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기사에는 영화의 전개와 결말을 알 수 있는 내용이 있습니다.
<볼코노고프 대위 탈출하다>가 디스토피아 영화라는 데에는 이견이 있을 수 없다. 1938년 러시아를 배경으로 스탈린 공포정치와 대략 100만 명 목숨을 앗아간 피의 숙청을 그렸다.
이런 소재를 다루는 데는 진지하게 다큐멘터리를 만드는 방법이 아마 정공법일 테지만, 공동 연출-각본한 나타샤 메르쿨로바, 알렉세이 추포프 부부는 극화를 택했다. 그렇다고 역사를 왜곡하지는 않았다. 소련 역사의 끔찍한 정치적 악몽인 당시 숙청을 극영화 형식으로 소화하면서 극적 장치를 최대한 활용함에 따라 역사성을 극대화한다.
역사를 소재로 한 우화
영화 <미스터 존스(Mr. Jones)>(2019년)는 <볼코노고프 대위 탈출하다>와 비슷한 시기의 '홀로도모르(Holodomor)'로 불리는 우크라이나 대기근을 소재로 한 극영화이다. 우크라이나가 당시 소련 영토에 속했고 홀로도모르가 <볼코노고프 대위 탈출하다> 속 스탈린의 대숙청과 비슷한 역사적 맥락에 위치한 만큼 두 영화를 비교하는 게 무의미하지 않다.
<미스터 존스>는 영국 저널리스트인 '가레스 존스'(1905~1935년)라는 실존인물을 모델로 비극적 역사를 다룬 만큼 독지하게 접근해 다큐멘터리에 가까운 인상을 준다. <볼코노고프 대위 탈출하다>는 실제 사건을 다루면서 볼코노고프 대위(유리 보리소프)라는 가상의 인물을 주인공으로 내세우며 고증에 크게 신경 쓰지 않은 채 발랄하게 극화한다.
장식이 들어가긴 했지만 확실한 주류 상업영화이다. 둘 다 다큐멘터리가 아니다. 극영화로서 판이한 두 가지 접근법 사이에 우열은 없다. 다만 이 대조가 <볼코노고프 대위 탈출하다>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