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진보당 관계자들이 윤석열 당선인의 여성가족부 폐지 공약 철회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진보당 관계자들이 윤석열 당선인의 여성가족부 폐지 공약 철회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서창식

관련사진보기

 
진보당 인권위원회와 진보당 지방선거 여성 후보 출마자들은 25일 오전 서울 종로구 금융감독원 연수원에 위치한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앞에서 윤석열 당선인의 '여성가족부 폐지 공약' 철회를 촉구하는 기자회견과 1인 시위를 진행했다.

지난 22일부터 25일까지 릴레이로 매일 진행된 여성가족부 폐지 공약 철회를 요구하는 1인 시위는 "구조적 성차별 해결을 위한 의지를 단 하나도 보이지 않는 윤석열 당선인의 모습에 많은 국민들과 여성들은 분노하고 있다"고 밝혔다.

홍희진 진보당 인권위원장은 "여성에 대한 폭력이 만연한 현실은 외면한 채 여성가족부 폐지만을 앞세우는 윤석열 당선인에 대해 항의의 뜻을 전하고자 한다"며 1인시위에 대해 설명했다.

그리고 "윤 당선인은 여가부가 역사적 소명을 다했다는 말 말고는 폐지를 해야하는 이유에 대해 충분한 설명도 (없었고) 명분과 근거도 없다"라며 "부처에 대한 성과와 업무적 한계가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위기를 겪는 부처마다 성급하게 폐지하지는 않는다"라고 지적했다.

또한 "한국은 일자리, 교육, 보건, 정치 진출 등 분야에서 성별 간 차이를 지수로 산출한 '세계경제포럼의 2021년 젠더격차보고서'에서 (한국은) 성평등지수 순위가 156개국 중 102위인데, 성평등 정책에 대한 대책없이 여가부 폐지만 외치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성토했다.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앞에서 1인 시위중인 진보당 홍희진 인권위원장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앞에서 1인 시위중인 진보당 홍희진 인권위원장
ⓒ 서창식

관련사진보기

 
최근 여가부 폐지에 대한 설문조사에서 폐지 찬성이 높게 나온 것에 대한 질문에는 "여가부 폐지라는 문구가 어떻게 해석되는지에 대해 고민이 필요하다"라며 "여가부의 기능과 역할을 '여성에 대한 특혜'라며 반페미니즘을 정치에 이용해온 세력들이 있기에 여가부 폐지가 정치적으로 유효한 구호로 사용되었고, 그래서 폐지에 찬성하는 입장도 있을 수 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윤 당선인은 여가부 폐지만을 반복하며 성평등 정책의 부재를 어떻게 채울지는 밝히지 않고 있다"고 지적하며 "여가부가 맡아왔던 역할을 빼놓지 않고 새로운 부처에서 하게 할거면 폐지가 아닌 강화와 개편을 하는 것이 상식적일 텐데, 폐지공약은 정말 해로운 갈라치기 정치, 혐오에 편승하는 정치라고 밖에 설명이 안된다"고 주장했다.

유룻 진보당 노원구 시의원선거 예비후보는 "효율을 근거로 여성가족부 폐지를 주장하는 윤석열 후보의 그 효율에 여성과 사회적 약자들은 빠져있다"며 "시대가 변했다면, 변화한 상황에 맞게 여성가족부의 권한과 기능을 더욱 강화하는 것이 성평등한 사회로 나아가기 위한 방법"이라고 밝혔다.

이미선 진보당 강서구 자선거구 구의원 예비후보는 "여성가족부는 지난 2001년 여성부로 출발해 누구도 차별받지 않는 보편적 가치를 실현하는 정부 부처로서 역할을 수행해왔다"며 "여성가족부의 존치는 성별, 정상가족 프레임 속에 고립되고 소외된 국민들의 고립을 줄이는 길"이라고 발언했다.
 
진보당 관계자들이 윤석열 당선인의 여성가족부 폐지 공약 철회를 요구하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진보당 관계자들이 윤석열 당선인의 여성가족부 폐지 공약 철회를 요구하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 서창식

관련사진보기

 
이윤진 진보당 영등포구 사선거구 구의원 예비후보는 "여성들이 채용, 승진, 임금 등 일터에서 받는 차별과 배제는 지금도 일어나고 있는 구조적 성차별의 문제"라며 "구조적 성차별을 없애지 않고 인구절벽, 저출생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고 꼬집었다.

손솔 진보당 서대문구 가선거구 구의원 예비후보는 "여가부 폐지 같은 공약이 아닌, 성평등 정책 공약을 마련하는 것이 국민통합 대통령의 책무"라며 "성평등은 대한민국이 함께 나아가야 할 길이고 반드시 지켜야하는 가치"라고 강조했다.

이날 경찰들이 인사위에서 100m가량 떨어진 부근부터 1인 시위를 제지하자 참가자들은 "취임 전부터 국민의 목소리를 가로 막는 게 윤석열 당선인이 말하는 소통과 통합이냐"며 항의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경찰 관계자는 "당선인 집무실은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상 100m 이내 집회·시위 금지 구역에 해당되지 않지만 안전을 이유로 경호구역을 설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윤 당선인은 24일 간이기자실에 방문해서 여가부 폐지와 관련해 "공약인데 그럼 (해야지). 제가 선거 때 국민에게 거짓말한다는 이야기인가"라며 폐지에 대한 뜻을 재차 밝혔다.

태그:#윤석열, #여성가족부, #여가부폐지, #진보당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기본소득·노동·사회복지 분야를 주로 다루며 권력에 굴하지 않고 공정한 세상을 위한 목소리를 내고자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