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정세균 국무총리가 29일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29일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국무총리실

관련사진보기

 
정세균 국무총리는 코로나19와 관련 "이번 주의 상황을 지켜보고, 확실한 안정세에 들어섰다는 믿음이 생긴다면, 설 연휴 전이라도 추가적인 방역조치 완화를 면밀히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고난의 겨울'이 길어지면서 민생경제 현장에서 고통을 호소하는 목소리가 점점 더 커지고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2월 1일 0시 기준으로, 국내 발생 신규 확진자는 285명, 해외유입 사례는 20명이 확인되어 총 누적 확진자 수는 7만8,508명(해외유입 6,328명)이다. 의심신고 검사자 수는 2만1,024명, 수도권 임시선별검사소 검사 건수는 1만2,627건(확진자 37명)으로 총 검사 건수는 3만3,651건, 신규 확진자는 총 305명이다.

정 총리는 이날 회의를 주재하면서 "많은 국민들께서 새달에는 일상이 조금이나마 회복되길 기대하셨을 텐데, 쉽사리 꺾이지 않는 코로나19의 기세로 다시 2주간 기존의 거리두기 단계를 연장하게 되었다"고 국민들의 이해를 구했다.

정 총리는 이어 이번 주 확실한 안정세로 들어선다면 설 연휴 전에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조정을 검토하겠다고 밝힌 뒤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에게 다음과 같이 호소했다.

"절박한 심정으로 하루하루를 버티고 계신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께 다시 한번 간곡히 호소드립니다. 정부를 믿고 조금만 더 인내하면서 방역에 협조해주시기 바랍니다. 민생안정과 일상회복을 앞당기기 위해 정부는 총력을 다해 코로나19와 잘 싸우겠습니다."

이어 정 총리는 "전 국민 (백신) 예방접종을 위해서는 의료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해야 한다"면서 "안정된 상황에서 집단면역을 형성하려면 지속 가능한 방역이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정 총리는 "'자율과 책임'에 기반한 사회적 거리두기 체계 개편을 미리미리 준비해 두어야 하겠다"면서 "준비 과정에서 각계의 의견을 경청하고, 특히 지금 가장 고통받고 계신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의 목소리가 충분히 반영되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 총리는 "중수본은 관계부처와 함께 지금부터 관련 협회・단체와 적극적으로 소통하면서, 국민적 수용성이 높고 현장에서 이행을 충분히 담보할 수 있는 방역전략 마련에 착수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정 총리는 '숨은 전파자'를 찾아내는 것에 대한 중요성을 역설했다.

우선 정 총리는 "코로나19 초기인 작년 2월, 하루 2만건이었던 우리의 진단검사 역량은 지난달 하루 최대 20만건까지 확대되었다"면서 "확대된 검사역량을 토대로 설치한 임시선별검사소를 통해 지난 한달 반 동안 무려 4,500여명의 숨은 전파자를 찾아냈다"고 밝혔다.

하지만 정 총리는 "최근 1주간 확진자 접촉에 의한 감염이 33%에 이르고, 경로를 알기 힘든 사례도 21%를 넘고 있다"면서 "방대본은 임시선별검사소 운영 성과, 취약시설 선제검사 경험, 지자체 차원의 검사사례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숨은 전파자를 좀 더 효과적으로 찾아낼 수 있는 창의적 대안을 검토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태그:#정세균, #코로나19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환경과 사람에 관심이 많은 오마이뉴스 기자입니다. 10만인클럽에 가입해서 응원해주세요^^ http://omn.kr/acj7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