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0일 오후 대구창조경제센터에서 열린 경북도지사 예비후보 토론회.
 10일 오후 대구창조경제센터에서 열린 경북도지사 예비후보 토론회.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오는 6.13지방선거에서 경상북도지사에 출마하는 예비후보들은 남북정상회담 이후 경북의 미래에 대한 대비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진보후보와 보수후보의 해법은 미묘한 차이를 보였다.

<오마이뉴스>와 '대구경북인터넷기자협회'가 공동으로 10일 오후 대구창조경제센터에서 주최한 경북도지사 후보 토론회에는 오중기 더불어민주당 후보, 이철우 자유한국당 후보, 권오을 바른미래당 후보, 박창호 정의당 후보, 유재희 대한애국당 후보 등 5명이 참석했다.

남북정상회담 이후 경북의 역할에 대한 해법 제각각

남북정상회담 이후 지방자치단체의 역할에 대한 질문에 오중기 후보는 "보수정권 동안 경북의 국회의원들이 뭘 준비했는지 모르겠다"며 "중요한 것은 사업을 지속하고 체계적으로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치를 갖고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가경제를 대비하기 위해 SOC구축과 동해안벨트 구축이 중요하다"며 "청와대와 직접 소통하고 그런 가치를 지켜온 오중기가 분명히 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박창호 정의당 후보는 "한반도 비핵화가 실현되면 미국과 유엔의 대북 경제제재가 전면적으로 풀릴 것"이라며 "영일만 신항을 물류와 관광을 위한 복합신항만으로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후보는 "기존 컨테이너 화물 중심의 항만에 벌크 화물을 운송하고 여객을 운송할 수 있는 북한과 러시아를 잇는 정기 항로를 개설하고 크루즈선이 정박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구체적 안을 제시하고 "경북을 물류유통과 관광의 중심이자 북방경제를 선도하는 지역으로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오중기 더불어민주당 경북도지사 예비후보.
 오중기 더불어민주당 경북도지사 예비후보.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박창호 정의당 경북도지사 예비후보.
 박창호 정의당 경북도지사 예비후보.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하지만 보수후보들은 남북정상회담 이후 남북관계 개선에 대해 환영한다면서도 완전한 북핵이 제거될 때까지 경계를 늦추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철우 자유한국당 후보는 "회담이 잘 돼서 통일을 대비하면 경북이 가장 많은 혜택을 볼 수 있다"며 "동해안 철도가 복선을 해서 완전히 북한까지 연결하면 동해안 시대를 열 수 있다"고 말했다.

권오을 바른미래당 후보는 "70년 동안 부모형제가 못 만나는 것은 인륜에 대한 범죄행위"라며 "가장 먼저 1세대 이산가족 상봉준비를 경북이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환동해 경제권이 구상이 아닌 현실이 되었다"며 "경상북도가 주도적으로 해 항공과 해로 등을 준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유재희 대한애국당 후보는 "영덕과 울진을 연결하는 유라시아 철도를 개설해 물류가 이어지도록 해야 한다"면서도 "중요한 것은 국방 정책보다 정신무장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출산 대책? 일자리, 결혼문화, 노동개혁 등 다양한 해법 제시

저출산대책에 대해 오중기 후보는 "해결방안은 일자리를 만드는 것"이라며 "젊은 청년들이 살 수 있도록 정주여건을 발전시키고 변화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정부와 컨트롤타워를 만들고 전담부서를 만들겠다"며 "청년들에게 양질의 일자리와 창업환경을 만들어내겠다"고 약속했다.

이철우 자유한국당 경북도지사 에비후보.
 이철우 자유한국당 경북도지사 에비후보.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권오을 바른미래당 경북도지사 예비후보.
 권오을 바른미래당 경북도지사 예비후보.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이철우 후보는 "결혼문화를 바꾸어야 한다"며 "결혼할 수 있는 국민정신운동으로 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결혼하고 애기를 낳고 키우는 문화를 국민정신운동으로 승화시키자"며 "결혼을 하면 지원을 많이 해야 한다"고 말했다.

권오을 후보는 "지방정부가 일선 시군에서 100% 키워줘야 한다"며 "1년 동안 육아휴직을 하더라도 월급을 줘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노동개혁을 해서 모두 정규직으로 취직을 하도록 하고 기업이 어려우면 쉽고 해고할 수 있도록 하는 노동개혁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유재희 대한애국당 경북도지사 예비후보,
 유재희 대한애국당 경북도지사 예비후보,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박창호 후보는 "젊은 청년들이 연애하고 결혼하고 애를 낳아야 하는데 제대로 월급 받을 수 있는 일자리가 없다"면서 "제대로 된 청년일자리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애를 낳으면 보육과 교육은 국가가 책임져야 한다"며 "생애주기별 종합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유재희 후보는 "현 정부가 시행하는 출산장려금이나 청년보상 이런 형태로는 해결할 수 없다"며 "농촌 일자리를 창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문화, 교육, 의료시설 등 복합적인 것들을 해결하기 위해 스마트농촌, 인공지능농촌을 설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태그:#경북도지사 예비후보, #토론회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