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윤석열 대통령이 13일 서울 송파구 잠실실내체육관에서 열린 2022 전국새마을지도자대회에 참석, 축사를 하고 있다. 2022.10.13
▲ 전국새마을지도자대회 축사하는 윤석열 대통령 윤석열 대통령이 13일 서울 송파구 잠실실내체육관에서 열린 2022 전국새마을지도자대회에 참석, 축사를 하고 있다. 2022.10.13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윤석열 대통령은 13일 "지난 시절 경제위기를 극복한 새마을운동이 '대한민국이 다시 도약하고, 국민이 함께 잘사는 나라'를 만들기 위해 다시 한 번 일어나야 할 때'"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송파 서울종합운동장 실내체육관에서 열린 '2022 전국새마을지도자대회'에 참석해 축사를 통해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새마을운동을 '새마을 회원이 단합해 국민 통합과 질서 회복을 위해 애쓴 국민정신 운동'으로 평가하면서 "세대와 지역, 계층을 넘어 보편적 가치를 실천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 윤 대통령은 "지금 이 순간에도 지역에서 조건 없는 헌신을 다하고 있는 새마을 회원들이 자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서로 존경하고 배려하는 사회, 정의가 승리하는 올바른 사회문화 조성에 함께 노력하자"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대회에서 전문수 직장공장새마을운동중앙협의회장에게 새마을훈장 자조장을 수여하는 등 모범지도자 21명에게 정부포상을 수여했다.

'다시 대한민국! 그리고 세계로!'를 주제로 개최된 이날 기념식에는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곽대훈 새마을운동중앙회장을 비롯한 전국의 새마을지도자, 대학생 새마을동아리 회원, 새마을운동 협력국 주한대사, 외국인 유학생 등 8000여 명이 참석했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새마을운동은 박정희 정부 때인 1970년 '우리도 한번 잘 살아보자'는 국민적 염원과 함께 근면·자조·협동의 기본정신을 바탕으로 가난 극복의 국민실천 운동으로 시작됐다.

지난 2009년부터 시작된 지구촌 새마을운동은 유엔 등 국제기구가 인정하는 개발협력모델(ODA)로 거듭났으며, 현재 28개국 158개 마을에 전파됐다.

대통령실은 "최근 전국 55개 대학에 새마을동아리가 구성되어 MZ세대들의 새마을운동 참여가 확대되고 있으며, 국제사회에서 새마을운동 전수를 요청하는 나라들도 해마다 늘어나고 있다"고 밝혔다.

태그:#윤석열, #새마을운동
댓글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