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에 비교해 타격 지표가 하락한 롯데 마차도

지난해에 비교해 타격 지표가 하락한 롯데 마차도 ⓒ 롯데자이언츠


2021 KBO리그에서 8위 롯데 자이언츠는 힘겨운 5강 싸움을 펼치고 있다. 롯데는 13일 현재 공동 5위 NC 다이노스 및 SSG 랜더스에 3.5경기 차로 뒤져있다. 3경기 차의 7위 두산 베어스까지 감안하면 롯데는 3팀을 모두 제쳐야만 포스트시즌에 진출할 수 있다. 

갈 길이 바쁜 롯데의 고민 중 하나는 외국인 타자 마차도다. 그는 올 시즌 타율 0.267 4홈런 39타점 OPS(출루율 + 장타율) 0.709로 평범하다. 지난해 기록한 타율 0.280 12홈런 67타점 OPS 0.788에 비해 홈런을 비롯한 전반적인 지표 하락을 숨기지 못하고 있다.

특히 후반기에는 타율 0.242에 홈런 없이 6타점 OPS 0.577로 더욱 부진하다. 1번 타자로 타선의 활로를 여는 역할을 맡고 있으나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대체선수대비 승리기여도를 나타내는 WAR(케이비리포트 기준)은 지난해 3.35에서 올해는 1.56에 그치고 있다. 현재와 같은 페이스가 유지된다면 올해의 WAR은 2.0을 조금 넘는 수준으로 마무리될 것으로 전망된다.

※ 롯데 마차도 KBO리그 통산 주요 기록
 
 롯데 마차도 KBO리그 통산 주요 기록 (출처: 야구기록실 KBReport.com)

롯데 마차도 KBO리그 통산 주요 기록 (출처: 야구기록실 KBReport.com) ⓒ 케이비리포트

마차도의 인플레이 시 타율을 나타내는 BABIP가 공교롭게 지난해와 올시즌 현시점에서 모두 0.294로 동일하다. 타율이 지난해 0.280, 올해 0.267임을 감안하면 올해는 도리어 행운이 따르고 있지만 타율이 하락했음이 드러난다. 

사실 마차도의 장점은 타격이 아닌 유격수 수비다. 그는 755.2이닝 동안 8개의 실책만을 기록해 안정적인 수비를 선보이고 있다. KBO리그에서 유격수 수비력만 놓고 보면 리그 최고라는 호평을 받고 있다. 

하지만 KBO리그에서 외국인 타자는 장타력을 비롯해 평균 이상이 타격을 담보해야만 한다. 롯데는 팀 타율은 0.271로 2위이지만 홈런 83개로 7위, OPS 0.749로 5위, 경기당 평균 득점 5.00으로 7위로 타선의 경쟁력이 떨어진다. 최근에는 타율보다는 홈런과 OPS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추세다. 롯데 타선이 타자들의 이름값에 비해 실속, 즉 파괴력이 떨어진다는 시각이 있다.  

마차도는 2020시즌 종료 뒤 롯데와 1+1 계약을 맺었다. 2021년 총액 65만 달러, 2022년 총액 80만 달러의 계약이다. 하지만 롯데가 첫 시즌 종료 후 재계약을 하지 않을 경우 5만 달러를 지급하는 옵션이 설정되어있다. 즉 올 시즌 종료 뒤 롯데가 그의 재계약 여부를 판단할 수 있다는 뜻이다.
 
 리그 최고의 유격수 수비를 자랑하는 마차도

리그 최고의 유격수 수비를 자랑하는 마차도 ⓒ 롯데 자이언츠

 
롯데는 국내 선수 중 유격수 주전을 맡을 만한 선수가 보이지 않는 것이 큰 약점이다. 센터 라인의 일원이자 내야의 사령관인 유격수 수비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두말할 필요도 없다. 하지만 시즌 종료 후 FA 타자 영입과 같은 특별한 타선 보강 요인이 없다면 외국인 거포의 영입을 고민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베테랑 위주의 롯데 타선은 올해보다 내년이 더욱 약화될 우려가 크기 때문이다. 

더구나 올 시즌 롯데가 가을야구가 또다시 좌절된다면 외국인 선수 전원 물갈이 등 선수단 개편에 대한 목소리가 커질 것으로 보인다. 마차도뿐만 아니라 스트레일리(6승 11패 평균자책점 4.67), 프랑코(8승 5패 평균자책점 4.79)도 흡족하지 못하다.   

마차도의 현재 타격 성적으로는 롯데와의 재계약을 장담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시즌 막판 마차도가 극적으로 반등해 롯데를 가을야구로 이끈 뒤 내년에도 롯데 선수로 살아남을지 주목된다. 

[관련 기사] 10연속 세이브, 철벽 마무리로 거듭난 김원중

[기록 참조: 야구기록실 케이비리포트(KBReport.com), KBO기록실] 

☞ 관점이 있는 스포츠 뉴스, '오마이스포츠' 페이스북 바로가기
덧붙이는 글 (글: 이용선 /감수: 김정학 기자) 기사 문의 및 대학생 기자 지원하기[ kbr@kbreport.com ]
프로야구 KBO 롯데자이언츠 마차도 서튼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중문화/스포츠 컨텐츠 공작소 www.kbreport.com (케이비리포트)입니다. 필진 및 웹툰작가 지원하기[kbr@kbreport.c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