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아베 총리(자료사진).
 아베 총리(자료사진).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평창 동계올림픽 개회식에 참석해야 한다는 일본 언론의 주장이 나왔다.

일본 <마이니치신문>은 12일 사설을 통해 "일본 정부 내에서 아베 총리가 평창 올림픽 개회식에 참석하면 안 된다는 의견이 강해지고 있다"라면서도 "그러나 참석하는 것이 좋다"라고 강조했다.

사설은 "최근 문재인 대통령이 위안부 합의에 따라 일본이 출연한 10억 엔의 사용을 보류하고, 일본 정부의 사죄를 요구했다"라며 "아베 총리의 평창 올림픽 불참은 이에 항의하는 의미가 있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일본 정부가 위안부 합의의 불가역성을 강조하며 한국의 추가 조치 요구를 거부한다는 입장은 이해할 수 있지만, 평화의 제전인 올림픽을 정치적 대립으로 끌어들이는 것은 신중해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올림픽은 전 세계가 주목하는 무대이고, 한국은 아베 총리를 공식 초청했다"라며 "만약 아베 총리가 불참하면 한일 관계 위축이 강력히 각인될 것이며, 이는 북한만 이롭게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과 한반도 유사시 주한 일본인 대피 등 한국 정부와의 협력이 필수적"이라며 "아베 총리의 참석은 "(한일 관계 악화를 바라는) 북한에 오히려 한일 협력을 보여줄 수 있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2014년 소치 동계올림픽에선 러시아 인권 문제에 항의하는 일부 국가 정상이 참석을 보류했지만, 러시아를 중시한 아베 총리는 참석한 바 있다"라며 "외교는 국익을 중시하는 전략성이 있는 것이 좋다"라고 촉구했다.

이어 "평창을 시작으로 2년 후 여름에는 도쿄, 4년 후 겨울은 베이징 등 아시아에서의 올림픽 개최가 이어진다"라며 "1988년 서울, 2008년 베이징 올림픽에도 당시 일본 총리가 참석했다"라고 덧붙였다.

이 매체는 "한국에 할 말은 해야 하지만, 과민하게 반응하지 말고 위안부 문제와 올림픽을 분리하는 냉정한 대응이 필요하다"라며 "아베 총리가 평창 올림픽에 참석하면 그런 일본의 외교 자세도 어필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근 일본 언론은 아베 총리가 한국의 위안부 합의 추가 조치 요구 대한 항의로 평창 올림픽에 불참할 것으로 보도하고 있으나, 일본 정부는 아직 최종 결정을 내리지 않았다는 입장이다.


태그:#위안부 합의, #평창 동계올림픽, #아베 신조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