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최재해 감사원장은 15일 신임 감사위원에 이남구 감사원 제2사무차장(왼쪽)과 이미현 연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를 문재인 대통령에게 임명 제청했다고 감사원이 밝혔다. 감사위원은 감사원장을 포함해 총 7명으로 구성되며, 이날 이남구·이미현 내정자는 지난 3월 퇴임한 손창동·강민아 전 감사위원의 후임이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 최재해 감사원장, 신임 감사위원에 이남구·이미현 임명 제청 최재해 감사원장은 15일 신임 감사위원에 이남구 감사원 제2사무차장(왼쪽)과 이미현 연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를 문재인 대통령에게 임명 제청했다고 감사원이 밝혔다. 감사위원은 감사원장을 포함해 총 7명으로 구성되며, 이날 이남구·이미현 내정자는 지난 3월 퇴임한 손창동·강민아 전 감사위원의 후임이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이미현 연세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와 이남구 감사원 제2사무차장 등 신임 감사위원 2명에 대한 임명을 재가했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문 대통령이 감사원이 임명제청한 감사위원 후보자 2명에 대해 오후 2시경 재가했다"고 밝혔다.

이번 감사위원 임명은 청와대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측이 사전 협의를 마친 것으로 알려졌으며, 감사원장 제청 반나절만에 신속하게 재가가 이뤄졌다.

임기 4년의 감사위원은 차관급으로 감사원장이 제청해 대통령이 임명한다.

이미현 신임 감사위원은 서울 출신으로 상명여고와 서울대 법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와 미국 하버드대에서 법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윤 당선인과는 서울대 법대 79학번 동기로, 가까운 사이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1984년 사법시험(26회)에 합격한 후 법무법인 광장 파트너변호사를 거쳐 2013년부터 연세대 로스쿨 교수로 재직해왔다.

이남구 신임 감사위원은 경기 용인 출신으로 성균관대학교 농경제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 행정대학원 행정학과 석사과정을 수료했다.

1994년 행정고시(38회) 합격 후 1995년 공직생활을 시작해 1996년부터 감사원에 근무했다. 제2사무차장, 공직감찰본부장, 사회복지감사국장, 감사원장 비서실장 등을 거쳐 2020년부터 올해 1월까지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실 공직기강비서관을 역임했다. 이후 지난 1월 감사원에 복귀해 제2사무차장을 맡았다.

두 감사위원의 발령일은 오는 18일로 예정돼 있다. 

태그:#문재인 대통령, #감사원 감사위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