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극장 산업이 위축됐다는 위기의식이 팽배해진 요즈음, 국내에 몇 안 되는 독립예술영화 전용관들은 더욱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습니다. 출구가 보이지 않을 것만 같은 침체기에서도 나름의 자구책, 반짝이는 아이디어로 명맥을 이어가고 있는 예술영화 전용관들을 소개합니다.[편집자말]

더숲 아트시네마 이호준 프로그래머 더숲 아트시네마 이호준 프로그래머가 23일 오전 서울 노원구 더숲 아트시네마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 더숲 아트시네마 이호준 프로그래머 더숲 아트시네마 이호준 프로그래머가 23일 오전 서울 노원구 더숲 아트시네마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 이정민


서울 북부에 속하는 노원구, 거기서도 대형 백화점과 큰 상점가가 즐비한 곳에 위치한 더숲 아트시네마는 지난 7년간 지역 주민들의 문화적 갈증을 해소하는 공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뿌리는 지역 서점이었다. 1994년 8월 1일 영업을 시작한 노원문고는 이후 2016년 2월, 문화플랫폼 '더숲'을 출범시켰다. 예술영화전용관, 130여 석의 카페, 전시를 위한 갤러리 공간이 한 건물에 생겼고, 경기도 의정부 및 남양주에서도 이곳을 찾아올 정도로 문화 명물로 거듭나고 있다.
 
특히 더숲 아트시네마는 'GV(관객과의 대화) 맛집'으로 통한다. 1관 42석, 2관 40석, 총 82석으로 작은 규모지만 전국에서 GV를 가장 활발하게 진행하는 극장 중 하나로 꼽힌다. 이곳 운영 전반을 책임지고 있는 이호준 프로그래머를 만나 자세한 이야기를 들었다.
 
문화의 숲을 조성하다
 
더숲이라는 이름엔 '문화의 숲을 이룬다'라는 취지가 담겼다. 이호준 프로그래머는 "서울 중심부에 비해 턱없이 부족했고, 희박했던 문화공간으로 지역 사회에 이바지하자는 마음이 담긴 곳"이라 창립 정신을 언급했다. 당시 노원문고 탁무권 대표의 선택은 문화 불모지와도 같았던 서울 북부권에 활력이 됐다.
 
"서울에서도 노원구가 인구 밀집지역으로 알고 있다. 아마 세 번째로 많을 것이다. 근데 여전히 서울에서 변방으로 생각하시거나 아예 존재를 모르시는 분도 많다. 하물며 문화 쪽에선 더욱 소외됐던 게 사실이지. 더숲 아트시네마가 생긴 이후 어떤 관객분이 명동이나 광화문까지 안 나가게 해줘서 고맙다고 하시기도 했다. 심지어 베드타운이 형성된 의정부 등의 일부 경기권 사람들도 충분히 수용할 수 있겠다는 판단을 당시 대표님이 하신 것 같다."
 
이호준 프로그래머는 더숲 아트시네마만의 정체성을 "영화가 끝나도 다시 시작되는 영화를 고민한다"라는 한마디로 표현했다. 오락적인 영화야 근처 롯데시네마 노원을 비롯한 멀티플렉스에서 충분히 상영하는 만큼 이곳에선 살아남아야 하는 영화들, 지역 주민과 함께 나누고 싶은 영화들을 다양한 프로그램과 엮어 소개하고 있었다.
 
"다른 독립예술영화관도 마찬가지겠지만 영화를 사랑하는 마음, 그리고 융통성있는 관점으로 다양하고 시의적절한 영화들을 편성하려 한다. 최근 <다음소희> 경우 개봉 2주차에 멀티플렉스에서 전부 빠지는 흐름이었는데 단체 관람 문의를 수용하면서 우리 극장이 나름 지켜낸 면이 있다. 노원이 학부모와 학생들이 많아서 그런 이야기들이 잘 수용되는 특징이 있다.
 
중장년층 비율도 다른 곳보다 높아서 그분들을 염두에 둔 영화들, 이를테면 클래식 음악이 소재인 < TAR 타르 >와 그 작품 주인공인 케이트 블란쳇의 다른 출연작 <블루 재스민>을 같이 상영했다. 또한 코로나19 팬데믹 시기엔 '무비 투게더'라는 기획전을 진행했는데 <소년시절의 너>를 상영하면서 우리 극장에서 단독으로 배우 주동우 출연작이었던 <안녕 나의 소울메이트>를 가져와 틀었다. 그때 극장을 먹여살린 효자 작품이었다(웃음)."

 
앞서 언급한 갤러리 및 도서 담당자와도 유기적으로 연계해 상영관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도 특징이었다. 이를 테면 영화 <더 웨일>을 상영한 뒤 해당 작품에 주요 소재인 도서 <모비딕> 낭독회를 진행하는 식이다. 카페 공간 내 베이커리를 활용해 연계 상품을 판매하는 것도 운영의 묘였다. 이호준 프로그래머는 "<퍼스트 카우>라는 작품에 등장하는 튀김 빵이 있어 개봉에 맞춰 출시했는데 부산에서도 드시러 오거나 택배 문의가 이어지기도 했다"고 귀띔했다.
  

더숲 아트시네마 이호준 프로그래머 더숲 아트시네마 이호준 프로그래머가 23일 오전 서울 노원구 더숲 아트시네마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다른 독립예술영화관도 마찬가지겠지만 영화를 사랑하는 마음, 그리고 융통성있는 관점으로 다양하고 시의적절한 영화들을 편성하려 한다." ⓒ 이정민

 
골목 상권 침투에도 끄떡 안해
 
최근까지 더숲 아트시네마는 북서울권 유일의 예술영화전용관으로 소개되곤 했다. 하지만 이마저도 6개월 전 인근 롯데시네마 내에 예술영화 플랫폼인 '아르떼'가 생기면서 사용할 수 없는 표현이 됐다. 지역 예술영화관이 잘 되는 걸 보고 소위 골목 상권에 대기업이 침투한 셈이다. 실제로 롯데시네마 아르떼는 오픈 행사로 포스터 3종 세트를 선물로 주는 등 공격적인 마케팅을 진행하기도 했다. 이호준 프로그래머는 "솔직히 황망했지만, 영화를 애정하는 마음으로 멀티플렉스 극장과 결을 달리하려 한다"고 강조했다.
 
"관련 영화를 함께 상영하는 '무비 투게더'나 부산국제영화제 프로그래머 출신인 이상용 평론가와 함께 하는 '씨네 모어' 등 특징적인 GV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코로나19 시국 땐 많이 약해지긴 했는데 이런 콘셉트 상영회를 계속 해오고 있다. 이를테면 아나운서 출신 손미나 감독의 <엘 카미노>라는 작품과 2016년작 <나의 산티아고>를 같이 트는 식이다. <헤어질 결심> 땐 박찬욱 감독이 좋아한다는 베르나르도 베르톨루치 감독의 <순응자>를 함께 소개했다. 이상용 평론가가 책과 철학에 조예가 깊다. 더숲이 가지고 있는 도서와 연계할 수 있는 지점이 많더라.
 
다행인 건 GV를 할 때마다 적어도 20명 이상씩은 채우는 것 같다. 배급사에서도 서서히 저희 제안에 귀를 기울인다. 통계를 내보진 않았지만 전국에서 아마 우리가 GV를 가장 많이 하고 있을 것 같다(웃음). <역할들>이라는 독립영화는 조금 있으면 개봉 1주년인데 우리 극장에서 최초 개봉했다. 이후 상영관이 늘면서 2천 명이 넘는 관객이 들었다. 나름 산파 역할을 한 것 같다. 고봉수 감독 아내인 이주예 감독의 <보조바퀴>라는 영화도 단독 개봉했다. 작품 규모나 배급사 힘의 논리에 움직이지 않고 성실하게 영화를 발굴하고 수급하자는 취지가 있었다."

 
이런 노력 덕분인지 독립영화인들에겐 더숲 아트시네마가 소중한 공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지리적으로 다소 중심부에서 떨어져 있지만 창작자들이 기꺼이 GV를 하러 극장을 찾는 이유다. 이호준 프로그래머는 "작은 극장일수록 프로그래머 역할이 절대적이라는 믿음으로 한국 독립예술영화를 발굴하려 한다. 나아가 아직 개봉되지 못한 한국 고전 영화와 감독님들도 빛을 볼 수 있도록 마중물 역할을 하겠다"는 각오를 전했다.
 
물론 여전히 극장 티켓 판매만으론 흑자를 낼 수 없다는 한계는 있다. 이 프로그래머는 "영화진흥위원회의 지원을 받지 못하면 당연히 적자"라며 "코로나19 기간 땐 주간 좌석점유율이 10프로를 넘는 때가 없었다"고 말했다.
 
"개관 이후 전성기 땐 좌석점유율 50프로를 넘기곤 했다. 문화 공간 플랫폼을 잘 활용해 당시 수익으로 2년 만에 2관을 열 수 있었는데 1년 뒤 팬데믹 상황이 왔다. 여러 기획전을 하는 등 자구책을 냈지만 언제 문 닫아도 이상하지 않은 상태로 3년을 버텼다. 엔데믹이 왔다고 하는데 OTT 플랫폼이 약진하면서 과연 관객들이 극장을 다시 찾을까 의심하기도 했다.
 
결과적으론 기우였다. 좋은 작품, 기획이 있다면 관객분들은 오시더라. 다만 한국영화 콘텐츠가 상대적으로 약해진 게 좀 뼈아프다. 특히 유튜브에서 요약 영상 보는 것에 익숙한 젊은 층이 2시간을 오롯이 집중하게 하는 작품이 있어야 하는데 한국영화 쪽이 힘이 좀 빠진 것 같아 아쉽다. 지난해가 특히 한국독립영화 흉년이었다. 주목할만한 작품을 찾기 힘들었는데, 극장 입장에선 20·30대를 모실 수 있는 동력을 고민 중이다. 작년에 일본 독립영화의 기수로 불리는 츠카모토 신야 감독의 <철남>이라는 작품을 가져오기도 했다. 젊은 층이 극장에 올 만하다 여길 수 있는 여러 기획 상영을 해보려 한다."

 

더숲 아트시네마 이호준 프로그래머 더숲 아트시네마 이호준 프로그래머가 23일 오전 서울 노원구 더숲 아트시네마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다행인 건 GV를 할 때마다 적어도 20명 이상씩은 채우는 것 같다. 배급사에서도 서서히 저희 제안에 귀를 기울인다." ⓒ 이정민

 
예술영화 전용관이 제안한다
 
코로나19 팬데믹을 지나며 더욱 곤고해진 영화관 비수기를 타계하기 위해 더숲 아트시네마는 '필름 러버'라는 요금제를 마련하기도 했다. 5장, 10장 단위의 패키지 관람권으로 편당 8천원으로 영화를 볼 수 있는 제도다. 이용금액의 3프로를 적립해 노원문고 및 더숲 플랫폼 전반을 이용할 수 있게 한 멤버십 또한 이곳의 특징이다. 작은 극장 스스로 치열하게 자구책을 고민하고 마련하는 상황에서 공적 기관이나 시스템에 바라는 바는 없을까. 인터뷰 말미 던진 질문에 이호준 프로그래머가 몇 가지를 제안했다.
 
"극장 수익금인 부금의 분배율이 배급사와 5대5로 돼 있다고 하지만, 멀티플렉스 기준이다. 오히려 우리 같은 극장은 개인극장이라며 배급사가 6을 가져간다. 좀 기울어진 운동장이지 않나 싶다. <헤어질 결심>이 150만 관객을 동원한 이후 장기 상영하며 흥행한 건 결국 우리 같은 예술영화관들이 견인한 힘이 크다. <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앳원스>도 여전히 예술영화관에서 상영하고 있잖나. <노매드랜드>의 경우 우린 9개월 넘게 상영했다. 멀티플렉스에서 2주, 3주만에 내리는 기조라면 예술영화관은 뚝심 있게 오래 상영하자는 기조가 있으니 부디 동등한 입장으로 바라봐주시면 좋겠다."
 
나아가 이호준 프로그래머는 예술영화관 최초로 지역 사회 배경인 영화에 투자한 사실을 전했다. <개와 고양이의 시간>을 연출한 임진평 감독이 노원 104마을 다큐멘터리를 촬영했고, 해당 영화에 더숲 아트시네마가 투자한 것. 이 프로그래머는 "지역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생각하고 있다. 이런 독자성으로 우리 극장만의 이미지를 잘 알려나가겠다"고 말했다.

더숲 아트시네마 노원구 이호준 예술영화관 독립영화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루프탑에서 영화 상영, 지하에선 춤" MZ세대도 열광

[극장 옆 독립예술전용관③] 에무시네마 양인모 프로그래머

권위적인 당대 종교원칙주의자를 비판한 르네상스 시대 사상가 에라스무스의 정신을 잇자는 의미가 담긴 에무시네마는 영화 좀 본다는 사람들에게 알음알음 알려진 상영공간이다. 사실 위치로 보면 서울 광화문역에서 도보로 약 20분은 거리, 그것도 언덕길 구석이라 접근성이 떨어지지만 꾸준히 사람들이 찾는다. 이곳 상영 및 기획 전반을 담당하는 양인모 프로그래머를 만나 관련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었다. 공간과 기획 상영에 담긴 철학 영화관 역사만 치면 그리 오래된 곳은 아니다. 2010년도 전시 공연을 위한 복합문화공간 에무가 설립된 후 리노베이션을 통해 2015년 1개 상영관을 마련했고, 2018년 1개 상영관을 추가했다. 초반엔 몇몇 제작사들의 영화 후반 작업을 돕거나 소소하게 독립영화를 상영한다는 취지였는데 복합문화공간의 정체성을 확장해 지금의 모습을 갖추게 됐다. 방송국 피디 출신인 양인모 프로그래머는 영화정보 프로그램 연출 경력을 십분 살려 해당 공간을 활용한 다채로운 기획을 마련해오고 있었다. 단순히 지리적 특성이나 공간적 특성만 있는 게 아니다. 에무시네마는 상영관 위아래로 자리한 팡타개라지(공연장)와 루프탑을 활용한 각종 기획 상영으로 입소문을 탔다. 영화를 본 뒤 지하로 내려가 춤을 배우는 '씨네댄스'라든가 야외 루프탑에서 관람하고 대화하는 '별빛영화제', 실제 뮤지션의 공연을 보고 영화 이야기를 나누는 콘서트 프로그램 등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1020 세대가 열광하는 이유 이런 운영의 묘 덕일까. 에무시네마는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상당히 빠르게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영화진흥위원회의 독립예술영화관 지원금 외에 공기관 지원이 전무한 상황은 다른 예술영화전용관과 비슷하지만, 앞서 언급한 여러 기획들로 팬데믹 이전인 2019년 대비 관객 수는 오히려 2배나 증가했다고 한다. 이 대목에서 양 프로그래머는 에무시네마를 찾는 관객층 중 10대와 20대가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한다는 사실을 강조했다. 흔히 시네필들이 많이들 봤고, 아는 클래식 영화를 틀더라도 크게 반응하는 관객이 10대·20대라며 그는 "옛날 영화를 오히려 신선하게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다"라고 짚었다. 영화의 시대가 끝났다며 자조적 목소리가 나오는 최근 업계 분위기를 그는 경계하고 있었다. 양인모 프로그래머는 "OTT 플랫폼과 극장이 서로 제로섬게임(zero-sum game)을 하는 게 아니라 오히려 상호보완하는 관계"라고 소신을 밝혔다. 같은 맥락으로 그는 영진위나 영상자료원 등 공적 기관에서 한국영화 라이브러리 기능을 강화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저예산 영화의 경우 개봉 후 3주 안에 승부를 보지 못하면 상영관에서 사라지는 환경인 만큼 공적 영역에서 해당 영화들의 판권을 일정 기간 보유해서 단체 관람, 영화제 상영 등에 적극 기여하게끔 해야 한다는 논리다.

브런치-테라스로 입소문, 영화 덕후들의 성지 된 '이곳'

[극장 옆 독립예술전용관⑤] 아트나인 박혜진 팀장

영화 덕후(전문가 버금가게 흥미와 열정을 품고 있는 팬덤을 뜻하는 신조어) 양성소의 양대산맥. 서울 사당동의 한 빌딩에 자리한 예술영화전용관 아트나인을 수식하는 문장이다. 서울 홍익대학교 부근의 상상마당 시네마와 함께 아트나인은 영화를 '특별히' 애정하는 관객들에겐 우물가와 같은 곳으로 자리매김 해왔다. '영화관주의'를 표방하며 창작자와 관객 모두 만족시키는 다채로운 기획 행사들의 원조격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KT&G 사업 재정비 등으로 내홍을 겪기 전까지 상상마당이 '덕후마당'으로 불렸다면, 관객들 사이에서 아트나인은 '덕트나인'으로 자리매김했다는 점이 흥미롭다. 파스타 등 브런치 메뉴가 특화된 잇나인과 LED 4K 상영시설을 갖춘 테라스 상영관은 이곳의 상징이기도 하다. 지난 1월 19일 개관 10주년을 맞이한 아트나인의 진짜 속살은 어떨까. 18일 해당 공간의 프로그램을 책임지는 박혜진 팀장을 만났다. 눈치 보지 않는 기획 그 영화관주의의 정체부터 물었다. 아트나인의 홍보문구, 영화 상영 때에도 매번 들을 수 있는 이 단어를 두고 박혜진 팀장은 "영화를 만든 사람의 의도에 가장 가깝게 환경을 구축하고, 관객에게 오롯이 영화를 느낄 수 있도록 한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개관 당시 아트나인은 멀티플렉스 못지 않은 상영시스템, 특히 사운드에 신경을 썼던 걸로 유명하다. EV사의 P시리즈 파워엠프를 단 후 공간에 맞게 사운드 시스템을 정비해왔다. 예술영화관 중 최초로 4K 영사기를 도입하기도 했다. 물론 기술의 급변과 유지 보수 비용 문제 등으로 국내 상영관들 수준이 평준화되었지만, 아트나인의 이런 특색은 독립예술영화인들에게 동기부여가 되기 충분했다. 0관(92석)과 9관(58석), 총 2개관의 200석이 안 되는 규모임에도 아트나인은 코로나19 팬데믹 직전까지 국내 예술영화전용관 매출액 기준 상위권을 항상 유지했다. 10점 만점을 향한 9의 열정, 완벽으로 가려는 노력을 뜻하는 '나인'이라는 이름처럼 그 정체성을 버리지 않고 왔다고 볼 수 있다. 관객의 사랑을 직접 확인할 수 있었던 게 지난 1월 진행된 10주년 '특별 감사 상영회'였는데 극장 상황이 심하게 어렵다는 와중에도 당시 상영회는 2022년 1월 대비 약 두 배 관객이 몰릴 정도로 성황이었다는 후문이다. 기획전도 그렇지만 아트나인은 그간 세 편의 영화를 밤새 볼 수 있는 올나잇 상영회, 카페테리아를 활용해 각종 음식과 차를 영화 관련 굿즈로 제공하는 기획, 테라스 상영회 등을 고루 진행하는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유명하다. 캐나다 출신의 신예 자비에 돌란 감독도 발굴해 최초로 국내에 소개하는 등 국내외 신진 영화인 발굴에도 힘쓰고 있다. 프로그래밍 개발, 관객 개발 등 극장 전략을 보다 자세히 물어볼 필요가 있었다. "수입 및 배급 경험, 극장 운영에 도움돼" 평일 오전이면 텅텅 비는 등 좌석점유율이 낮을 수밖에 없는 멀티플렉스 극장과 달리 예술영화관은 시간대별로 관객층이 분명하게 나뉘어 영화를 찾는 특징이 있다. 아트나인 또한 평일 오전 시간엔 20대 미만이, 점심시간 때는 중장년층이, 저녁 시간 때는 직장인과 20~40대 관객이 주로 찾고 있었다. 박혜진 팀장은 "관객들이 고르게 분포돼 있고, 주말엔 이분들이 다 같이 찾다 보니 특정 관객층이 많다고 하기 어렵다"며 설명을 이었다. " 오즈 야스지로 기획전, 찰리 채플린 기획전, 에릭 로메르 기획전, 장국영 기획전 등 박혜진 팀장은 그간 엣나인에서 판권을 사거나 상영권을 산 뒤 소개한 사례도 알려줬다. 박혜진 팀장은 "장국영을 기성 세대의 배우라고 생각하기 쉬운데 20대 팬들이 엄청 많아졌다"며 "사망 뒤 팬이 된 젊은 관객분들이 예전 영화들을 보고 싶어 해서 묶어서 기획했는데 최신 개봉작보다 훨씬 많은 관객이 들었다"고 귀띔했다. 홍보 전략 면에서도 아트나인은 일찌감치 인스타그램 등 SNS를 적극 활용 중이다. CGV보다 팔로워 수가 약 2배 많은 4.8만 명이다. 메가박스 예매시스템을 이용하고 있어서 따로 극장 홈페이지를 만드는 대신 SNS로 관객과 활발하게 소통하고 있었다. 영화 <벌새>의 경우 아트나인을 중심으로 한 팬덤 '벌새단'이 꾸려져 흥행에 큰 힘이 됐다. 포스트 코로나19 시대의 전략 박혜진 팀장은 팬데믹 이후 제기되고 있는 극장 위기론을 실감한다면서도 제법 냉정한 분석을 내놓았다. "그땐 코로나19라는 이유가 있었지만, 지금은 엔데믹임에도 관객분들이 극장에 잘 안 오시는 건 분명 관람 패턴의 변화 때문"이라며 그는 운을 뗐다. 나름 매출 상위권이라는 아트나인도 펜데믹 이후 여전히 평년의 절반 정도밖에 회복하지 못했다고 한다(영진위 통계 기준). 70% 이상 매출을 회복한 주요 멀티플렉스 극장을 떠올려 볼 때 암담한 현실이다. 박혜진 팀장은 "보다 수월하게 예술영화- 독립영화 정보를 접할 수 있는 통합 플랫폼이 필요하다"며 일종의 독립예술영화 포털을 제안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