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조선일보 30일자 <송희영 칼럼>
ⓒ 조선일보 PDF
30일자 <조선일보> 칼럼이 시민사회 단체로부터 거센 항의와 함께 논란에 휩싸이고 있다. 시민단체에 대한 몰이해와 다분히 악의적인 보도를 했다는 것이다. 또 평소 진보성향의 시민사회단체에 대해 달갑잖은 시선을 보여온 <조선>의 속내가 드러났다는 지적이다.

송희영 <조선> 출판국장은 30일 '짝퉁 시민단체들'이라는 제목의 칼럼을 통해 일부 지역 환경단체 비리사례를 들면서 서울지역 시민사회단체의 주요 운동가들을 강하게 비판했다.

칼럼은 구체적으로 해당 단체명과 운동가 이름을 적시하지는 않았다. 그러나 알 만한 사람이면 어떤 단체인지, 또 누구를 빗댄 것인지 한 눈에 알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묘사돼 있다.

시민운동가들 "수준 이하 칼럼..공개토론하자"

해당 칼럼을 접한 시민·사회단체 관계자와 당사자들은 '수준 이하의 칼럼', '어이없다', '대꾸할 가치가 없다' 등의 다양한 반응을 통해 불쾌감을 내비쳤다. 몇몇 사람들은 명예훼손 정도가 심각하다며 법적 대응 검토를 거론하기도 했다.

이번 칼럼에서 가장 '세게' 비판받은 곳은 '환경단체'. 최열 환경운동연합 공동대표는 이와 관련, "행여 비난받을 일을 한 곳이 있다고 하더라도 전체 시민·사회단체들을 매도하는 방식은 상식 밖"이라며 "도대체 무엇이 문제인지 필자와 공개토론하고 싶다"고 제안했다.

'박근혜 패러디' 건으로 구설에 올랐던 남윤인순 여성단체연합 대표는 "<조선일보> 기사에 일일이 대꾸할 가치가 없다. 만약 우리가 대응을 한다면 그것 자체로 아젠다가 형성되고 <조선>이 원하는 것에 끌려가게 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말을 줄였다.

환경단체, 여성계에 이어 '안티조선' 진영도 이번 칼럼에서 주 공격대상이 됐다.

지난해 1월 SBS 사외이사로 영입된 김동민(민언련 정책위원·조선일보반대시민연대 상임공동대표) 한일장신대 교수는 "팩트에 근거한 비판이 아니라 인신공격성 비난에 가깝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이런 수준의 비난은 기자로서, 언론인으로서 올바른 자세가 아니다"고 덧붙였다.

김 교수는 "조선일보는 이전부터 시민단체를 정권의 '홍위병'으로 몰아가는 등 국민 정서와 떼어놓으려는 의도를 계속 드러냈다"며 "정치권 불신이 높은 가운데 국민들에게 신뢰받는 시민단체 개혁성조차 매도시키려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김 교수는 이번 칼럼이 그동안 일부 시민단체에서 제기했던 '언론활용론'의 허구를 잘 드러낸 사례라고 지적했다. 그는 "개혁진영의 시민단체들이 이를 계기로 조선일보 실체를 제대로 알고 언론개혁운동에 더욱 적극 참여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조선> 출신 장관, 국회의원, 청와대보좌관, 사외이사 따져보자"

최민희 민주언론운동시민연합 사무총장은 "시민단체의 다양한 운동방식을 이해하지 못한데서 비롯된 무지의 소치"라고 일축했다. 최 총장은 "개혁적인 정부와 개혁적 시민단체가 사회개혁의 대세를 이룬데 대한 불안감의 발로이자 흠집내기"라며 "저질스런 칼럼이 지면에 실린 것 자체가 창피하다"고 말했다.

최 총장은 시민·언론단체들이 언론개혁 차원에서 요구하고 있는 악의적 왜곡보도에 대한 징벌적 손해배상제도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최 총장은 "징벌적 손해배상제도가 법제화되면 이번 칼럼 같은 악의적 보도행태를 바로잡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 교수와 최 총장은 이번 보도에 대한 법적 대응방안을 논의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생활정치네트워크 국민의 힘' 대표 출신으로 이번 총선에서 정계로 진출한 정청래 의원은 시민운동가의 정계입문에 대한 소견부터 밝혔다. 정 의원은 "시민운동이 정계진출 통로가 되는 게 올바른 방식이냐에 대해서는 논란이 있을 수 있지만 일방적 비난까지 받을 일은 아니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오히려 "시민단체 출신이 현실정치로 진출하는 것은 정치개혁을 요구하는 시대흐름을 반영한 것"이라고 평했다. 정 의원은 "정당조직이 진정한 정치진출의 통로가 돼야 하지만 정치헌금 등에 의존한 기존 풍토에서는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

다음은 각 시민·사회단체 대표 반응이다.(가나다 순)

김기식 참여연대 사무처장

▲ 김기식 처장
"칼럼에서 한편에서는 재벌 총수를 고발하고 다른 한편으론 아름다운 봉사활동을 한다'는 내용이 나오는데 참여연대와 아름다운재단을 일컫는 것 같다. 참여연대는 금전적으로 재단에서 지원을 받지 않는다. 사실 관계상 아무 문제가 될 수 없는 것으로 단지 이미지만을 활용해서 악의적으로 쓴 글이기 때문에 악질이고 저질이다. 일 안 하면서 도둑질하는 단체들이 있지만 일부 부정행위를 가지고 실지로는 우리 사회에 영향력 있는 단체들이 <조선일보>와 다른 입장 혹은 비판적이라고 이런 식의 글을 쓴다는 것에 놀라지 않을 수 없다.

어느 것 하나도 구체적 팩트도 안 나왔다. 이런 글쓰기라면 '사이비 언론인'이라는 제목으로 '어떤 신문사 출판국장이 누구랑 어떤 일을 했다는 얘기가 있다'는 식으로 <조선일보>를 비판할 수 있는 것 아닌가. 2000년 이후 하루이틀 벌어진 일이 아니다. 이는 <조선일보>에서 시민단체에 적대적인 감정을 가지고 있다는 것과 다른 한편으로는 시민단체들이 사회에 영향을 그만큼 주고 있다는 것을 반증한다고 본다.

김동민 민언련 정책위원·조선일보반대시민연대 상임공동대표

▲ 김동민 대표
"팩트에 근거한 비판이 아니라 인신공격성 비난에 가깝다. 이런 수준의 비난은 기자로서, 언론인으로서 올바른 자세가 아니다. 조선일보는 이전부터 시민단체를 정권의 '홍위병'으로 몰아가는 등 국민 정서와 떼어놓으려는 의도를 계속 드러냈다. 정치권 불신이 높은 가운데 국민들에게 신뢰받는 시민단체 개혁성조차 매도시키려는 의도에 불과하다.

이번 조선일보 칼럼은 그동안 일부 시민단체에서 제기했던 '언론활용론'의 허구를 잘 드러난 사례이다 지금은 국가보안법 폐지를 사법개혁, 언론개혁, 교육개혁과 여성문제 등에서 수구세력과 개혁세력이 전면전을 벌이고 있는 형국인데 그 수구세력 선봉에 조선일보가 있다. 이번 사건을 계기로 개혁진영의 시민단체들이 조선일보 실체를 제대로 알고 언론개혁운동에 더욱 적극 참여해야 한다고 본다. 법적 대응 방안을 검토할 생각이다."

남윤인순 여성단체연합 대표

▲ 남윤인순 대표
"<조선일보> 기사에 일일이 대꾸할 가치가 없다. 만약 우리가 대응을 한다면 그것 자체로 아젠다가 형성되고 <조선일보>가 원하는 것에 끌려가게 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번 칼럼은 근거와 맥락속에서 비판하기 보다 어떤 부분만 가지고 선정적으로 비판했기 때문에 문제다.

'박근혜 대표 패러디 건'에 대해서는 정치적인 이유 때문이 아닌 내부 논의 과정에서 대응이 늦어졌다. 당시 '여성단체의 정치적인 영합'이라는 조선의 기사는 여성단체 순수성을 훼손했고 담당기자에게도 문제제기를 한 바 있다. 재인용해 칼럼을 다룬 것을 보니 더욱 대응의 가치를 느끼지 못하겠다."

정청래 열린우리당 의원

▲ 정청래 의원
"시민운동이 정계진출 통로가 되는 게 올바른 방식이냐에 대해서는 논란이 있을 수 있지만 일방적 비난까지 받을 일이 아니다. 정치개혁에 대한 시대흐름을 반영한 것으로 권장받을 사안이다. 우리는 8,15 해당 당시 건국부터 정치진출 통로가 왜곡돼왔다. 친미파로 옷을 갈아입은 친일파들이 정계로 나갔고, 5.16 군사쿠데타 이후에는 육사출신이 장악하는 등 민주세력의 정계진출을 막았다. 물론 정당조직이 진정한 정치진출 통로가 돼야 하지만 정치헌금 등에 의존한 기존 풍토에서는 한계가 있다.

정당민주화 단계에서 시민운동가의 정치진출은 시대흐름으로 봐서나 현실적 여건으로 봐서나 있을 수밖에 없다. 자리가 마련되면 조선일보와 이에 대해 공개토론하겠다. 또 과연 이런 비판을 할 자격이 조선일보에 있는지 묻고 싶다. 친일, 친독재를 했던 조선일보가 민주화를 위해 애썼던 시민운동가보다 민족적, 도덕적 정체성과 민주주의 기여에서 우위에 있는지 따져보자.

조선일보는 글쓰기에 대한 기본자세도 돼 있지 않다. 송희영 출판국장은 일부 지방 환경단체의 비리 의혹을 전체 시민단체의 모습인양 묘사하는 '일반화에 대한 오류'를 범하고 있다. 그리고 조선일보는 자전거, 선풍기, 상품권 등 불법경품으로 신문구독을 강요, 실제 이권을 챙기고 있는 자신들의 구태부터 반성해야 한다."

최민희 민주언론운동시민연합 사무총장

▲ 최민희 총장
"조선일보가 시민단체의 다양한 운동방식을 이해하지 못한데서 비롯된 무지의 소치이다. 또 개혁적인 정부와 개혁적 시민단체가 사회개혁의 대세를 이룬데 대한 불안감의 발로이자 흠집내기이다. 이런 저질스런 수준의 칼럼이 지면에 실리는 것 자체가 창피하다.

친일과 친독재 행위로 성장하는 등 총체적 부패 위에 서 있는 조선일보가 성실하게 민주화와 사회발전을 위해 애쓴 시민단체 및 그 지도자에게 이런 횡포를 부리는 것은 '수구병적 히스테리'일 뿐이다. 또 역대 독재정권 아래서 조선일보 기자 출신 국회의원, 장관, 청와대 보좌관 등이 몇 명인지, 사외이사로 들어간 사람이 몇 명인지부터 살펴보라.

조선일보가 각종 이권을 독식하다가 개혁흐름에 발맞춰 골고루 나눠지는 것에 대한 불만 아니겠는가. 시민·언론단체들이 언론개혁 차원에서 요구하고 있는 악의적 왜곡보도에 대한 징벌적 손해배상제도의 도입이 반드시 필요하다. 징벌적 손해배상제도가 법제화되면 이번 칼럼 같은 악의적 보도행태를 바로잡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최열 환경운동연합 공동대표

▲ 최열 대표
"행여 비난받을 일을 한 곳이 있다고 하더라도 전체 시민·사회단체들을 매도하는 방식은 상식 밖이다. 도대체 무엇이 문제인지 칼럼 필자와 공개토론회를 하고싶다. 문제가 되는 사람이 있다면 취재를 통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야하는데 기사에는 그런 부분이 보이지 않는다. 특히 자문료를 받는다고 하는데 개인이 받았는지 단체가 받았는지 규모는 어느 정도인지 구체적인 증거를 대야 할 것 아닌가. 공무원 출신도 언론인 중에서도 정치계로 진출하는 사람이 많은데 시민단체 출신을 하지 말라는 논리 자체도 문제가 있다."

태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11년 동안 한국과 미국서 기자생활을 한 뒤 지금은 제주에서 새 삶을 펼치고 있습니다. 어두움이 아닌 밝음이 세상을 살리는 유일한 길임을 실천하고 나누기 위해 하루 하루를 지내고 있답니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