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부겸 국무총리가 27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노태우씨 빈소를 찾아 조문하고 있다.
 김부겸 국무총리가 27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노태우씨 빈소를 찾아 조문하고 있다.
ⓒ 사진공동취재단

관련사진보기

   
행정안전부가 전 대통령인 고 노태우씨에 대한 350명대 규모의 국가장 장례위원회 구성을 완료했다고 밝힌 가운데, 당연직으로 장례위원에 포함됐던 진보성향의 교육감 11명과 광주시장, 전남도지사, 전북도지사 등 광역단체장, 일부 정당대표가 장례위원을 거부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대해 29일 행안부 관계자는 <오마이뉴스>와 통화에서 "장례위원 위촉에 동의하지 않은 인사들은 명단에서 최종적으로 제외했다"면서 "정부에서 추천한 입법, 사법, 경제, 예술, 문화 인사들은 전부 확인 절차를 거쳐 동의를 받았다"고 밝혔다.

행안부가 발표한 노씨 국가장 장례위원회는 입법·사법·행정부의 고위공무원, 지방자치 단체장, 방송언론계와 유족이 추천한 인사 등이 포함됐다. 국가장 장례위원장은 김부겸 국무총리가 맡았고 고문은 5부 요인, 정당 대표, 종교단체 대표로 구성됐다.

부위원장은 국회부의장 2명과 감사원장 권한대행, 대구광역시장, 유족측 추천 인사로 정해창 전 비서실장, 최석립 전 경호실장 등 6명으로 구성하고, 집행위원장은 전해철 행정안전부장관, 집행위원은 기획재정부 장관, 외교부장관, 국방부장관,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경찰청장으로 구성됐다.

그러나 이 같은 규모는 지난 2015년 국가장으로 치러진 김영삼 전 대통령의 장례위원 수인 2222명보다 확연히 줄어든 규모다. 이에 대해 행안부 관계자는 "(장례를) 검소하게 치르라고 한 고인의 유훈을 따른 것"이라면서 "정부는 코로나19 상황 등도 고려해 고인의 유훈을 존중했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노씨의 국가장 영결식은 오는 30일 오전 11시 서울 올림픽공원 평화의 광장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영결식 후 유해는 경기 파주시 검단사에 안치된다. 이에 맞춰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은 오는 30일까지 노씨에 대한 국가장 기간 조기를 게양하기로 했다. 그러나 광주, 전남북도 등은 조기를 게양하지 않기로 했다.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에는 노씨에 대한 국가장을 반대하는 국민청원이 잇따라 올라오고 있다.

태그:#노태우, #김영삼, #김부겸, #장례위원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법조팀 취재기자. 오늘도 애국하는 마음.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