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8일 하윤수 부산시교육감 당선인과 인수위원들이 교육감직 인수위 출범을 알리고 있다.
 8일 하윤수 부산시교육감 당선인과 인수위원들이 교육감직 인수위 출범을 알리고 있다.
ⓒ 하윤수 부산시교육감 당선인

관련사진보기

 
'진보교육 심판'을 내세웠던 보수 성향의 하윤수 부산시교육감 당선인이 인수위원회에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의 참여를 요청해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9일 하 당선인이 공개한 12명의 인수위 위원 확정 명단을 보면 교원단체 몫으로 부산교총 2명, 부산교사노조 1명 외에도 전교조 부산지부 1명도 포함됐다. 하 당선인 측은 지난 3일 이들 단체에 "업무의 원활한 인계인수를 위해 교육감직 인수위원회 위원을 추천해달라"는 내용의 공문을 보냈다.

전교조를 노골적으로 비난한 하 당선인의 이번 제안은 의외라는 평가다. 교총 회장을 지낸 하 당선인은 전교조를 겨냥한 이념공세로 선거전을 펼쳤다. 그는 부울경 보수교육감 후보 정책연대에서 "전교조 교육감의 좌파 이념교육으로 인해 교단이 정치화됐다"고 주장했고, 선거차량 방송을 통해선 "지난 8년 전교조가 망친 부산교육을 바꾸겠다"고 선언했다.

하 당선인은 다양한 목소리를 듣겠다는 입장이다. 하 당선인 측은 <오마이뉴스>에 "배제하지 않겠다는 의미다. 실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이후 정책에) 이를 반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루 전 인수위 관련 발표 기자회견에서도 하 당선인은 이를 통한 부산교육의 밑그림 그리기를 부각했다.

내부 토론 끝에 하 당선인의 제안을 수용한 전교조는 "어떤 교육감이라 하더라도 우리의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교조 부산지부 관계자는 "아이들의 교육을 생각하면 참여해 적극적으로 목소리를 내야 한다고 결론을 내렸다"라고 말했다. 부산지부는 지난 7일 조석현 전 정책실장을 인수위 위원으로 추천했다.

전교조의 인수위 참여가 논란 봉합을 뜻하는 것은 아니다. 하 당선인은 다행복학교(혁신학교), 내부형 교장공모제, 인권·민주교육 등에 대한 대대적 손질을 예고한 상태다. 모두 전교조가 지지하는 정책들이다. 하 당선인이 공약대로 이를 강행한다면 전교조와의 갈등은 불가피하다.

고소 건도 현재 진행형이다. 부산지부는 지난달 24일 부산경찰청에 하 당선인을 고소했다. 선거운동에서 전교조를 일방적으로 비방해 명예훼손, 업무방해를 했다는 혐의다.

앞서 전교조는 '전교조 아웃'을 내걸고 국회 기자회견을 연 보수교육감 후보 10명을 고소했고, 부산지부는 이와 별도로 하 당선인을 상대로 한 법적 대응에 나섰다. 부산지부 관계자는 "제대로 된 사과가 없다면 고소를 취하할 계획이 없다"라고 말했다.
   

태그:#하윤수, #부산시교육감, #전교조, #인수위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보성 기자입니다. kimbsv1@gmail.com/ kimbsv1@ohmynews.com 제보 환영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