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정농단 혐의로 구속된 최순실이 지난 26일 오전 서울 강남구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 사건 규명을 위한 수사를 하고 있는 박영수 특별검사팀 사무실에서 조사 받기 위해 강제소환되고 있다.
▲ 입 가리고 특검 소환되는 최순실 국정농단 혐의로 구속된 최순실이 지난 26일 오전 서울 강남구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 사건 규명을 위한 수사를 하고 있는 박영수 특별검사팀 사무실에서 조사 받기 위해 강제소환되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서울=연합뉴스) 이영재 이보배 기자 = "장·차관뿐 아니라 민간기업 임원에 외교관까지."

박근혜 정부의 '비선 실세' 최순실(61)씨가 정부와 기업 인사에 무차별적으로 개입한 정황이 속속 드러나 실세라는 말을 실감하게 하고 있다.

최씨의 국정농단 의혹을 수사하는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최씨가 미얀마에 대한 정부의 해외공적개발원조(ODA) 사업에서 이권을 챙기려 한 정황을 포착하고 31일 유재경(58) 주미얀마 대사를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 조사했다.

최씨는 정부의 ODA 사업인 '미얀마 K타운 프로젝트'에 특정 업체가 참가하도록 해주고 그 대가로 이 회사 지분을 넘겨받은 것으로 특검은 보고 있다.

유재경 주미얀마 대사가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를 받기 위해 31일 오전 서울 대치동 특검 사무실로 향하고 있다. 특검팀은 해외 공적개발원조(ODA) 사업과 관련한 '비선실세' 최순실씨의 사적 이익 취득 혐의와 관련해 이날 유재경 주미얀마 대사를 소환했다. 현직 대사의 특검 소환은 문화계 블랙리스트 사건과 관련해 조사받은 모철민 주 프랑스 대사(전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에 이어 2번째다.
▲ 특검 소환된 유재경 주미얀마 대사 유재경 주미얀마 대사가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를 받기 위해 31일 오전 서울 대치동 특검 사무실로 향하고 있다. 특검팀은 해외 공적개발원조(ODA) 사업과 관련한 '비선실세' 최순실씨의 사적 이익 취득 혐의와 관련해 이날 유재경 주미얀마 대사를 소환했다. 현직 대사의 특검 소환은 문화계 블랙리스트 사건과 관련해 조사받은 모철민 주 프랑스 대사(전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에 이어 2번째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특검은 삼성전기 전무 출신인 유 대사가 이례적으로 주미얀마 대사에 임명된 과정에 최씨의 입김이 작용했을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유 대사가 최씨 '면접'을 거쳐 대사에 임명됐다는 보도도 나왔다.

특검에 출석한 유 대사는 기자들과 만나 의혹을 일축했지만, '최씨와 면담했다는 게 사실무근이냐'는 질문에는 즉답을 피했다.

최씨가 외교관 인사에 개입한 의혹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전대주(69) 전 베트남 대사도 2013년 최씨의 추천으로 대사에 임명됐다는 의혹에 휩싸였다. 전 전 대사는 최씨 조카의 베트남 현지 유치원 사업을 도와줬다는 의심을 샀고 작년 12월 7일 국회 청문회에서 이를 부인했다.

최씨가 이권을 염두에 두고 정부의 핵심 직위 인사에 개입한 정황은 이미 드러난 상태다.

최씨는 측근이었던 광고감독 출신 차은택씨의 추천을 받아 그의 외삼촌인 김상률씨와 대학 은사인 김종덕씨가 각각 청와대 교육문화수석과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에 임명되는 것을 도와준 것으로 알려졌다.

차씨는 이달 23일 헌법재판소 탄핵심판에서 김성우 전 청와대 홍보수석도 최씨의 추천으로 임명됐다고 증언했다. 김 전 수석은 이를 부인했지만 차씨 증언이 맞다면 현 정부의 장관급 인사 3명이 '최순실 라인'이었다는 얘기다.

차관급에서는 김종 전 문체부 2차관과 청와대 '비선 진료' 의혹에 연루된 서창석 서울대병원장이 최씨의 도움으로 직위에 올랐다는 의혹을 받는다.

민간 부문에서는 차은택씨 측근 이동수씨의 KT 전무 임명, 최씨 측근 김영수씨의 포스코 계열 광고사 포레카 대표이사 임명 등에 최씨의 입김이 작용한 것으로 검찰 수사에서 드러났다.

최씨는 청와대 권력을 이용해 정부와 기업 주요 직위에 자신의 사람들을 앉히고 각종 이권을 챙기는 수법을 썼다.

박 대통령은 25일 인터넷 팟캐스트 '정규재 TV' 인터뷰에서 '최씨가 문화부 외에 다른 분야 (인사) 천거 과정에 개입했는가'라는 질문에 "없다. 문화 쪽이 좀 있었다"며 일부 시인했다.

그러나 박 대통령은 "인사할 때는 가능한 한 많은 천거를 받아 최적의 인물을 찾게 되는데 공식 라인에도 오는 것도 있고 다른 사람도 얼마든지 추천할 수 있다"며 "추천한다고 그 사람이 되는 것은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미얀마, #최순실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