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상의 범죄 다큐멘터리와는 아주, 썩, 상당히, 완전히 다른 다큐멘터리 작품이 있다. 제목은 <더 모티브: 왜 소년은 가족을 죽였나?>다. 제목에 '동기(the motive)'가 들어있지만, 작품은 동기를 밝혀주지 않는다. 동기를 밝혀주기는커녕 일부러 더 헷갈리게 만든다고 말해야 옳을 것 같다.
아닌 게 아니라 간단한 검색으로도 확인할 수 있듯 이 작품에 대한 간단비평 말고 진지한 리뷰는 국내외를 통틀어 그리 많은 편이 아니다. 그런데 적은 리뷰들 대부분은 이 영화를 두고 "당황스럽다, 짜증난다, 화난다"는 평을 적어두었다..
이 작품이 시청자들에게 일종의 '두뇌 게임'을 제안한다고 생각한다. 하나의 사건에 대해 서로 다른 생각(가설?)들을 열거하는데, 진짜 딱 거기까지만 하고 뚝 끝난다. 그러니까 시청자들은 이 작품이 다루는 사건을 이해하기 위하여, 또 왜 이 작품이 그 사건을 다루었는지, 열심히 두뇌를 써서 알아내야 하는 것이다.
단, 추리과정 자체를 즐길 필요가 있다. 영화는 그 어떤 질문에도 이른바 정답을 제시하지 않기 때문이다. 참고로, 이 작품을 만든 이들은 몇 년 전 <터미널에서의 죽음(Death in the Terminal/ 2016)>이라는 다큐멘터리 영화도 만들었는데, 그 작품에서도 그런 방식을 취했다고 한다.
자, 이제 <더 모티브>가 도대체 어떤 작품인지 파헤쳐보기로 하자. <더 모티브>는 1986년 이스라엘 예루살렘의 '엔카렘'에서 한밤중에 일어난 온 가족 몰살 사건을 다룬다. 사건현장에서 살인범이 체포되었는데, 살인범인즉 그 집의 막내아들(13살)이었다.
그런데 살인의 결과물(?)도 있고, 살해 흉기(M16)도 있었으며, 살해 주체(범인)도 있었지만, 결정적으로 그 범인(아이)의 살인 동기가 명확지 않았다. 방금 전에 제 손으로 온 가족을 살해해놓고도 감정의 동요도 없이 차분히 앉아있는 아이를 바라보며 수사관들은 당황했다. 이후 아이의 정밀검진을 맡은 신경정신과 의사와 교수들은 자신들이 평생 공부해온 법의학 지식을 뒤집어야 하나 걱정했다. 그리고 아이의 친지와 지인들은 소스라치듯 놀랐다.
아주 가까운 거리에서 총을 쐈기에 시신은 끔찍하게 훼손된 상태였다. 아버지의 얼굴 반쪽은 창문 커튼 뒷쪽에서 찾았다. 어머니의 두개골은 불규칙하게 파손되어 피를 뿜고 있었다. 2층에는 소년의 누나들이 잠자던 자세 그대로 총살(?)되어있었다. 심지어 (큰누나의 경우 군복무 경력도 있는데) 아랫층에서 울린 총소리를 듣고 일어나 대응한 움직임이 전연 없었고, 총을 들고 나타난 동생에게 저항을 한 흔적도 찾을 수 없었다. 누나들은 이불을 턱 밑까지 얌전히 올리고 반듯이 누운 채로 죽어있었다. 게다가 아이는 누나 중 한 명이 뭐라 말하려 했을 시점에 총을 쐈기에 누나가 하려던 말을 끝까지 들을 수 없었다고 진술했다.
업무 매뉴얼을 따라 그날 사건현장에 도착한 기록사진가들은 어쩔 수 없이 그 일을 해내면서도 그 일이 지나치게 힘들었다고 고백한다. 사건현장이 말 그대로 '피칠갑'이어서 다큐멘터리 <더 모티브>도 현장사진들을 있는 그대로 보여주지 못한다. 휙 지나가거나 조각으로 잘라서 보여준다. 몇몇 현장사진들을 길게 보여줄 때는 피의 색깔이 두드러지지 않도록 흑백으로 전환해 보여준다. 당시에 뉴스보도를 할 때에도 현장사진이 너무 끔찍해 보도제한이 걸려있었을 정도였다. 영화 <더 모티브>는 이 소년의 이름을 한 번도 거명하지 않는데, 이 글에서는 'M'으로 지칭하기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