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워싱턴포스트 도쿄 지국장인 미셀 리 기자는 8일 오후 자신의 트위터에 윤석열 후보 캠프에서 보낸 서면 답변서 전문을 공개했다. 한글로 된 서면 답변서에서 윤 후보는 "그러한 차원에서 (나는) 페미니스트라고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워싱턴포스트 도쿄 지국장인 미셀 리 기자는 8일 오후 자신의 트위터에 윤석열 후보 캠프에서 보낸 서면 답변서 전문을 공개했다. 한글로 된 서면 답변서에서 윤 후보는 "그러한 차원에서 (나는) 페미니스트라고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 미셀 리 기자 트위터

관련사진보기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미국 <워싱턴포스트(WP)> 서면 인터뷰에 '나는 페미니스트'라고 답변했다가 "행정상의 실수"라고 해명하면서 또다시 구설수에 올랐다. 더불어민주당은 "거짓말도 모자라 이재명 후보의 발언마저 도둑질했다"고 공세를 폈다.

7일 WP는 윤 후보가 '당신은 페미니스트인가'란 질문에 "페미니즘을 해석하는 데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다고 생각한다. 페미니즘은 성차별과 불평등을 현실로 인식하고 이를 바로잡으려는 휴머니즘의 한 형태다. 그런 의미에서 나는 스스로 페미니스트라고 생각한다"라고 답변했다고 보도했다. 그런데 8일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 공보단은 "어제 WP 기사는 선대본부가 서면답변하는 과정에서 행정상 실수로 전달된 축약본에 근거해 작성됐다"면서 문서를 공개했다.

국민의힘이 공개한 서면답변에는 "나는 스스로 페미니스트라고 생각한다"는 대목은 없었다.

하지만 해당 기사를 작성한 미쉘 리 기자가 자신의 트위터에 올린 윤 후보 쪽 서면답변 문서를 보면 "페미니즘을 해석하는 방식은 다양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토론회에서 '페미니즘은 휴머니즘의 하나로서, 성차별과 불평등을 현실로 인정하고 불평등과 차별을 시정해나가려는 운동을 말하는 것'이라 생각을 밝혔으며 그러한 차원에서 페미니스트라고 생각합니다"라고 나와 있었다.

민주당 "드러난 거짓말... 더 놀라운 사실은 '이재명 발언' 도용"

백혜련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8일 논평을 내고 "결국 윤 후보의 거짓말이 드러났다"고 비판했다. 또 "더 놀라운 사실은 윤석열 후보가 제출한 답변의 내용이다. '페미니즘은 휴머니즘의 하나'라던 윤 후보가 갑자기 발언을 업그레이드했다"며 "'여성의 성차별과 불평등을 현실로 인정하고 그 불평등과 차별을 시정해 나가려는 운동을 말하는 것'이라고 답했는데, 이는 마지막 TV토론에서 이재명 후보가 한 말이다. 윤 후보는 이 후보의 생각까지 도용한 셈이다"라고 주장했다.

백 수석대변인은 또 "윤 후보는 전 세계 여성 앞에서 거짓과 무책임, 뻔뻔함을 그대로 펼쳐 보인 것"이라며 "그 정점은 윤 후보가 내세운 오늘의 메시지"라고도 했다. 그는 "(윤 후보는) 세계 여성의 날에 '여성가족부 폐지'를 필두로 그 간의 한 줄 공약을 재활용했다"며 "앞뒤 없이 다시 쭉 늘어놓는 것으로 할 일을 다했다는 식"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증오와 혐오의 정치도 모자라 거짓말과 발언까지 도용한 윤 후보는 대한민국 미래를 맡을 자격이 없다"고 비판했다.

[관련기사]
WP 반박 "윤석열 '페미니스트' 발언, 정확하게 인용" http://omn.kr/1xpry
"난 페미니스트" 윤석열 외신인터뷰 반발 일자 "실수" http://omn.kr/1xpl7

태그:#윤석열, #페미니스트, #워싱턴포스트, #대선, #민주당
댓글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정치부. sost38@ohmynews.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