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벨만스포스터
앰블린 엔터테인먼트
가장 위대한 감독을 꼽으라 하면 빠지지 않고 언급되는 이가 있다. 밤하늘의 별처럼 내로라하는 거장들이 수두룩한 게 할리우드의 오늘이지만, 그중에서도 스티븐 스필버그는 특별한 이름일 밖에 없다. 무성영화에서 유성영화로, 흑백영화에서 칼라영화로, 나아가 각종 특수효과와 컴퓨터그래픽으로 무장한 할리우드의 전성시대 그 가장 높은 곳에 우뚝 선 영화감독이 바로 그이기 때문이다.
스필버그가 내놓은 작품은 하나하나 시대를 대표하는 걸작으로 남았다. 1971년작 <대결>에서 시작하여 1975년 <죠스>, 1977년 <미지와의 조우>, 1981년 <레이더스>, 1982년 <이티>, 1984년 <인디아나 존스>, 1993년 <쥬라기 공원>과 <쉰들러 리스트>, 1998년 <라이언 일병 구하기>, 2001년 <에이 아이>, 2002년 <마이너리티 리포트>와 <캐치 미 이프 유 캔> 등에 이르는 일련의 필모그래피는 그가 영화계에 던진 충격이 어떠했는지를 그대로 보여준다. SF와 스릴러, 드라마와 액션에 이르는 다양한 장르며, 전 세계 관객을 감동시키는 유려하면서도 강렬한 연출이 가히 대가의 솜씨가 어떠한 건지를 입증하였다.
뿐만 아니다. 연출을 넘어 제작과 기획에 이르는 다방면의 관심이 <빽 투 더 퓨처> 시리즈의 로버트 저메키스 등 이른바 스필버그 사단 연출자들을 키워냈다. 이들의 작품들이 당대 할리우드를 주름잡으니 1980년대로부터 2000년대에 이르기까지 할리우드의 중심에 스필버그가 있었다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거장의 신작, 이번에도 특별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