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19일 일본 총리 관저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발언하고 있다.
 지난 19일 일본 총리 관저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문재인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한·일 위안부 합의 이행을 촉구하고 소녀상 철거를 요구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교도통신>은 1일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아베 총리가 오는 7일 독일 함부르크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문 대통령과 첫 한·일 정상회담을 가질 것이라고 보도했다. 

이 관계자는 "아베 총리가 문 대통령에게 2015년 12월 한·일 위안부 합의 이행을 촉구할 방침을 굳혔다"라며 "주한 일본대사관 앞 위안부 소녀상에 대해서도 조기 철거를 요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이 만약 재협상을 요구하더라도 아베 총리는 한·일 위안부 합의가 국제사회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고 주장하며 (재협상 요구를) 거부할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아베 총리가 합의 이행을 전제로 하는 대화는 수용할 것이라며 한국 국민과 위안부 피해자가 합의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문 대통령에게 합의 이행을 촉구하려는 의도라고 설명했다.

앞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상은 부산시의회가 부산 일본총영사관 앞 위안부 소녀상을 합법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조례를 제정한 것에 대해 자국의 입장과 어긋난다며 항의한 바 있다. 

일본은 주한 일본대사관과 부산 일본총영사관 앞 위안부 소녀상이 '각국 정부는 외국 공관의 안녕과 품위를 보호할 책무가 있다'는 비엔나 협약을 위반한 것이라고 주장하며 철거를 촉구하고 있다.

이날 미국 조지아 주 브룩헤이븐 시립공원에서 위안부 소녀상 제막식이 열린 것에 대해서도 일본 정부 대변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이 매우 유감이라며 강한 불만을 터뜨리기도 했다.

한편 아베 총리는 북한과의 대화를 강조하는 문 대통령에게 "대화를 위한 대화는 의미가 없다"라는 의견을 밝히고 대북 압박을 위한 한·미·일 3개국이 연대 강화를 요구할 것으로 알려졌다.



태그:#문재인, #아베 신조, #위안부 합의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