐쇄된 공간에서 극을 이끌어간다. 특히 공연장에서 전개되는 전반부 이야기는 참신했다. 문제는 공연장에서 영화를 마무리하느냐였을 텐데, 나이트 샤말란 감독은 한 공간에서 공방을 끌어가지 않고 공간을 이동시키는 전략을 택했다. 도살자인 쿠퍼가 딸을 대동하지 않았다면 <다이하드>처럼 공연장의 여러 공간을 활용하는 양상을 고려할 수 있었겠지만, 그런 선택을 하지 않았다. 영화에서 딸(아리엘 도노휴)의 역할이 컸다는 뜻이겠다.
한 공간을 고수하는 대신 폐쇄형 공간을 연달아 보여준다. 동시에 '공연장→주택→대형리무진→죄수호송차'의 흐름으로 공간을 줄였다. 폐쇄공간은 관객에게 압박감을 전달하는데, 공간이 계속 줄어들어 압박감이 커진다. 도살자는 감옥에서 탈옥하는 죄수처럼 단계별로 공간을 헤쳐나간다. 엔딩을 열린 결말로 처리함으로써 마지막까지 극적 효과를 놓지 않았다.
반전의 반전
<트랩>에서 반전은 전개의 주요 요소이다. 감독은 반전의 타이밍과 연출에서 독특한 접근 방식을 취한다. 극적인 전환을 만들지 않고 의표를 찌르는 방식으로 관객의 기대를 뒤엎는다. 관객이 예상하지 못한 순간을 겨냥해 미묘하게 기대를 어긋나게 한다. 어떤 일이 일어날 것 같은 장면에서 그냥 지나가고 엉뚱한 순간에 반전을 끌어들인다. 관객을 끊임없이 긴장하게 만들며, 스토리의 예측가능성을 낮추려는 의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