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2020년 10월 10일 북한은 노동당 창건 75주년 기념 열병식에서 미 본토를 겨냥할 수 있는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공개했다. 2020.10.10
 지난 2020년 10월 10일 북한은 노동당 창건 75주년 기념 열병식에서 미 본토를 겨냥할 수 있는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공개했다. 2020.10.10
ⓒ 노동신문 홈페이지 캡처

관련사진보기

 
(서울=연합뉴스) 정빛나 기자 = 북한이 이른바 '항일빨치산' 창설 90주년 기념 열병식을 25일 저녁 개최한 것으로 알려졌다.

군 당국에 따르면 이날 오후 9시께부터 식전 행사를 한 데 이어 오후 10시께부터 평양 김일성광장에서 병력과 장비 동원 하에 야간 열병식을 시작한 것으로 전해졌다.

군 당국은 날짜와 시간 등을 고려할 때 본행사일 가능성에 무게를 두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정은 국무위원장 참석 여부는 확인되지 않았다. 다만 과거 전례를 볼 때 김 위원장이 참석해 연설했을 것으로 보인다.

앞서 종합예행 연습에만 장비 250여 대가 동원된 정황이 포착된 만큼 역대 최대 규모로 군과 정보 당국은 추정하고 있다.

특히 극초음속 미사일 화성-8형을 비롯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인 화성-17형,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등이 총동원됐을 것으로 관측된다.

북한이 최근 들어서는 '핵전투 무력' 강화 의지를 노골화한 만큼, 지난 16일 발사한 대남용 전술핵 무기로 평가되는 신형 전술유도무기를 비롯한 각종 신형 무기체계를 추가로 선보일 가능성도 커 보인다.

북한이 야간에 열병식을 개최한 건 이번이 네 번째다.

과거엔 통상 오전 10시를 전후해 열병식을 개최했지만, 2020년 10월 노동당 창건 75주년을 시작으로 최근까지 잇달아 저녁 혹은 한밤중 열병식을 개최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도 야간 열병식은 드문 사례로 평가된다.

저녁 시간대에 행사를 열면 화려한 조명과 불꽃놀이 등으로 축제 분위기를 고조시킬 수 있어 내부 결속력을 극대화하는 데 효과적이라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이번의 경우에는 열병식 행사에 활용될 것으로 보이는 일종의 물에 뜬 다리인 '부교' 2개가 김일성광장과 주체탑 광장 사이에 설치되는가 하면 관련 조명·폭죽 시설도 준비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이번 열병식은 앞서 이날 새벽 열릴 것으로 예상됐지만, 전날 평양에 비가 일부 내리는 등 날씨의 영향으로 일정이 다소 지연된 것 아니냐는 분석이 제기된다.

4월 25일은 김일성 주석이 1932년 만주에서 항일운동을 할 당시 항일유격대(항일빨치산)인 조선인민혁명군을 처음 조직했다고 주장하는 날이다.

선대와 달리 4·25 열병식이 개최되는 건 김 위원장이 집권한 2012년 이후 이번이 처음으로, 내부적으로는 체제결속을 도모하고 대외적으로는 군사력을 과시하는 등의 메시지를 발신하기 위한 차원으로 풀이된다.

현재까지 북한 매체에서는 열병식 관련 언급이 없는 가운데, 열병식 현장은 26일 조선중앙TV를 통해 녹화 중계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북한 열병식, #김일성 광장, #김정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