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정부가 북측에 독감 치료제인 타미플루를 20만명 분을 지원한다.
▲ 타미플루 정부가 북측에 독감 치료제인 타미플루를 20만명 분을 지원한다.
ⓒ 한국로슈

관련사진보기


통일부가 독감(인플루엔자) 치료제 타미플루의 대북지원이 늦어진 것은 미국 탓이 아니라고 밝혔다. 미국이 운송수단에 제동을 걸어 늦어졌다는 일부 보도를 적극적으로 반박한 것이다.

23일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인플루엔자 치료 약품 대북 전달은 기술·실무적 준비 문제가 남아 있어서 일정이 늦어진 것"이라고 밝혔다.

타미플루의 대북지원은 지난 2018년 9월 평양공동선언에 명시된 내용이다. 남북은 그해 11월 보건·의료 분과회담을 열어 인플루엔자 치료제 지원을 결정했다. 이어 한미는 지난 2018년 말 워킹그룹 대면회의에서 타미플루 전달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했다.

정부는 남북협력기금 중 35억6000만 원 이내에서 지원하는 안을 지난 8일 의결했다. 이어 지난 17일 한미 워킹그룹 화상회의에서 20만 명분의 타미플루와 민간업체가 기부한 신속진단키트 5만 개를 북측에 지원하는 것에 합의했다. 북측과 실무 조율만 거치면 개성에서 육로를 통해 타미플루를 전달할 예정이었다.

정부 당국자 역시 "이번 주 초에 타미플루를 전달할 계획"임을 분명히 했다. 그런데 정부가 남북, 북미 협의 중이라며 시간을 끌자 일각에서는 '미국의 제동 때문에 일정이 늦어지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흘러나왔다.

"미국이 인도적 지원에 유보적 입장? 아니야"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가 2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조명균 통일부 장관과 면담을 가지기 위해 접견실로 향하고 있다.
▲ 접견실로 향하는 스티븐 비건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가 2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조명균 통일부 장관과 면담을 가지기 위해 접견실로 향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정부는 타미플루 지원이 늦어지는 이유를 밝힐 수 없다면서도, 미국과의 조율 문제는 아니라고 못 박았다.

이날 백 대변인은 "미국이 타미플루 전달 등 대북 인도적 지원에 대해서 유보적 입장을 보였다는 보도는 사실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미국은 인플루엔자 치료약품 등 인도적 사안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을 표명했다"라고 설명했다.

또 미국 측이 타미플루 운송에 투입될 화물 차량이 대북제재에 저촉될 수 있다는 의견을 표명했다는 보도를 두고는 "미국 측이 지난 주말에 제동을 걸었다는 보도 내용이 있는데 이것도 사실이 아니다"라고 분명히 했다.

이어 "구체적인 협의 내용에 대해 언급하는 건 적절하지 않다"라고 덧붙였다.

태그:#타미플루, #대북지원, #한미 워킹그룹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