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새로운보수당 유승민 보수재건위원장(오른쪽)이 8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제1차 당 대표단·청년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새로운보수당 유승민 보수재건위원장(오른쪽)이 8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제1차 당 대표단·청년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우리가 마치 자유한국당의 무슨 지분, 공천권을 요구하는 것 같이 얘기하는 분들은 스스로 퇴출 대상이 되고, 스스로 자기 자리를 잃을까 봐 그러는 것이다. 그런 사람들이말로 조그만 기득권에 집착해서 보수의 앞날을 망치는 것이다."

유승민 새로운보수당 보수재건위원장이 8일 한국당을 겨냥해 한 말이다. 정확히는 새보수당의 '보수 재건 3원칙'(탄핵의 강을 건너자·개혁보수로 나아가자·새 집을 짓자)을 수용하려는 황교안 한국당 대표를 가로막은 것으로 알려진 '친박(친박근혜)계'를 향한 것이었다. 그는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당 대표단·청년 연석회의에서 "보수 재건 3원칙을 배척하는, 부정하는 세력과는 손을 잡을 수 없다"라면서 이 같이 말했다.

<조선일보>는 이날 '황교안 대표가 전날(7일) 보수 재건 3원칙을 수용하는 공식 행사를 진행하려다가 탈당도 불사하겠다는 당내 강경 친박의 항의를 받아 못했다'고 보도했다. 특히 "황 대표에게 연락해 '유승민 의원에게 안방을 다 내줬다간 광장에 나온 사람들이 다 짐 싸서 돌아갈 것'이라고 했다"는 김진태 의원과의 통화 내용과 함께 친박계 의원 일부는 보수 통합에 따른 4.15 총선 공천 지분 분할을 염려하고 있다는 내용도 담았다.

유 위원장의 일갈은 이를 향한 것이었다. 그는 이날 회의에서 재차 '새보수당은 통합에 따른 지분을 요구하지 않는다'고 못 박았다. 이와 관련, 유 위원장은 "한국당 일부에서 오래된 친박을 중심으로 '새보수당이 공천권을 요구한다'고 하는데 보수 재건 3원칙을 진정성 있게 받아들이고 이걸 행동으로 옮길 각오만 돼 있다면 다른 건 아무것도 바라는 게 없다"라고 강조했다.

하태경 새보수당 책임대표도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새보수당이) 공천권을 가지려 한다는 일각의 보도가 있지만, 우린 원칙만 확인되면 공천권은 다 내려놓겠다"라며 "(통합 후) 중립적 지도부가 구성된다면 지도권도 내려놓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항상 당내 반발은 있기 마련이다, 그것이 무서워서 지극히 상식적인 이야기도 동의 못한다면 국민들이 상식적인 당이라고 보겠나"라면서 황 대표를 압박했다. 그는 "어제 상황을 보면, 한국당은 보수 재건 3원칙도 못 받는 비개혁적·비상식적 정당임이 드러난 것 아니냐"라며 "유승민의 3원칙이 황교안의 3원칙이라고 주장하시라, 왜 못하나"라고 말했다.

보수 재건 3원칙에 동의하는 다른 정당·정파를 구성원으로 하는 '혁신통합추진위'를 꾸릴 것이라는 입장도 밝혔다. 황교안 대표가 앞서 밝힌 '통합추진위원회' 구상과 별개로 움직일 가능성을 열어둔 것이다.

만약 새보수당이 이대로 이탈하게 된다면 결국, 황 대표의 '보수 빅텐트론'도 기초부터 흔들릴 수밖에 없다.

한국당 내부에선 찬반 논란... 말 아끼는 황교안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당대표실에서 하태경 새로운보수당 책임대표를 기다리며 생각에 잠겨 있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당대표실에서 하태경 새로운보수당 책임대표를 기다리며 생각에 잠겨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한편, '보수 재건 3원칙' 수용 논란에 따른 한국당의 내부 갈등도 점점 커지고 있는 형국이다.

조경태 한국당 최고위원은 8일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 한 인터뷰에서 보수 재건 3원칙 수용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찬밥, 더운밥 가리는 것은 옳지 않다고 본다, 지난 지방선거와 대선 모두 보수가 분열해서 패하지 않았냐"라고 주장했다. 또 "선거에 지고 나서 땅을 치고 통곡해 봤자 무슨 소용이 있겠나"라면서 보수 재건 3원칙 수용을 반대한 일부 친박계를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같은 당 윤상현 의원 역시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조 최고위원의 주장에 동의하면서 "이제 우리 당은 친박·비박·친황·비황이 아니라 통합이냐 분열이냐, 혁신이냐 기득권이냐로 나뉘고 있다, 황 대표의 통합 혁신 의지를 가로막는 순간 분열과 기득권 편에 서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처럼 당 안팎에서 '벽'을 만난 황 대표의 난처한 상황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인재영입 환영식에서도 확인됐다. 황 대표는 이날도 "다음 총선에서 이겨서 우리 뜻을 관철하기 위해서는 역시 통합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환영식 후 통합과 관련된 기자들의 질문에는 "오늘은 인재영입에만 집중해달라"면서 말을 아꼈다.

참고로, 황 대표는 전날(7일) 보수 재건 3원칙 수용 행사 취소 배경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언제 기자회견을 한다고 했느냐"면서 관련보도에 대한 불만을 드러내기도 했다(관련 기사 : 목소리 높인 황교안 "내가 언제 기자회견 한다고 했나?").

태그:#유승민, #황교안, #새로운보수당, #자유한국당, #보수통합
댓글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