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리언>은 영화 팬들에게 논쟁적 작품이다. 이 시리즈, 그러니까 오리지널 시리즈 4편과 프리퀄 2편은 공포와 SF, 또 작가적 성향이 두드러진 작품과 대중영화를 애호하는 이들에게 끊이지 않는 이야깃거리를 제공한다. 이를테면 이런 것.
주지하다시피 1편, 1979년에 나온 <에이리언>은 리들리 스콧의 것이다. 상업광고 감독 출신으로 영국에서 저예산으로 찍은 데뷔작 <결투자들>을 워낙 비범하게 만들어낸 스콧이 할리우드 영화 제작자들에게 스카우트 돼 만든 영화는 곧장 전설이 됐다. 단순하고 선명하게 SF의 형식으로 공포를 향해 내달린 작품은 할리우드 명작을 논할 때 빠지지 않는 영화로 자리매김했다.
2편의 감독이 누구인가. 무려 제임스 캐머런이다. 영화산업 측면에서 보자면 스티븐 스필버그에 이어 할리우드, 나아가 세계 제일의 자리를 차지하는 바로 그 감독이다. 끔찍한 졸작으로 데뷔했으나 <터미네이터 2>로 역대급 재기를 이룬 뒤 <람보 2> 각본에 이어 연출을 맡은 게 <에이리언 2>가 되겠다.
캐머런의 선택은 간명했다. 원제인 'Aliens'에서도 알 수 있듯 외계 생명체, 이른바 제노모프들을 떼거리로 등장시킨다. 벌과 개미군집에서처럼 여왕 모체가 알을 까 대량 번식하는 모습을 보이고, 그들로부터 인간, 나아가 류를 지키려는 이들이 일대 격전을 벌인다. 1편이 SF적 공간에서 공포에 치중했다면 2편은 캐머런의 장기를 가감 없이 선보인다. 인간과 에이리언의 모성이 충돌하는 가운데 중화기를 동원한 시원한 액션을 퍼붓는 것이다.
<터미네이터>부터 <람보>를 거쳐 <에이리언>에 이르기까지, 속편은 원작을 넘기 어렵다는 편견을 깨고 세 시리즈의 속편을 죄다 성공시킨 캐머런은 일약 할리우드의 스타가 됐다.
명감독 색채 묻어난 오리지널 시리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