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0일 일본을 방문중인 최종건 외교부 제1차관이 일본의 모리 다케오 외무성 사무차관과 기념촬영하고 있다.
 20일 일본을 방문중인 최종건 외교부 제1차관이 일본의 모리 다케오 외무성 사무차관과 기념촬영하고 있다.
ⓒ 외교부제공

관련사진보기

  
일본을 방문중인 최종건 외교부 제1차관이 최근 문재인 대통령과 관련한 무례한 발언으로 물의를 빚은 주한일본대사관 총괄공사에 대한 적절한 조치를 일본 정부에 요구했다.

최 차관은 20일 저녁 도쿄에서 모리 다케오 일 외무성 사무차관과 가진 한일 외교차관회담에서 "금번 주한일본대사관 고위관계자의 비외교적이고 무례한 발언에 대해 항의"하고, "일측이 조속한 시일내 응당한 조치를 취할 것"을 요구했다.

소마 히로히사 주한일본대사관은 최근 국내 한 언론사 기자와 만난 자리에서 일본 방문을 놓고 신경전을 벌이는 문재인 대통령이 '마스터베이션(자위행위)'을 하고 있다는 발언으로 큰 파문을 일으켰고, 결국 문 대통령의 방일을 무산시키는 주 원인을 제공했다.

일본 언론은 일본 정부가 소마 공사를 조만간 인사 이동시킬 것이라고 보도하고 있으나, 일본 정부는 아직 명확한 방침을 표명하지 않고 있다.

최 차관은 이어 "과거사 문제에 있어 피해자의 이해와 공감을 얻는 것이 문제 해결의 밑거름"이라고 설명하면서 "일측이 올바른 역사인식을 바탕으로 열린 자세로 임해주길 기대한다"며 말했다.

외교부는 이에 대해 모리 차관이 양국간 현안 관련 일본 정부의 입장을 설명했다고 전했지만, 소마 공사의 조치와 관련한 구체적인 답변 내용은 공개하지 않았다.

다만 일본의 교도통신은 모리 차관이 한국 법원의 징용 및 위안부 배상 판결을 수용할 수 없다며 한국 측 책임으로 해결할 것을 재차 요구했다고 보도했다.

외교부는 또 최 차관이 도쿄올림픽 개막을 축하한 데 대해 모리 차관은 사의를 표했으며, 두 차관은 최근 무산된 한일정상회담의 성사를 위해 양측간 이루어진 실무협의 성과를 바탕으로 향후 현안 해결을 위해 지속 노력해 나가자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고 전했다.

두 차관은 이어 고위급 인사교류, 한미일 3국 협력, 코로나19 상황하 양국 국민의 편익 증진을 위한 실질협력 방안 및 한반도 문제 등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

이번 회담은 두차관의 취임 후 처음으로 이뤄진 대면회담이다.

최 차관은 이 회담에 이어 21일 오전에는 웬디 셔면 미 국무부 부장관과 모리 사무차관이 참석하는 제8차 한미일 외교차관협의회에 참석한다.

태그:#최종건, #모리다케오
댓글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