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글은 영화의 스포일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1979년 상영돼 전 세계적인 반향을 일으킨 영화 시리즈 '에이리언'. 시리즈는 충격적인 비주얼, 엄청난 생명력을 지닌 에이리언을 이용하려는 인간의 욕망, 에이리언과 인간의 쌍방 사투, 매끄러운 스토리가 담겼다. 이를 잘 표현한 <에이리언 1>, <에이리언 2>는 명작의 반열에 올랐다.

하지만 '에이리언' 시리즈의 오리지널 3편과 외전, 프리퀄 등은 최초 1, 2편을 따라가지 못했다. 호러에 방점을 찍은 1편과 액션에 방점을 찍은 2편과는 다르게, 이후 작품은 주제 의식이 너무 크거나 분위기를 무겁게 가져갔다. 또 호러를 잘 살리지 못하고 액션을 제대로 보여주지 못해 혹평 받았다.

그래서였을까. 2012년 <프로메테우스>, 2017년 <에이리언: 커버넌트> 이후 오랫동안 후속편이 나오지 않다 오랜만에 선보인 <에이리언: 로물루스>의 소식에도 기대가 크지 않았다. 그런데 이 영화, 명작이라 불리던 1, 2 편에 못지않다. 기울어가던 시리즈를 다시 일으켜 세울 만하다.

희망 없는 곳에서 탈출하려는 청년들

 영화 <에이리언: 로물루스>의 한 장면.

영화 <에이리언: 로물루스>의 한 장면. ⓒ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


2142년, 웨이랜드 유타니의 우주 식민지 행성 잭슨에서 젊은 노동자 레인(케일리 스패니)이 꿈을 꾸다 잠에서 깬다. 그녀는 햇빛이 찬란하게 비추는 초원에 있다. 그녀가 동생이라고 여기는 합성인간 앤디(데이비드 존슨)와 아침을 먹고 행성 전출 서류를 받으러 간다. 할당된 작업 시간을 다 채운 그는 독립자치 행성인 이바가로 떠나려 했다. 그런데 갑자기 규정이 바뀌었다며, 작업 시간을 더 채우라는 통보를 받는다. 희망을 잃은 레인에게 어렸을 때부터 친했던 타일러(아치 르노)가 연락한다.

일행과 함께 폐품 수집가로 화물선 코벨란을 타고 다니는 타일러. 그는 레닌에게 멀지 않은 곳에 르네상스라는 버려진 우주선이 있고 그곳에 동면용 포드가 있다고 말했다. 어차피 독립자치 행성인 이바가에 가려면 9년이 걸려 동면용 포드가 필요했던 상황, 타일러는 이를 훔치자고 제안한다. 레인은 처음엔 거절했지만 곧 마음을 바꾼다.

이후 동면용 포드를 훔치러 간 이들이 마주한 건 거대한 우주정거장이었다. 게다가 르네상스에 접근해 36시간 이내에 인근 행성에 부딪혀 소멸할 거라는 말을 듣는다. 레인은 빠르게 동면용 포드를 찾아내야 했는데, 우선 5개를 찾아 코벨란호로 보낸다. 그리고 더 동명용 포드를 찾기 위해 저온 보관실로 향했지만, 그곳에 동면용 포드는 없었다. 냉각제라도 가져가려고 시간을 끄는 사이, 냉동 보관 중이던 에어리언 페이스 허거, 체스트 버스터, 제노모프 등이 깨어난다. 그렇게 에이리언과의 사투가 시작된다.

올드팬과 초보자 모두 만족할 만한

 영화 <에이리언: 로물루스>의 한 장면.

영화 <에이리언: 로물루스>의 한 장면. ⓒ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


영화 <에이리언: 로물루스>에서 원작자 리들리 스콧은 제작자로 빠지며 호러 영화 권위자로 성장하고 있는 페데 알바레즈에게 연출을 맡겼다. 그는 <맨 인 더 다크>의 감독이기도 했는데, 이 영화의 분위기는 <에이리언: 로물루스>와도 닮아 보인다.

<에이리언: 로물루스>는 앞서 1편과 2편 사이의 시간을 배경으로 펼쳐진다. 영화는 에이리언 초보자도 충분히 즐길 만하다. 얼굴에 붙어 유충을 낳는 페이스 허거, 가슴을 찢고 태어나는 체스트 버스터, 그리고 성체 제노모프까지 일련의 등장과 사투가 1편을 연상케 한다. 그런가 하면 영화 중반 이후 액션은 2편을 떠올리게 한다.

영화는 에어리언 시리즈의 위상을 제자리에는 올리려는 마음으로 만들어진 것처럼 보인다. 시리즈의 유산을 계승하려 '오버'하지 않고, 자신들이 잘하는 걸 보여준다. 그 결과 시리즈의 올드팬을 포함해 시리즈를 전혀 모르는 이들 모두를 만족시킬 만한 결과물이 나왔다.

후속작이 기다려진다

 영화 <에이리언: 로물루스>의 한 장면.

영화 <에이리언: 로물루스>의 한 장면. ⓒ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


영화의 전반적 스토리를 우리나라에 접목하면 '헬조선'에서 탈출하려는 청년들의 목숨 건 사투라고도 할 수 있다. 희망 따위는 찾아볼 수 없는 곳을 떠나 탈출하는 것이다. 과정은 만만하지 않다. 고난과 역경도 펼쳐진다. 하지만 레인 일행은 어떻게든 탈출하려고 발악한다.

동시에 작품의 부제 '로물루스'는 영화의 핵심 소재와 주제에 맞닿아 있다. 로마의 탄생 설화에서 로물루스는 쌍둥이 동생 레무스와 함께 건국자의 위치에 놓이는데, 태어나자 버려져 늑대의 젖을 먹고 자랐다. '반 인간 반 늑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영화에서 웨이랜드 유타니사는 인류의 진화를 촉진하기 위해 에이리언에게서 추출한 DNA를 가져가려 한다. 일종의 '반 인간 반 에이리언'을 만들려는 목적이다.

또 레인과 앤디의 형제애, 앤디를 향한 레인의 인류애도 눈에 띈다. 인간과 합성 인간 사이인데도 레인은 자신을 위한 행동에 언제든 앞장서는 앤디를 친동생이라 생각한다.

이쯤 되면 '에이리언' 시리즈를 다시 한번 천천히 훑으면서 다음 작품을 손꼽아 기다릴 수밖에 없다. 찾아보니 시리즈 최초의 드라마 <에이리언: 어스>가 내년 상반기에 디즈니+에서 공개된다고 한다. 영화 <프로메테우스>보다 더 이른 시기를 배경으로 웨이랜드 유타니사의 기원부터 다룬다고 알려졌다. 세계관이 점점 넓어지는 게 '스타워즈' 시리즈처럼 에이리언도 탄탄하게 이어지길 바란다.

 영화 <에이리언: 로물루스> 포스터.

영화 <에이리언: 로물루스> 포스터. ⓒ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singenv.tistory.com과 contents.premium.naver.com/singenv/themovie 실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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冊으로 策하다. 책으로 일을 꾸미거나 꾀하다. 책으로 세상을 바꿔 보겠습니다. 책에 관련된 어떤 거라도 환영해요^^ 영화는 더 환영하구요. singenv@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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