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BC 9일 호주전에서 3명의 타자에 3실점한 KIA 양현종

WBC 9일 호주전에서 3명의 타자에 3실점한 KIA 양현종 ⓒ KIA 타이거즈

 
2023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에 출전한 한국 대표팀이 굴욕적인 참패를 당했다. 10일 도쿄돔에서 펼쳐진 B조 일본전에서 4-13으로 대패했다. 투타에 걸쳐 이렇다할 장점을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한국은 일본에 완전히 밀렸다. 2전 2패를 당한 한국이 8강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기적이 일어나는 것 외에는 사실상 어려워졌다. 

한국은 9일 도쿄돔에서 펼쳐진 첫 경기 호주전의 패배가 너무도 뼈아팠다. 만일 호주에 승리를 거뒀다면 일본에 패배하더라도 조 2위로 8강 진출을 노려볼 수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한국은 한 수 아래로 여겼던 호주에 7-8 재역전패를 당하고 말았다. 

한국의 패배로 직결된 결정적인 실점은 4-5로 1점 차 뒤진 8회초에 나왔다. 1사 주자 없는 상황에 등판한 양현종이 첫 상대 윙그로브에 내야 안타, 웨이드에 좌중간 2루타를 맞아 1사 2, 3루 위기에 몰렸다. 퍼킨스를 상대로 던진 높은 패스트볼이 좌월 3점 홈런으로 연결되어 4-8로 벌어졌다. 한국은 8회말 3점을 만회했으나 끝내 역전에 실패해 무릎을 꿇었다. 
 
 KIA 양현종 최근 5시즌 주요 기록 (출처: 야구기록실 KBReport.com)

KIA 양현종 최근 5시즌 주요 기록 (출처: 야구기록실 KBReport.com) ⓒ 케이비리포트

 
이번 WBC는 메이저리그의 규칙을 도입해 구원 투수가 등판해 이닝을 마치지 못하면 최소한 3명의 타자를 상대해야만 한다. 양현종이 등판해 3명의 타자를 상대로 아웃 카운트를 하나도 잡지 못하고 3실점이나 해 뜻밖이었다. 양현종이 KBO리그에서 선발 투수로 뛰어와 불펜 경험이 거의 없다 해도 누상에 주자가 없는 편안한 상황에 하위 타선을 상대해 극도의 난조는 매우 충격적이었다.

한국은 일본전에서 무려 10명의 투수를 쏟아부었지만 콜드 게임 일보 직전까지 몰릴 정도로 마운드가 와르르 무너졌다. 하지만 한때 국가 대표 에이스로 명성을 드날리던 양현종은 끝내 등판하지 않았다. 전날 호주전의 부진으로 인해 일본전에는 도저히 투입되기 어려웠던 것으로 보인다. 

1988년생 양현종은 WBC 대표팀 투수 중 김광현(SSG)과 함께 최고참이다. 이번 WBC가 양현종의 대표팀으로서 마지막 대회가 될 공산이 크다. 하지만 대표팀 엔트리 발표 이후 추신수(SSG)의 발언으로 인해 논란이 빚어졌다. 고교 시절 학교 폭력으로 징계를 받았던 안우진(키움)이 대표팀에 포함되지 못한 것과 양현종과 같은 베테랑의 대표팀 승선에 대해 추신수가 비판했기 때문이다. 
 
 패스트볼 평균 구속이 지난해 142.4km/h였던 KIA 양현종

패스트볼 평균 구속이 지난해 142.4km/h였던 KIA 양현종 ⓒ KIA타이거즈

 
양현종은 지난해 메이저리그에서 유턴해 KBO리그에서 12승 7패 평균자책점 3.85 피OPS(피출루율+피장타율) 0.677을 기록했다. 패스트볼 평균 구속 142.4km/h로 2020년 144.2km/h보다 1.8km/h가 감소했다. 

하지만 지난해 양현종보다 나은 성적을 거둔 국내 투수가 많지 않아 대표팀 승선은 당연한 결과였다. 2019 프리미어 12 결승전과 같이 일본을 상대로 선발 등판하기는 어렵다 해도 조별 리그 다른 팀들 상대로는 충분히 통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있었다. 하지만 양현종의 호주전 부진으로 인해 대표팀은 탈락 위기에 직면하게 되었다.

한국은 12일 체코, 13일 중국을 상대로 조별 리그 경기를 치른다. '대투수'라는 별명의 양현종이 선수로 나설 마지막 WBC에서 체면을 회복할 기회를 잡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관련 기사] 타선 약해진 KIA, '2년차' 소크라테스를 믿는다

[기록 참조: 야구기록실 케이비리포트(KBReport.com), KBO기록실] 

☞ 관점이 있는 스포츠 뉴스, '오마이스포츠' 페이스북 바로가기
덧붙이는 글 (글: 이용선 /감수: 민상현 기자) 기사 문의 및 스포츠 크리에이터 지원하기[ kbr@kbreport.com ]
프로야구 KBO KIA타이거즈 양현종 WBC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중문화/스포츠 컨텐츠 공작소 www.kbreport.com (케이비리포트)입니다. 필진 및 웹툰작가 지원하기[kbr@kbreport.c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