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상영작 <영원히 당신만을> 스틸컷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01.
<영원히 당신만을>
독일 / 2024 / 극영화
감독 : 엘리엇 루이스 맥키
"단 몇 초로 인생의 경로가 바뀔 수 있어. 우리의 예정된 삶이 무덤이 될 수도 있고."
사랑을 하고 연인이 된다는 것은 공동의 시간을 만들어 가는 일이다. 각자의 시간을 서로의 시간 위에 나눠 맡기고 포개는 일. 다시 말하면, 내게 주어진 상대의 시간을 지키고 간직하는 과정이다. 노력은 할 수 있지만 모두가 성공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최선을 다해 노력했지만 실패를 경험하게 되는 때도 있다. 서로를 여전히 사랑하는 두 사람은 이별을 조금도 생각하지 않았지만, 그 영역 바깥으로부터 찾아오는 불의의 사고와 같은 것이 있다. 이때 남겨진 사람의 움직이는 시간 위에는 생동을 잃고 잿빛으로 멈춘 이의 시간이 건네진다. 인생의 경로가 바뀌는 순간이다.
영화 <영원히 당신만을>은 발레리아(안드레아 아리엘 분)의 독백으로 이루어져 있다. 식물인간이 된 남자친구 세바스찬(제임스 터프트 분)을 하루도 빠짐없이 찾아가 4시간씩 돌보는 인물이다. 멍하게 뜬 눈으로 병원 침대에 누워 있는 남자의 앞에서 그녀는 절절한 러브레터를 읽는다. 두 사람이 처음 만났던 순간부터 그가 사고를 당했다는 연락을 받기까지의 모든 이야기가 담겼다. 엘리엇 루이스 맥키 감독은 한 사람의 일방적인 사랑 고백을 통해 '누군가를 사랑하는 일'에 대한 다면적 고찰을 성취하려 한다. 가장 순수한 마음으로 타인을 바라보는 순간부터 다른 세상에 빼앗기고 싶지 않은 욕망의 언저리까지 전부 다.
영화 초반부에 놓이는 건 사랑의 맑고 투명한 쪽이다. 가끔은 이게 뭐 하는 짓인가 하는 생각을 하면서도 남자친구의 병실을 떠나지 못하는 발레리아의 모습이 그려진다. 이전의 자신이 사라진 것만 같은 기분, 생전에 느끼게 될 것이라 조금도 생각하지 못했던 감정, 종국에는 항복을 선언할 수밖에 없었던 관계를 자신의 삶 속에 유령처럼 들어와 선사한 남자를 그녀는 떠나지 못한다. 함께한 모든 순간이 현재의 감각처럼 떠오르는 발레리아에게 지금의 현실은 그저 안타까울 뿐이다. 첫 만남의 순간이 담긴 장면을 시작으로 쌓이기 시작하는 두 사람의 모습은 발레리아가 준비한 편지와 함께 사랑에 대한 찬사를 노래하는 듯하다. 우리 모두가 사랑의 초입에서 경험했던 바로 그 감정이다.
사랑하는 일의 다면적 고찰을 성취한다는 말에는 어둡고 혼탁한 쪽의 모습도 담긴다는 의미도 있다. 그녀가 모르는 사이에 이뤄지던 세바스찬의 외도와 미행 끝에 직접 확인하게 되는 밀회의 순간까지. 뜨겁게 타오르기만 할 줄 알았던 두 사람의 사랑에도 냉각기가 찾아온다. '진정한 사랑'이라는 매일 밤 꿈에 그리던 소원을 위해 자신의 마음을 쓰지 않고 모아 왔던 발레리아에게는 믿음의 결과를 스스로 해체하고 그 감정의 모양을 의심하도록 만든다. 그리고, 비록 자신의 사랑이 완벽하지 않더라도 희생이라는 또 다른 행위로 가늠할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면 다시 한번 나아가 이 사랑을 완성해 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끌어낸다.
두 사람의 감정적 결실이 아닌 일방적 희생의 완성. 이것을 가능하게 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일반적인 방식으로는 가능할 것 같지 않다. 물론 이 영화는 해낸다. 사랑이 돌변하는 후반부의 정확한 장면을 마주하고 난 뒤에는 '적당히 만족할 수 없어 온통 쏟아붓겠다'는 러브레터의 마지막 문장이 더 이상 순수하고 사랑스럽게 여겨지지 않는다. <영원히 당신만을>이라는 타이틀을 바라보는 관객의 마음도 분명히 달라져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