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2021년 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의혹과 관련, 송영길 전 대표의 귀국과 사태 수습을 요구하고 나섰다. 

현재 언론을 통해 공개된 녹취록에 따르면 송 전 대표가 '돈 봉투 살포'에 관여한 것으로 의심되는 정황까지 드러났다. 하지만 프랑스 파리경영대학원 방문교수로 프랑스에 체류중인 송 전 대표는 "나와 아무 관련 없다", "귀국해서 따로 할 말이 없다"라며 혐의를 부인하는 한편, 파리에서 22일에 입장 표명을 하겠다고 밝혔다.

이재명 대표가 공식적으로 조기 귀국을 요청했음에도 불구하고 송 전 대표가 귀국에 불응하고 '버티기'에 들어가자, 민주당에서는 송 전 대표에 대한 압박 수위를 더욱 높이고 있다.

귀국 거부한 송영길... 압박 나선 민주당 지도부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고민정 최고위원은 19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최근 불거진 돈 봉투 사건은 (윤석열 정부의 독재적 행태를 막는) 우리 모두의 싸움을 무력하게 만들었고, 민주주의를 수호한다는 우리의 정당성마저 잃게 만들었다"라며 "돈을 주거나 받은 게 아니라면서 왜 녹취록에 그런 말들이 들어가 있는 것이냐"라고 말했다.

이어 "도대체 송영길 캠프에서 어떤 일이 있었기에 거짓이라고 믿고 싶은 그런 말들이 녹음되어 있는 것인지 납득할 수가 없다"라며 "송 전 대표는 민주주의를 위해 치열한 싸움도 마다하지 않던 정치인으로 기억하고 있다. 떳떳하다면 피할 이유도, 미룰 이유도 없다"라고 밝혔다.

그는 "억울한 누명을 쓴 것이라면 적극적으로 해명해야 할 것이고, 작은 잘못이라도 있는 것이라면 국민들 앞에 무릎 꿇고 사죄해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고 최고위원은 "얼마 전 오영환 의원은 정치개혁을 이루지 못했다며 스스로의 권한을 내려놓았다. 이런 후배 앞에서 어떤 선택이 존중받을 것인지 송 전 대표는 누구보다 잘 알고 계시리라 생각한다"라며 "민주주의를 더 이상 후퇴시키지 말아달라"라고 강조했다.

송갑석 최고위원도 '2008년 한나라당 전당대회 돈봉투 사건'의 판결문을 인용하며 "대의제 민주주의와 정당제 민주주의의 근간을 훼손하는 위법 행위가 2021년 민주당 전당대회에서도 벌어졌다는 의혹이 일파만파로 커지고 있다"라며 "그간의 정당 혁신이 수포로 돌아길 위기에 직면해 있다"라고 말했다.

송 최고위원은 "이재명 대표는 송영길 전 대표의 조기 귀국을 요청했다. 그러나 송 전 대표는 이번 주말 프랑스 현지에서의 기자 간담회만을 예고할 뿐, 귀국 여부에 대한 답은 내놓지 않고 있다"라며 "송 전 대표의 무책임한 태도를 지켜보며 당원과 국민은 당혹감과 실망감을 감출 수가 없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송 전 대표 본인의 당 대표 선거 과정에서 벌어진 일로 인해 당이 치명적인 위기에 처했다"라며 "(송 전 대표는) 사태 수습을 위한 마땅한 책무를 저버려서는 안 된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다시 한 번 송영길 전 대표께 빠른 귀국을 간곡히 그리고 엄중하게 촉구드린다"라며 "우리 당의 전임 대표답게 최고 어른인 상임고문답게, 송영길 전 대표가 있어야 할 곳은 프랑스 파리가 아니라 대한민국 국민 앞이다"라고 강조했다.

더미래 "'버티기' 송영길, 매우 부적절한 처신"
 
더불어민주당 내 최대 의원모임인 '더좋은미래'(더미래) 대표인 더불어민주당 기동민 의원이 지난해 6월 15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2022년 대통령선거와 지방선거 평가 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내 최대 의원모임인 '더좋은미래'(더미래) 대표인 더불어민주당 기동민 의원이 지난해 6월 15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2022년 대통령선거와 지방선거 평가 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현역 의원 50여명이 소속된 더불어민주당 최대 규모의 정책의견·정치행동 그룹인 '더좋은미래'(더미래)도 19일 입장문을 내고 송 전 대표에게 조기 귀국과 '책임지는 자세'를 요구했다.

더미래는 "당대표가 직접 국민에게 사과하고, 송 전 대표에게 조기 귀국하여 책임지는 모습을 보여줄 것을 요청하였음에도, 귀국을 미루며 외국에서 기자회견을 하겠다는 태도를 보이는 것은 당의 전직 대표로서, 또한 책임있는 지도자로서 매우 부적절한 태도이자 처신이다"라고 규탄했다.

이어 "더구나 본인이 당 대표였던 시절에 부동산 투기 의혹이 제기된 의원들에 대해 탈당권고, 출당조치를 했던 전례에 비추어서도 매우 부적절하다 하지 않을 수 없다"라며 "송 전 대표에게 정식으로 요청한다. 조기 귀국하여 의혹을 명명백백하게 밝혀라"라고 요구했다.

나아가 "당 지도부에 요청한다"라며 "송 전 대표가 조기에 귀국하지 않고 이 사건에 대해 책임지는 모습을 보이지 않는다면 민주당은 가장 강력하고 엄중한 조치를 취해줄 것을 촉구한다"라고 밝혔다. 만약 조기 귀국하지 않을 경우, 제명·출당 등의 강력 조치까지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태그:#송영길, #민주당, #더미래
댓글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