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경남환경운동연합이 5일 경남도청 현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경남환경운동연합이 5일 경남도청 현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기후재앙, 도민 분열 초래하는 액화천연가스(LNG) 화력발전소 건설추진 당장 중단하라."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경남환경운동연합이 5일 경남도청 현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이 촉구했다.

이들은 "기후위기로 인한 노후 석탄 화력발전소의 폐쇄 당위성이 압박을 받으면서 가교 에너지로 거론되는 LNG화력발전소의 입지 후보지로 경남 여러 지자체가 거론돼 민심이 폭발하고 있다"고 했다.

2028년 가동 중단되는 하동석탄화력 4호기를 운영하고 있는 남부발전은 LNG 복합 화력 후보지로 합천을 예정하고, 2024년 가동 중단되는 삼천포화력 3·4호기를 운영하는 남동발전은 고성·통영·합천·함안·남해로부터 LNG대체입지투자유치 신청을 받았고, 이후 남해군은 신청 철회했다.

중부발전은 보령석탄화력 5·6호기 대체발전 부지로 충남 보령과 경남 함안을 선정했다. 1012MW 규모의 통영 LNG화력발전소도 9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포함되어 추진 중이다.

LNG화력발전소와 관련해 합천과 통영 등 일부 지역에서는 반대대책위가 결성되어 집회가 벌어지고 있다. 또 고성 등 일부 지역에서는 '유치위원회'가 구성되기도 했다.

LNG발전소를 유치하려고 하는 지자체는 안정적 전력 공급과 일자리 창출, 지역경제 활성화 등을 유치 이유로 들고 있다.

이에 대해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은 "전 세계가 파리기후협약 1.5도씨 제한을 이뤄내기 위해 온실가스 배출의 주범으로 석탄 화력발전소에 대한 각종 환경규제와 실질적인 무역조치를 시행해 좌초자산이 되어가고 있는 석탄 화력발전소의 앞날을 목도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그렇다면 역시 화석연료로 결국 좌초자산이 될 LNG발전의 유치를 주장하는 것은 결국 스스로 제 무덤을 파고 있음을 모르고 있는 것이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시간의 문제일 뿐 LNG 화력발전소도 결국 좌초자산이 될 날도 멀지 않았다"며 "LNG 발전소를 유치하려는 지자체의 위정자들은 십여 년 후에 또다시 번복될 LNG 발전소 폐쇄 문제를 책임지려 하지 않을 것이고 그 피해는 고스란히 경남도민의 몫이 될 것"이라고 했다.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은 "화력발전소의 직접 피해와는 거리가 먼 지역 주민과 행정의 일방적 강압으로 인해 천혜의 자연에서 그저 주어진 대로 소박하게 살아가던 마을 주민들의 삶은 갈기갈기 찢어졌다"고 했다.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과 경남환경운동연합은 "문재인 정부와 산업통상자원부는 지역주민희생 강요하는 LNG화력발전소 건설 추진의 폭거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또 이들은 "경상남도가 천명한 2050탄소중립 실현은 탈LNG화력발전이어야 가능하다. 경상남도는 LNG화력발전소 입지를 거부하라"고 했다.

환경단체는 "통영, 합천, 고성 LNG화력발전소 예정지 인근 주민 다 죽는다. 해당 지자체와 의회는 LNG화력발전소 입지 추진을 백지화하라", "시급한 탈석탄, 탈LNG의 대체에너지는 태양광, 풍력이어야 한다. 재생에너지 확대에 온 힘을 기울여라"고 촉구했다.

태그:#기후위기, #(LNG화력발전소,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