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주재한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주재한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코로나19 긴급재난지원금 지급대상에 대한 미래통합당의 당론을 밝히라고 요구했다. 특히 "모든 국민에게 1인 당 50만 원을 주자"는 총선 공약을 뒤집고 소득하위 70% 가구만 대상으로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는 것이 통합당의 당론이라면 민주당은 거기에 맞는 대응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22일 최고위원회의에서 "김재원 (통합당) 정책위의장이 혼자 연일 소득하위 70% 지급을 주장하는데 (김 정책위의장) 개인의 주장인지 당론인지 매우 혼란스럽다"면서 "전 국민 긴급재난지원금 지급(공약)은 여전히 유효한 것인지 아니면 김 정책위의장 말대로 당론을 바꾼 것인지 똑 부러지게 선언하시기 바란다"고 지적했다.

이어, "선거 때 내걸었던 간판공약을 선거 끝났다고, 패했다고 모르쇠 하는 건 통합당에 대한 불신만 증폭시킬 것"이라며 "당론을 바꾼다면 왜 바꾸는지 소상히 설명하는 것도 도리라고 생각한다. 국민들은 설명을 들을 권리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인영의 최후통첩 "더 이상 기다릴 수 없다"

무엇보다 이 원내대표는 "긴급재난지원금 지급범위에 대해 통합당 탓 말고 당정 간 이견부터 해소하라"는 통합당의 요구도 총선 때와 다른 모습이라고 질타했다. 당초 민주당이 "소득하위 70% 가구를 대상으로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한다"는 당정청의 방침을 번복하고 "4인 가구 기준 100만 원의 긴급재난지원금을 전 국민에게 지급하자"고 주장한 배경엔, 통합당의 요구가 있었다는 얘기였다.

이와 관련, 그는 "4000만 유권자 모두가 기억하고 있다. 모든 국민에게 (긴급재난지원금) 50만 원 주자고 소리 높여 주장했던 것은 황교안 전 대표였다. 그 다음 날부터 통합당의 모든 후보들과 지지자들이 같은 주장으로 민주당 후보들을 벌떼처럼 공격했다"며 "민주당은 이런 요구를 수용해서 정부와 합의했던 긴급재난지원금 지급범위를 '전 국민 지급'으로 바꿨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당정청의 '소득하위 70% 가구 지급' 방침을 전면 철회하라고 윽박지르다시피 한 것은 통합당과 황교안 전 대표였다는 점을 주지시킨다"며 "이제 와서 '왜 정부와 여당이 다른 주장을 하냐'고 타박하는 통합당 의원들이 하나 둘 늘어나는 것을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 그땐 황교안 당이고 지금은 반(反)황교안당이냐"고 반문했다.

또 "이래도 반대, 저래도 반대라면 도대체 어떻게 하라는 것인지 반문하지 않을 수 없다. 이것이 통합당이 다시 태어나고 혁신으로 가는 출발이라면 지극히 실망스럽다"고도 덧붙였다.

이 원내대표는 마지막으로 "우리는 더 이상 기다리고 있을 수만은 없다"며 이번 제안이 최후통첩임을 분명히 했다.

그는 "통합당의 공식 입장이 분명히 확인되는 대로 지금 상황에서 지원금을 지급할 수 있는 빠른 길을 찾겠다"며 "(통합당의) 100% 지급 공약이 여전히 유효하다면 곧바로 논의에 착수하는 한편, 정부 설득 작업에 본격적으로 나서겠다, 반면 (소득하위)70% 지급으로 바뀌었다면 민주당도 거기에 맞는 대응을 검토하고 하루 이틀 안에 입장을 정리해가겠다"고 밝혔다.

 

태그:#이인영, #코로나19, #긴급재난지원금, #전국민지급, #미래통합당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