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야흐로 우울의 정서가 팝을 지배하는 시대다. 신나고 명랑한 댄스 팝이 빌보드를 호령하던 과거도 잠시, 코로나19 시기와 경제적 저성장에 직면한 Z세대는 우울을 노래하는 과정에서 오는 카타르시스를 하나의 문화로 만들었고, 자기혐오와 냉소, 불안정한 정서를 내세운 빌리 아일리시(Billie Eilish), 이별의 아픔을 양가적으로 노래한 올리비아 로드리고(Olivia Rodrigo) 등을 그들의 우상으로 만들며 팝의 새로운 시대를 열었다.
이러한 현상의 뿌리를 찾아 파고 들어가다 보면 그 끝 무렵에서 너바나(Nirvana)와 라디오헤드(Radiohead)라는 두 역사적인 밴드를 만나게 된다. 미국에서 탄생한 너바나는 세대의 절망적, 분열적 정서를 그런지, 얼터너티브 록의 형태로 분출했다. 영국에서 등장한 라디오헤드는 기존 밝고 아련한 감성의 브릿팝보다 한층 우울하고 감성주의적인 음악 세계를 선보이며 브릿팝 시대의 종말을 고함과 동시에 포스트-브릿팝의 시대를 열었다.
두 거함 중 현재 팝의 흐름에 더 크고 직접적인 영향을 준 밴드를 뽑자면 단연 후자일 것이다. 너바나가 록이라는 장르의 생명을 연장했다면 라디오헤드는 그 특유의 정서와 사조를 음악계 전반에까지 넓게 확장했기 때문이다. 혹자는 이 현상과 영향력에 '라디오헤디즘(Radioheadism)'이라는 신조어를 명명할 정도로 그 영향력의 크기는 막대했다.
콜드플레이와 음악, 그 존재 가치와 의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