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내 통일부 로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내 통일부 로비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통일부는 8일 미국에 거주하는 한인 이산가족의 상봉 문제에 대해 "남북 이산가족 상봉 문제와 함께 기회가 닿는 대로 (북한에) 제기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만나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부 장관이 북·미 이산가족 상봉 문제 해결 필요성을 강조한 것에 대한 정부의 입장'을 묻는 질문에 "이산가족 문제 해결의 시급성에 대해선 정부도 잘 알고 있다"며 이같이 답했다.

이 당국자는 "지난 2018년에도 적십자 회담 등에서 재미 이산가족 상봉 문제 필요성을 북측에 제기했지만, 북한이 적극적으로 호응해오지는 않아 합의에 이르지는 못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블링컨 국무장관은 지난 7일(현지시각) 미 의회 하원 세출위 소위 청문회에서 북미 이산가족 상봉 문제에 대해 "한국의 파트너와 함께 한국계 미국인 이산가족의 이해관계가 우리 노력에 반영되도록 확실히 할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통일부 당국자는 성 김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가 이달 중순 한국을 방문할 것이란 일본 언론 보도와 관련해선 "특별대표의 임무 범위 상 한국 등 동맹국과의 대북정책 공조 문제에 대한 협의가 필요하고 이를 위해 방한 일정은 당연히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이 당국자는 "김 특별대표의 방한 일정 자체나 세부 내용에 대해서는 지금 단계에서 확인해줄 수 있는 내용은 없다"고 밝혔다.

한편, 통일부 당국자는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8기 1차 정치국 회의, 당 중앙위 및 도 당위 책임간부 협의회 등 북한이 최근 잇달아 열고 있는 회의 동향에 대해 "당 차원 의견수렴, 의사결정 등을 체계화하는 과정"이라고 평가했다.

이 당국자는 전날(7일) 열린 당 중앙위 및 도 당위 책임간부 협의회와 관련해 "중앙당과 시·군당이 만나 회의하는 것은 정책 일체감을 높이고 이후 결정 사항 집행력을 높이겠다는 것"이라는 견해를 밝혔다.

앞서 북한은 이달 상순 올해 3번째 전원회의를 소집할 방침임을 밝힌 바 있다.

통일부 당국자는 "상반기 중 전원회의를 3회 개최하는 것은 빈도 면에서 이례적"이라며 "경제, 민생 분야 상반기 실적을 점검, 평가하고 이에 기초해 하반기 과업을 제시하는 내용들이 다뤄질 것으로 본다"고 전망했다.

태그:#통일부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