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정세균 국무총리가 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국무총리실

관련사진보기

 
정부는 이르면 다음 달부터 시작될 코로나19 백신접종을 준비하기 위해 이번 주부터 '예방접종 대응추진단'을 가동한다. 또 최근 논란이 됐던 실내체육시설 방역 기준의 형평성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보안 방안도 마련한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6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이같은 방침을 밝혔다.

정 총리는 우선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확산세가 맹렬하다"면서 "영국은 3차 봉쇄에 돌입했고 일본은 긴급사태 선언이 임박했다"는 소식을 전했다.

이어 정 총리는 "하루빨리 코로나에서 벗어나고자 서둘러 백신 접종에 나섰던 여러 나라 중에 상당수가 준비 부족으로 제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면서 "정부는 방역을 더욱 탄탄히 다지면서 이르면 다음 달부터 시작될 백신 접종을 치밀하게 준비하고, 이틀 전 접수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허가 심사는 신속하면서도 꼼꼼하게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또 "이번 주에는 관계부처 합동으로 예방접종 대응추진단을 가동한다"면서 "시행착오를 겪고 있는 국가를 반면교사로 삼아, 백신이 도착하는 순간부터 최종 접종과 사후관리까지 하나하나의 과정을 빈틈없이 준비하겠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방역 기준의 형평성 문제도 보완할 것을 지시했다.

정 총리는 "지난 월요일부터 적용되고 있는 실내체육시설에 대한 방역기준을 두고 형평성 논란이 있다"면서 "유사한 시설임에도 헬스장은 운영을 금지하고 태권도장은 허용되는 것이 대표적인 사례"라고 지적했다.

정 총리는 이어 "정부가 고심 끝에 정한 기준이지만 현장에서 받아들여지지 못한다면 보완해야 할 것"이라면서 "기준 자체보다는 이행과 실천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중수본에서 보완방안을 마련해 주시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한편, 5일 국무회의에서 총 9조3천억원 규모의 코로나19 맞춤형 피해지원방안이 확정됐다.

정 총리는 이와 관련 "고난의 겨울을 힘겹게 견디고 계신 580만 자영업자, 소상공인, 그리고 고용취약계층에게 조금이나마 시름을 덜어드릴 수 있게 되기를 진심으로 기대한다"면서 "관계 부처와 지자체에서는 최대한 신속하게 소관 예산이 집행될 수 있도록 후속 조치에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태그:#정세균, #코로나19, #백신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환경과 사람에 관심이 많은 오마이뉴스 기자입니다. 10만인클럽에 가입해서 응원해주세요^^ http://omn.kr/acj7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