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05년 박찬욱 감독과 <친절한 금자씨>의 각본을 공동집필하며 데뷔한 정서경 작가는 <싸이보그지만 괜찮아>,<박쥐>,<아가씨>,<헤어질 결심>까지 박찬욱 감독이 연출한 모든 장편영화의 각본작업을 함께 했다. 하지만 정서경 작가는 2018년 이보영 주연의 <마더>를 시작으로 작년 김고은과 남지현, 박지후가 출연한 <작은 아씨들>의 각본을 쓰면서 최근 드라마로 활동범위를 넓히고 있다.

오는 5일 개봉하는 장항준 감독의 신작 영화 <리바운드>는 <수리남>의 권성휘 작가와 <시그널>,<킹덤>의 김은희 작가가 시나리오 작업에 참여했다. 김은희 작가는 <싸인>과 <유령>,<시그널>,<킹덤> 등 여러 인기 드라마의 각본을 쓴 '장르물의 대가'로 유며하지만 영화 시나리오는 거의 쓴 적이 없다. 김은희 작가는 현재도 오는 6월 방송 예정인 김태리 주연의 SBS 드라마 <악귀>와 <시그널> 시즌2의 각본작업에 여념이 없다.

하지만 지금은 '장르 드라마 전문'으로 유명한 김은희 작가도 출발은 드라마가 아닌 영화였다. 지난 2006년 개봉한 김은희 작가의 널리 알려지지 않은 각본 데뷔작이자 젊은 시절의 이병헌과 수애가 출연했던 조근식 감독의 정통 멜로영화 <그해 여름>이다.
 
 <그해 여름>은 '장르물 전문' 김은희 작가가 처음으로 썼던 시나리오 데뷔작이다.

<그해 여름>은 '장르물 전문' 김은희 작가가 처음으로 썼던 시나리오 데뷔작이다. ⓒ (주)쇼박스

 
영화 시나리오로 데뷔했던 장르 드라마 대가

대학에서 신문방송학을 전공한 김은희 작가는 졸업 후 예능작가로 활동하다가 1998년 <박봉곤 가출사건>의 시나리오를 썼던 장항준 감독(그 시절엔 작가로 불렸다)과 결혼했다. 결혼 초기만 해도 작가로서 큰 꿈이 없었던 김은희 작가는 작가로 활동하며 감독 데뷔를 준비하던 남편이 수기로 쓴 시나리오를 컴퓨터로 옮기는 작업을 하다가 점점 글쓰기에 관심을 갖게 됐다.

김은희 작가의 공식 데뷔작은 2002년 <품행제로>를 만들었던 조근식 감독의 차기작 <그 해 여름>이었다. 하지만 <그 해 여름>은 절정의 인기를 달리던 이병헌과 떠오르던 신예배우 수애가 출연했음에도 전국 33만 관객에 그쳤고 김은희 작가는 자신이 멜로에 재능이 없다는 사실을 알았다고 한다(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 기준). 2010년 <위기일발 풍년빌라>를 통해 드라마 작가로 데뷔한 김은희 작가는 2011년 <싸인>의 각본을 쓰며 지상파에 진출했다.

<싸인>은 법의학을 소재로 한 쉽지 않은 장르물이었음에도 25%에 육박하는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며 많은 사랑을 받았고 김은희 작가가 '장르물 전문작가'가 되는 결정적인 계기가 됐다. 김은희 작가는 <싸인> 후에도 <유령>, <쓰리 데이즈>처럼 한국 드라마에선 보기 드물었던 전문적인 분야의 장르물을 많이 시도했다. 물론 김은희 작가가 썼던 모든 작품들이 언제나 높은 시청률과 화제성을 보장했던 것은 아니다.

하지만 '장르물'이라는 한 우물을 판 김은희 작가는 2016년 tvN드라마 <시그널>을 통해 극찬을 받으며 작가로서 전성기를 맞았다. 그리고 2019년과 2020년에 두 시즌에 걸쳐 방송된 넷플릭스 드라마 <킹덤>을 통해 '조선 좀비물'이라는 새로운 장르를 개척하며 세계적으로 많은 인기를 누렸다. <킹덤> 이후 '멜로에 김은숙 작가가 있다면 장르물엔 김은희 작가가 있다'는 말이 생겼을 정도로 김은희 작가의 위상은 대단히 높아졌다.

2021년 전지현과 주지훈 주연의 <지리산>은 평가나 흥행에서 호불호가 갈리기도 했지만 <지리산>의 결과가 김은희 작가의 입지에 큰 영향을 끼치진 않았다. 스스로 평범한 드라마 집필에는 재능이 없다고 했던 김은희 작가는 오는 5일 개봉하는 실화 바탕의 스포츠 영화 <리바운드>의 각본작업에 참여했다. 만약 17년 만에 영화 시나리오를 쓴 <리바운드>마저 흥행에 성공한다면 김은희 작가의 작품세계는 또 한 번 크게 넓어질 것이다.

수애의 '리즈 시절' 볼 수 있는 영화
 
 <그해 여름>은 영화의 흥행과 별개로 수애의 '리즈시절'을 볼 수 있는 귀한(?) 작품이다.

<그해 여름>은 영화의 흥행과 별개로 수애의 '리즈시절'을 볼 수 있는 귀한(?) 작품이다. ⓒ (주)쇼박스

 
이렇다 할 무명시절 없이 2001년 드라마 <맛있는 청혼>으로 데뷔한 손예진은 곧바로 영화 <취화선>과 <연애소설>,<클래식>,<첫사랑 사수 궐기대회>를 통해 젊은 스타배우로 떠올랐다. 하지만 손예진의 팬들은 2003년 손예진이 출연했던 드라마 <여름향기>를 잊지 못한다. 비록 엄청난 신드롬을 일으켰던 전작 <겨울연가>에 비해 시청률이 썩 높은 드라마는 아니었지만 손예진의 '리즈시절' 미모를 마음껏 볼 수 있었기 때문이다.

비슷한 이유로 <그 해 여름> 역시 흥행성적과 별개로 수애의 동양적이고 단아한 매력을 실컷 감상할 수 있는 작품으로 수애의 팬들에게 평판이 높은 작품이다. 드라마 <러브레터>와 <해신>,영화 <가족>,<나의 결혼 원정기>를 통해 주목 받던 수애는 <그해 여름>에서 시대의 상처 속에 가족을 잃었지만 꿋꿋하게 살아가는 수내리의 도서관 사서 정인을 연기했다. 실제로 수애는 영화 속에서 예쁜 외모와 함께 정인의 깊은 감수성을 잘 표현했다.

이병헌의 전작은 김지운 감독의 누아르 영화 <달콤한 인생>이었다. 물론 이병헌은 2001년 영화 <번지점프를 하다>에서 대학생 연기를 한 적이 있지만 30대 중반의 나이에 대학생 연기는 결코 쉽지 않은 도전이었다.

<그해 여름>에서는 정인이 물고기가 돌로 변해 돌에서 종소리가 났다는 어린 시절의 경험을 석영에게 들려주는 장면이 나온다. 석영은 엔딩장면에서 정인과 함께 왔던 산에 찾아가 그녀를 떠올리며 눈물 짓는다. 이 장면은 석영과 정인의 취조실 대면장면과 함께 <그해 여름>을 대표하는 '눈물벨'이다. 영화에 나오는 만어사는 경남 밀양에 실제로 존재하는 절로 영화에서 정인이 설명하는 전설은 만어사에서 실제로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다.

<내 아내의 모든 것>의 민규동 감독과 <만추>의 김태용 감독, <나의 사랑 나의 신부>의 임찬상 감독과 함께 영화 아카데미 13기 출신인 조근식 감독은 2002년 류승범 주연의 <품행제로>를 연출하며 주목 받았다. <그 해 여름>으로 춘사영화제 작품상과 감독상을 받은 조근식 감독은 2016년 <엽기적인 그녀2>를 연출했지만 전국 7만 관객에 그쳤고 현재는 독립영화의 총괄 및 제작을 주로 담당하고 있다.

30대 후반의 오달수가 대학생 역할을?
 
 '동안'과는 거리가 있었던 오달수(왼쪽)는 불혹은 앞둔 나이에 <그해 여름>에서 대학생 역할을 맡았다.

'동안'과는 거리가 있었던 오달수(왼쪽)는 불혹은 앞둔 나이에 <그해 여름>에서 대학생 역할을 맡았다. ⓒ (주)쇼박스

 
<그해 여름>에서 오달수는 대학생 역을 맡았다. 물론 오달수가 연기한 균수는 수내리 이장(정석용 분)으로부터 학생들을 데리고 온 교수로 오해 받을 정도로 노안이라는 설정이지만 여러 작품에서 중년 연기를 많이 하는 오달수가 대학생 역을 맡으면서 관객들은 영화에 집중하기가 더욱 어려웠다는 평이다.

1999년 MBC 공채 28기 탤런트로 데뷔한 이세은은 2002년 <야인시대>에서 청년 김두한(안재모 분)을 사모하는 <야인시대> 세계관 최고미녀 나미꼬를 연기하면서 유명세를 떨쳤다. <야인시대> 후 <대장금>,<굳세어라 금순아> 등에 출연한 이세은은 <그해 여름>에서 윤석영 교수의 제자로 졸업 후 방송국 작가가 된 이수진을 연기했다. 하지만 영화의 시점 대부분이 1960년대로 진행되기 때문에 영화에서 이세은의 비중과 역할은 크지 않다.

천만 영화 세 편을 포함해 작년에도 <공조2:인터내셔날>로 698만, <올빼미>로 332만 관객을 동원했던 스타배우 유해진도 <그해 여름>에 특별출연했다. <그해 여름>은 유해진에게 개봉시기를 기준으로 2006년9월에 개봉했던 <타짜>의 다음 작품이었다. 하지만 쉴 새 없이 수다를 떨면서 관객들을 즐겁게 했던 <타짜>의 고광렬과 달리 <그해 여름>에서는 까칠한 성격의 방송국 PD 역으로 <타짜>의 고광렬과는 전혀 다른 캐릭터를 연기했다.
그 시절, 우리가 좋아했던 영화 그 해 여름 조근식 감독 김은희 작가 수애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