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청와대는 제발 정신차려라. 개성공동연락사무소 폭파의 책임은 문재인 정부에게 있다. 정부는 합의 당사자의 자세와 책임을 갖고 공동선언 즉각 이행하라."

"문재인 정부는 판문점선언 정신을 즉시, 전면적으로 실천하라."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경남본부(상임공동대표 직무대행 황철하), 창원시지부(대표 김정광)가 17일 각각 낸 성명을 통해 밝혔다.

북한이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한 것과 관련해, 6.15경남본부와 6.15창원지부가 입장을 발표한 것이다.

6.15경남본부는 "20년의 시간 동안 많은 결실이 있었어야 하나, 오늘 우리는 다시 단절된 남북관계를 목도하고 있다"며 "아무리 좋은 합의라도 제대로 실천하지 않으면, 신뢰는 쌓일 수 없으며 결실도 거둘 수 없다"고 했다.

이들은 "남북합의는 정부의 홍보 거리가 아니라 시대와 민족 앞에 내놓은 약속이며, 반드시 이행해야 할 책무이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는 '남북합의 이행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언술로 책임을 회피해서는 안된다. '국제사회의 동의를 얻으며 가야 한다'는 말로 남북의 약속을 외면해서는 안된다"며 "합의가 이행되지 않고 있는 것에 '아쉬움'만을 표명하는 것은 당사자로서의 자세가 더더욱 아니다"고 했다.

6.15경남본부는 "청와대는 제발 정신 차려라! 말로만 가져올 평화와 통일이었으면 진작에 이뤄냈다"며 "민족간, 남북간의 문제조차도 미국의 눈치 보느라 아무것도 한 것이 없다는 것이 북측의 주장이고 종국에는 남북관계를 이제는 적대적 관계로 전환하겠다는 것 아닌가?"라고 햇다.

이어 "북측 입장에서 개성공단, 금강산은 군사적 전략요충지라는 사실을 우리는 알고 있다. 북은 그런 군사적 요충지를 남에 양보하며 조상했던 2곳의 남북합작 지역에 다시 군대를 주둔시키겠다는 것이다"고 덧붙였다.

6.15경남본부는 "합의의 당사자이면서도, 미국이 그어놓은 테두리 안에서 단 한발자국도 나아가지 않은 채 약속 이행을 외면하고 냉전세력을 핑계로 책임을 회피한 것에 대해 정부는 통절하게 반성하고, 남북공동선언에서 합의한 약속들을 전면적이고 즉각적으로 행동에 옮겨야 한다"고 했다.
 
북한이 지난 16일 오후 2시 50분경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7일 보도했다. 연락사무소 뒤쪽 15층짜리 개성공단 종합지원센터 외벽 유리창이 폭파 충격으로 부서지고 있다.
▲ 폭파되는 남북공동연락사무소 북한이 지난 16일 오후 2시 50분경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7일 보도했다. 연락사무소 뒤쪽 15층짜리 개성공단 종합지원센터 외벽 유리창이 폭파 충격으로 부서지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6.15창원지부 "그렇게도 상전이 무서운가?"

6.15창원지부는 "문재인 정부는 수많은 기회를 날려버리고 작정했던 것 같다"며 "2019년 1월 1일 김정은위원장이 직접 금강산관광과 개성공단의 조건 없는 재개를 제안했는데 문재인정부는 그 조차도 결단하지 못했고 올해 6.15 20주년에도 남북이 길을 찾자면서도 다시 미국의 승인을 청했다"고 했다.

이어 "지난 2년간 그래왔듯이 말만 있을 뿐 실천하지 않는 길을 작심한 듯이 택했다. 북측이 대북특사 요청을 일언지하에 거절한 이유이다. 그렇게도 상전이 무서운가?"라고 덧붙였다.

이들은 "주한미군주둔비 인상, 한미연합군사연습, 미국산전략무기도입 등 미국의 요구는 를 너무 쉽게 수용하였다"며 "또 북한점령을 목표로하는 작전계획에 따른 전작권 전환을 명분으로 역대급 군비증강과 한미연합군사훈련을 자청하였다. 남북합의 불이행을 넘어 대북적대정책을 지속하여 온 것이다"고 했다.

미국과 관련해, 이들은 "우리의 운명을 쥐락펴락하는 미국을 이대로 두고서 우리의 미래는 없다. 미국이 우리의 운명을 파괴하는 것을 더는 두고 볼 수 없고, 능력도 의지도 없는 문재인정부에게 맡길 이유도 없다"며 "우리 손으로 촛불의 힘으로 미국의 내정간섭을 걷어내고 우리 민족의 운명을 우리 스스로 결정하자"고 했다.

태그:#6.15경남본부, #6.15창원지부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