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OTT 드라마 시리즈는 <오징어게임> 이전과 이후로 나뉜다. 넷플릭스의 천문학적인 한국 콘텐츠 투자금이나 글로벌 OTT를 비롯한 국내 OTT 시장의 무한경쟁을 거론하는 것이 아니다. 아니, <오징어게임> 공개 직후와 비교해 불과 몇 년 사이 넷플릭스를 제외하고 한국 OTT 시장은 포화상태에 이르렀고 드라마 시리즈 제작 편수조차 확연히 줄었다는 게 업계 평가다.
그보다 <오징어게임>의 성공이 업계 전반에 미치는 영향은 장르물에 대한 경도와 그에 따른 표현의 전형성 혹은 과도함이다. 넷플릭스가 열어젖힌 장르물의 보편화는 한국 특유의 쏠림현상과 맞물려 범죄물 또는 소재적으로 범죄와 폭력을 경유하는 드라마가 범람하는 계기가 됐다. 학교물이어도 학교 폭력물, 고등학생이 주인공이어도 고등학생 범죄물에 치우치는 맥락일 것이다.
김은숙 작가의 <더 글로리>만 놓고 보면 자명해진다. '로코의 여왕'이라 불렸던 그의 첫 번째 '19금' 넷플릭스 드라마인데, 복수극이자 범죄극이요, 욕설과 폭력이 난무하다. 심지어 노출까지 불사한다. 표현 수위도 꽤 높다.
<관상>, <더 킹>, <비상선언> 한재림 감독이 연출한 <더 에이트 쇼>는 '포스트 <오징어게임>'이란 측면에서 올해 상반기 가장 좋은 예일 것이다. 중견 영화감독이 연출했고, 거액을 놓고 벌이는 참가자들의 게임이 존재하며, 그 안에서 폭력과 범죄, 죽음을 동반한 소재들이 빈번하게 나열된다는 점에서 종종 <오징어게임>과 비교 당하는 오해(?)를 받기도 했다.
최근 종영한 <노 웨이 아웃 : 더 룰렛>(이하 <노 웨이 아웃>)도 이 부류에 해당하는데 그 수위가 최근 그 어느 드라마와 비교해도 부족함이 없을 정도다. '희대의 흉악범이 출소한 뒤 벌어지는 200억 원 현상금을 건 공개살인청부'라는 소재 하에 일반적인 폭력과 범죄는 기본이요, 강간살인, 청부살인, 청소년 납치 등 강력범죄의 향연(?)이 물 흐르듯 흘러간다. 게다가 극의 전개가 무척이나 매끈한 수작이다. 문제는 '그래서 무엇?'이란 허망한 질문만이 남는다는 것.
영화감독이 연출한 잘 빠진 범죄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