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와 디즈니플러스를 위시한 OTT 서비스를 타고 K콘텐츠의 위용이 전 세계에 미치는 세상이다. 한국 배우가 할리우드 스타 못잖은 인기를 구가하고 작가며 연출자의 이름을 꿰고 있는 해외팬도 생겨나기 시작했다. <킹덤> <오징어 게임> < D.P. >로 이어지는 한국 드라마의 성취는 올해 <무빙>에 이르러 정점을 찍었다는 평가까지 나온다. 바야흐로 한국 드라마가 세상을 매혹해낸 것이다.
한 나라의 드라마가 국경을 넘어 전 세계를 강타한 것이 최근의 이야기만은 아니다. 반세기도 더 전에도 한국 안방에서 할리우드에서 제작한 드라마를 그대로 보던 시절이 있었다. 멀더와 스컬리가 외계생명체를 추적하는 <엑스파일> 같은 드라마는 <프리즌 브레이크> 이후 이어진 미드 열풍보다 십수년 앞선 1990년대부터 초등학생 가운데 보지 않은 이가 없을 만큼 큰 인기를 누렸다.
미국 드라마뿐이 아니다. 영국 드라마 역시 전 세계를 강타한 시절이 있다. 영국에서만 평균 시청률이 30%에 달할 만큼 큰 인기를 누린 <닥터 후>는 여섯 번째 뉴 시즌부터 미국 로케 등 할리우드 진출을 적극 시도하는 자신감을 내보였다. 일곱 번째 시즌은 그 정점으로, 미국은 물론이고 유럽과 아시아 여러 나라에서 얼마 되지 않는 시차를 두고 상영할 만큼 시장을 키웠다. 전 세계 수천만 시청자, 그중 열성적인 후비안만 수백만은 족히 된다는 평가가 쏟아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