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8일 서울시의회의원회관 제1대회의실에서 제주4.3 제70주년 범국민위원회 출범식 마치고 참가자들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 70주년 범국민위원회 출범식 8일 서울시의회의원회관 제1대회의실에서 제주4.3 제70주년 범국민위원회 출범식 마치고 참가자들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 박진우

관련사진보기


해방 후 제주 인구의 8분의 1인 최소 3만 명 이상이 '살육된 섬 제주'의 진실을 규명하기 위해 전국 140여 개 시민사회단체와 유족, 시민들이 참여하는 '제주4.3 제70주년 범국민위원회' 깃발이 8일 서울시의회 의원회관에서 올랐다.

69년 전의 고통을 이겨내며 살아 온 피해자들의 나이가 이제 80~90세를 넘어가고 있어 진실 규명을 더 이상 늦출 수 없음에 간절함 마음을 가지고 모였다.

제주 4.3은 김대중대통령시 제정된 「제주4ㆍ3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 (약칭: 4.3특별법)」의 제정으로 진상보고서가 채택되고, 노무현 대통령의 사과로 '빨갱이와 폭도'라는 오명을 이제 막 벗었을 뿐이다.

아직도 많은 과제들이 남았기에 이날 참가자들은 "4.3특별법 개정을 통해 배상과 보상을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만들고, 불법 재판으로 인한 수형인의 명예회복을 회복하며, 주요 책임자에 대해 정치적 단죄(斷罪)와 의인들의 현양(顯揚)을 통해 아픈 역사를 '정의로운 청산과 치유'가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

범국민위원회 상임공동대표인 양윤경 제주4·3희생자유족회장은 "대비극의 절대적 가해자와 국가, 배후 세력인 미국은 후안무치"라며 "제주4.3의 철저한 진상규명과 함께 정부의 책임, 미국 책임을 당당히 묻고 명예를 반드시 회복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박찬식 운영위원장도 "한미동맹으로 대한민국에서 금기시 된 미군의 책임을 밝히기 위한 국제 활동도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며, 이 과정에서 미군정 시기인 "1947년부터 군사적 책임은 미군에게 있기에 이를 밝히는 작업과 함께 유사한 아픔을 겪은 나라들과도 올바른 과거청산을 위한 활동"도 병행한다는 사업 계획도 밝혔다.

제주4.3 제70주년 범국민위원회 상임공동대표단이 ‘국민에게 드리는 글’을 낭독하고 있다.
김영주(한국기독독교교회협의회 총무), 박용현(한국전쟁유족회 공동대표), 백미순(한국여성단체연합 공동대표), 양윤경(제주4.3희생자유족회장), 정연순(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회장), 주진오(상명대학교 역사콘텐츠학과 교수), 허영선(제주4.3연구소장)
▲ 국민들에게 드리는 글 낭독 제주4.3 제70주년 범국민위원회 상임공동대표단이 ‘국민에게 드리는 글’을 낭독하고 있다. 김영주(한국기독독교교회협의회 총무), 박용현(한국전쟁유족회 공동대표), 백미순(한국여성단체연합 공동대표), 양윤경(제주4.3희생자유족회장), 정연순(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회장), 주진오(상명대학교 역사콘텐츠학과 교수), 허영선(제주4.3연구소장)
ⓒ 박진우

관련사진보기


범국민위원회는 '국민들에게 드리는 글'을 통해 "국가의 1차적인 존재 이유는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것인데 70년 전 제주에서는 국가의 이름으로 3만여명 이상의 국민을 학살하는 대참극이 벌어졌다"며 "4‧3은 청산돼야 할 아픈 역사일 뿐 아니라 계승돼야 할 역사로 단순히 1948년 4월 3일의 봉기가 아니라 해방 후 스스로 지역공동체를 일구고 분단에 반대하며 통일된 나라를 세우고자 싸웠던 과정 전체를 지칭한다"면서 "내년 70주년을 앞두고 국가의 잘못으로 인한 아픈 역사를 정의롭게 청산하고 4‧3의 정신과 교훈을 되새기며 정의와 인권, 평화와 통일의 나아가는 데 모두 함께 나서 달라"고 호소하였다.

8일 서울시의회의원회관 제1대회의실에서 제주4.3 제70주년 범국민위원회 출범식이 진행되고 있다.
▲ 70주년 범국민위원회 출범식 8일 서울시의회의원회관 제1대회의실에서 제주4.3 제70주년 범국민위원회 출범식이 진행되고 있다.
ⓒ 박진우

관련사진보기


덧붙이는 글 | 제주 4.3 제70주년 범국민위원회의 참여는 cheju4370@naver.com으로 연락하면 된다.



태그:#제주4.3, #미군정, #70주년, #범국민위원회, #출범식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헌법에 보장된 정의의 실현은 민주주의를 실현하는 과정이라 생각하며, 주권자로서의 권리를 지키기 위해 끊임없이 실천하는 시민들의 다양한 노력이 지속될 때 가능하리라 믿는다. 지방자치는 민주주의를 완성하는 토대이며, '민주주의 최후의 보루는 깨어있는 시민들의 조직된 힘'이라 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