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누카가 후쿠시로(額賀福志郞) 일한의원연맹 회장(자민당)이 지난 2016년 7월 25일 도쿄 뉴오타니 호텔에서 재일본대한민국민단과 일한친선협회가 공동 주최한 이준규 주일대사 환영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 신임 주일대사 환영하는 자민당 의원 누카가 후쿠시로(額賀福志郞) 일한의원연맹 회장(자민당)이 지난 2016년 7월 25일 도쿄 뉴오타니 호텔에서 재일본대한민국민단과 일한친선협회가 공동 주최한 이준규 주일대사 환영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일한의원연맹 회장 누카가 후쿠시로 자민당 의원이 문재인 대통령을 예방한다.

일본 NHK에 따르면 18일 누카가 회장은 아베 신조 일본 총리에게 오는 21일 문 대통령 예방 계획을 보고한 뒤 기자회견에서 "아베 총리와 징용공 문제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라고 밝혔다.

최근 문 대통령이 일제 강점기 한국인 징용 피해자의 개인 청구권이 존재한다고 주장해 징용공 문제가 한일 관계의 새로운 논란으로 떠오르자 누카가 회장이 일본 측의 입장을 전달키로 한 것이다.

누카가 회장은 "문 대통령 발언의 진의가 무엇인지 모르는 부분도 있다"라며 "솔직하게 할 말은 하겠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징용공 청구권 문제는 1965년 한일 청구권 협정으로 완전히 처리됐으며, 노무현 정권도 이를 인정했다"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17일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징용공 문제에 대해 "양국 간 합의에도 피해자 개인이 상대 회사에 가지는 민사적 권리는 그대로 남아있다는 것이 한국의 헌법재판소나 대법원의 판례"라고 주장했다.

일 정부 "한일 청구권 협정으로 최종 해결"

그러나 일본 외무성은 "징용공 청구권 문제는 1965년 한일 청구권 협정에 의해 완전하고 최종적으로 해결됐다는 입장을 주한 일본대사관을 통해 한국 정부 측에 전달하며 항의했다"라고 밝혔다.

일본 언론은 "한국 정부도 한일 청구권 협정으로 징용공 피해 보상이 완전히 해결됐다는 입장이었으나 문 대통령이 이를 뒤집었다"라며 "징용공 문제가 한일 관계의 새로운 불씨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보수 성향의 <산케이신문> 기자 출신인 누카가 회장은 중의원 11선을 지내며 방위상, 재무상, 관방장관 등을 역임한 자민당의 핵심 중진이자 한일의원연맹의 일본 측 회장을 맡고 있다.

문 대통령을 처음 예방하는 누카가 회장은 "북한 도발로 인한 한반도 정세 불안과 문 대통령의 조기 방일 등을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태그:#누카가 후쿠시로, #한일의원연맹, #징용공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