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왼쪽부터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 (2006년 2월 4일 김포공항), 정몽구 현대기아차그룹 회장 (2006년 7월 10일 서울중앙지법),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 (2007년 9월 11일 서울중앙지법).
▲ 회장님은 체어맨? 왼쪽부터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 (2006년 2월 4일 김포공항), 정몽구 현대기아차그룹 회장 (2006년 7월 10일 서울중앙지법),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 (2007년 9월 11일 서울중앙지법).
ⓒ 권우성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As things get tough, S Korea's bosses get rolling"(곤란한 일이 생길 때마다, 한국의 재벌총수들은 휠체어를 탄다)

영국의 경제신문인 파이낸셜 타임스(FT)의 12일치 신문 제목이다. 경제면(기업/국제) 머릿기사로 실린 이번 기사는 내용만으론 그리 길지 않다. 하지만, 제목은 5단 전체를 덮었다. 편집자의 의도가 엿보이는 대목이다.

내용은 간단하다. 비자금 조성과 횡령, 폭력 등으로 얼룩진 한국 재벌 총수의 불법과 한국 사법부의 관대한(?) 판결을 '휠체어'에 빗댄 것이다.

이 기사의 첫 문장은 이렇게 시작한다.

Wheelchairs seem to be the vehicle of choice for South Korean tycoons who find themselves in a spot of bother.(휠체어는 매우 곤란한 상황에 처해있는 한국 (재벌) 거물들을 위한 운송수단처럼 보인다)

이어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을 비롯해 정몽구 현대기아자동차그룹 회장,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의 사례가 등장한다.

영국의 경제신문인 파이낸셜 타임스(FT)의 12일치 18면(기업/국제)
 영국의 경제신문인 파이낸셜 타임스(FT)의 12일치 18면(기업/국제)
ⓒ 안홍기

관련사진보기


이건희-정몽구-김승연회장의 휠체어 정치

이건희 회장은 지난 2005년 '안기부 X파일' 사건으로 전국이 떠들썩할 때, 신병 치료차 미국으로 출국했다. FT는 "이 회장이 자신의 재산을 불법적으로 그의 자녀들에게 증여한 것에 대한 검찰의 수사가 시작되자마자 미국으로 '급하게' 떠났다"고 소개했다.

이후 이 회장은 5개월여만에 휠체어를 타고 귀국했고, 이후 에버랜드 전환사채(CB) 편법증여 사건에 대해 검찰 조사를 받지 않았다는 것이다.

정몽구 현대기아차그룹 회장도 회삿돈 1억달러 횡령과 분식회계 혐의로 재판을 받을 때 휠체어를 타고 법정에 나타났다고 신문은 지적했다. FT는 이어 "법원은 정 회장이 경영에 복귀할 필요가 있으며, 3년동안의 형의 집행을 연기했다"고 썼다.

김승연 회장도 마찬가지. FT는 김회장의 보복폭행을 "Godfather-style attack(조폭스타일 폭행)"로 묘사하면서, "몇개월전에 쇠파이프를 가지고 조폭스타일로 폭력을 행사한 김 회장은 휠체어에 환자복 차림으로 법정에 나타났다"고 소개했다.

물론 18개월의 실형을 선고했지만, 이 역시 형 집행은 연기됐다고 신문은 지적했다.

총수 봐주기가 국가이익에 부합하는가

신문은 마지막으로 한국법원의 이 같은 결정에 회의적인 반응을 보인다. FT는 "한국 사법부는 재벌총수들이 안 보이는 곳에서 무슨 일을 하든 상관없이, 그들이 회사 경영을 계속 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국가 이익에 부합한다고 믿는 것 같다"고 적었다.

이어 신문은 마지막 문장에서 이같은 사법부의 판단에 의문을 제기한다. 법원의 '재벌 봐주기'에 대한 여론이 곱지 않은 상황에서, FT의 지적은 곱씹어볼 만하다.

Wouldn't the national interest be better served by business leaders that behaved themselves and a legal system that treated all citizens equally? (재벌총수들이 스스로 올바르게 행동하도록 하고, 사법 체계가 모든 국민에게 공평하게 적용되도록 하는 것이 국가이익에 좀더 부합되지 않겠는가?)


태그:#정몽구, #김승연, #파이낸셜타임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공황의 원인은 대중들이 경제를 너무 몰랐기 때문이다"(故 찰스 킨들버거 MIT경제학교수) 주로 경제 이야기를 다룹니다. 항상 배우고, 듣고, 생각하겠습니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