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가 13일 오전 대전시의회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가 13일 오전 대전시의회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경기도민 100%에게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겠다고 공식 발표하자,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가 '바람직하지 않다'며 반대 입장을 밝혔다. 재정 형편이 좋은 경기도만 지급하면 타·시도는 상대적 박탈감을 느낀다는 이유에서다.

김 후보는 13일 오전 대전을 방문, 대전시의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김 후보는 '이재명 경기지사가 전도민에게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겠다고 발표했는데,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을 받고 "당정이 고민 끝에 국민 88%에게만 주기로 결정했다. 당정만 합의한 게 아니라 여야까지 합의했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그 합의를 지켜주는 게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이어 "'세금을 많이 내는 사람도 당연히 혜택을 주어야 한다'는 이 지사의 정치철학에 근거해서 그렇게 하는 것인데, 경기도는 다른 지방정부보다 재정형편이 좋으니까 그렇게 하는 것 아니냐"고 따졌다.

그는 또 "'지방정부라는 것은 독자적으로 정책을 펼 수 있어야 지방정부지, 중앙 방침에 따르기만 하는 게 무슨 지방정부냐'는 주장이 원론적으로는 맞다"며 "그런데 그것도 17개시·도가 어느 정도 균형이 맞는다는 전제 하에서나 가능한 것이다. 지금은 너무 기울어진 운동장이고, 경기도나 수도권이 워낙 재정적 형편이 좋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나 다른 자치단체가 주지 못하는 12%를 경기도만 지급한다면 다른 시·도는 상대적으로 박탈감을 느낄 것이다. 또 못 주는 지방정부 행정책임자들은 얼마나 고민이 많겠느냐"며 "기울어진 운동장과 같은 상황에서 경기도가 전도민에게 추가로 재난지원금을 지급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아울러 "이 지사의 독특한 자기 리더십을 제가 말릴 수는 없다"며 "그러나 어려운 다른 지방정부도 존중하고, 당정청 여야까지 합의한 사항도 존중해 주는 게 좋다"고 덧붙였다.

반면, 김 후보는 이 지사의 도지사직 사퇴는 하지 않는 게 맞는다고 편을 들었다. 김 후보는 '이 지사가 경기도지사직을 사퇴하지 않은 이유를 설명하면서 김두관 후보가 경남도지사직을 사퇴했던 사례를 언급했는데,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을 받고 "도지사든, 광역시장이든, 광역의원·기초의원이든 주민들에게 선택을 받았으면, 4년 동안 충실하게 그 직을 수행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다만, 저는 박근혜 후보를 꺾을 수 있는 사람은 저 밖에 없다는 말에 흔들려서, 제 자신을 잘 모른 채 나갔다가 경남도민들께 상처를 많이 드렸다. 저는 평생을 열심히 해도 도민들께 다 갚을 수 없다고 생각한다"며 "이재명 지사는 도정을 계속하는 게 좋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제가 선례를 만들었기 때문에 저희 당에서는 지금은 사퇴하시는 분이 없다. 저는 사퇴 요구 자체가 이해가 안 된다"고 말했다.

이 밖에도 김 후보는 '문재인 정부에 대해 아쉽게 평가하는 부분이 있느냐'는 질문에 '부동산 문제'를 꼽았고,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누가 될 것 같으냐'는 질문에 '홍준표 의원'을 꼽았다.

한편, 김 후보는 이에 앞서 모두 발언을 통해 "참여정부의 행자부장관으로, 신행정수도특별법을 추진했던 장본인이 바로 저 김두관"이라며 "행정수도를 조속히 완성해 행정수도 이전 효과를 충청권 전체가 누리도록 만들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저 김두관은 320조 원의 예산을 투입하는 분권 뉴딜을 과감히 추진하고 그 중심은 충청권 메가시티가 될 것"이라며 "임기 동안 충청권 메가시티에 80조 원을 투자하고 광역전철 확보를 통해 충청권의 동서축 연결성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김 후보는 "대전은 스타트업 육성을 통해 전국에서 혁신성장역량의 압도적 우위를 나타내는 4차 산업혁명 선도도시인 만큼, 대덕특구를 비롯한 연구기관과 지역 내 대학을 활용해 대전광역시를 4차 산업혁명 특별시로 재탄생 시키겠다"고 강조했다.

기자간담회를 마친 김 후보는 오후에는 허태정 대전시장과 차담을 나눈 뒤, 대전상권발전위원회에서 소상공인·자영업자들과 간담회를 열고, 뒤이어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을 찾아 당원과의 간담회를 열 예정이다.

태그:#김두관, #이재명, #전도민재난지원금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