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법의 정원사스틸컷
SIEFF
다큐멘터리엔 여러 매력이 있지만, 빼놓을 수 없는 하나는 이제껏 한 번도 마주한 적 없는 세계를 대면하는 일이다. 알지 못해도 문제 될 것 없던 사실이 내 앞에 모습을 드러내면, 이후엔 완전히 다른 시각으로 세상을 보게 된다. 알지 못했던 것이 이제는 아는 것이 되었으므로. 고작 영화 한 편이 일으킨 놀라운 변화다.
다큐는 누군가가 다른 무엇을 찍어낸 것이다. 세상에 실제로 존재하는 무엇을, 수많은 작고 평범한 것들 가운데서 특별히 제게 의미 있는 어떤 것을 포착해 낸 결과물이다. 누군가의 무엇이 다른 누구의 관심에 닿는 것, 다큐의 매력이 바로 여기에 있다.
제21회 서울국제환경영화제가 '지구를 구하는 거인들' 섹션으로 소개한 작품 <무법의 정원사>가 내게 꼭 그런 영화였다. 이탈리아 영상작가 안젤로 캄바의 83분짜리 장편 다큐로, 이탈리아에서 지난 십수 년간 이어져 온 이른바 '게릴라 가드닝'을 소개하는 작품이다.
이탈리아 지역 살리는 게릴라 가드닝
솔직히 말하건대, 나는 게릴라 가드닝이란 행위를 이 영화로써 처음 접했다. 가드닝이야 조경, 풀이해 정원 손질쯤으로 이해하고 있었는데, 그 앞에 게릴라가 웬말이란 말인가. 게릴라는 전면전을 피하려는 부대의 유격전술이고 비정규 부대의 기습전법으로 쓰이는 군사용어인데 어떻게 가드닝과 같은 소소하고 평화로운 행위와 엮을 수가 있는 건지. 나는 체 게바라가 혁명 중에 골프를 쳤다는 말을 들었을 때만큼이나 당혹스런 기분이 됐다.
<무법의 정원사>는 이탈리아 전역의 게릴라 가드너를 살핀다. 게릴라 가드너란 말 그대로 게릴라 가드닝을 하는 이들이다. 게릴라 가드닝이란 갑자기 나타나서 식물을 심고 사라지는 행위로, 제 땅이 아닌 곳을 가꾸는 작업이란다. 도대체 왜 제 땅이 아닌 곳에 식물을 심고 가꾸려 드는 것일까. 그것이 이 영화가 보여주려 하는 바다.
영화가 보이는 게릴라 가드너들은 지역 단위 활동가다. 로마, 타란토, 밀라노, 볼로냐 같은 여러 도시에서 다양한 이들이 일어나 게릴라 가드닝을 한다. 판테 디 피오리, 피안테 볼란티 같은 개인들이 있고, 프리아리엘리 리벨리, 지아르디니에르 소베르시베 로마네, 테라 디 네투노, 아마차 체 피아차 같은 단체들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