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1월 2일 오후1시 광화문에서 56개의 대학생 단위가 모여 '전국 대학생 시국회의 선포식'을 열었다.
▲ 전국 대학생 시국회의 선포식 11월 2일 오후1시 광화문에서 56개의 대학생 단위가 모여 '전국 대학생 시국회의 선포식'을 열었다.
ⓒ 허우진

관련사진보기


2일 오후1시 서울 광화문에 대학생들이 모였다. 전국 39개 대학의 총학생회와 17개 단위의 대학생 모임이 참여했다.

'박근혜 퇴진! 전국 대학생 시국회의 참가자 일동'은 "▲ 3일 동시다발 대학별 학내 문화제 ▲ 5일 지역별 동시다발 전국 대학생 시국대회 ▲ 12일 전국 대학생 시국대회를 열 계획"이라 밝혔다.

"연필을 잠시 내려놓고 거리에 나서 싸우겠다"

11월 2일 오후1시 광화문에서 56개의 대학생 단위가 모여 '전국 대학생 시국회의 선포식'을 열었다.
 11월 2일 오후1시 광화문에서 56개의 대학생 단위가 모여 '전국 대학생 시국회의 선포식'을 열었다.
ⓒ 허우진

관련사진보기


사회를 맡은 안드레 동국대 총학생회장은 "현재까지 총 56개의 대학생 단위가 함께하고 있다"라며 "앞으로 학내, 지역별 모임을 시작으로 12일에는 전국 대학생들이 모이는 자리를 만들 것"이라 밝혔다.

유영현 부산대학교 총학생회장은 "평소 정치문제에 관심 없다고 비판 받았던 대학생들이 분노하고 있고 행동하고자 한다"라며 "각 대학의 학생들이 각 대학의 총학생회에 '행동을 하고 싶은데 어디서 무엇을 해야할지 모르겠다'라며 문의를 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유 회장은 "지금까지 정치적 사안이 있을 때마다 전국 수도권 시민들 중심으로 움직였다"라며 "이번에는 각 지역별 대학 시민들이 모이는 자리를 만들겠다"라고 밝혔다.

최은혜 이화여대 총학생회장은 "모든 문제의 핵심은 박근혜 대통령이다"라며 "거국중림내각제와 책임총리제는 본질적 해결이 아니며 박근혜 대통령이 물러설 때, 이 문제가 해결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녀는 "박근혜 정권의 퇴진을 외치며 11월 12일 대학생들이 앞장서겠다"라고 밝혔다.

"세월호, 백남기, 국정교과서, 프라임사업... 총체적 난국이다"

김영균 인권네트워크 사람들 집행위원장은 "세월호 304명의 희생자, 청년노동자, 농민의 죽음 그리고 국정교과서, 프라임 사업 등의 모든 문제가 연결되어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요즘 대학생들의 시국선언이 주목 받고 있는데, 선배 대학생 열사들의 명예만 우리가 취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싶다"라며 "보다 더 적극적으로 시민과 함께 박근혜 정권의 퇴진을 외치겠다"라고 말했다.

노동자연대 학생그룹 소속 박혜신씨는 "이화여대 학생들이 외쳤던 구호는 '사퇴가 사과다'였다"라며 "오늘 이 자리가 이화여대 학생들처럼 싸울 수 있는 출발이 될 수 있었으면 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녀는 "박근혜 대통령은 최순실은 살리고 백남기는 죽였다"라며 "거리의 힘으로 박근혜 대통령을 끌어내리겠다"라고 밝혔다.

대학생 시국회의 모임은 선언문을 통해 "아직도 진실이 밝혀지지 않고 있는 세월호 참사, 공권력에 의한 억울함 죽음과 부검의 위협에 시달렸던 고 백남기 농민, 동의 없는 위안부 합의, 경제 위기의 고통을 전가 받아왔던 노동자들. 박근혜 정부 하에서 이 땅의 민주주의는 죽어 있었다"라며 "우리 학생들은 시위로, 노동자들은 총파업으로, 각계각층의 대중 운동이 들불처럼 일어난다면 박근혜를 퇴진시킬 수 있다"라고 밝혔다.

아래는 '박근혜 퇴진! 전국 대학생 시국회의' 참여한 총학생회 및 대학생 모임 명단이다.

- 총학생회

경기대 서울캠 총학생회 / 경북대 총학생회 / 경희대 총학생회 / 고려대 총학생회 / 단국대 총학생회 / 덕성여대 총학생회 / 동국대 서울캠퍼스 총학생회 / 동국대 경주캠퍼스 총학생회 / 동덕여대 총학생회 / 목포대 총학생회 / 부산대 총학생회 / 서강대 총학생회 / 서울과기대 총학생회 / 서울대 총학생회 / 서울시립대 총학생회 / 서원대 총학생회 / 성공회대 총학생회 비상대책위원회 / 성공회대 사회복지학과 학생회 / 성신여대 총학생회 / 세한대 총학생회 / 숙명여대 총학생회 / 연세대 총학생회 / 이화여대 총학생회 / 인천대 총학생회 / 전국교육대학생연합(경인교대 총학생회 / 공주교대 총학생회 / 대구교대 총학생회 / 부산교대 총학생회 / 청주교대 총학생회) / 전남대 총학생회 / 전북대 총학생회 / 전통문화대 총학생회 / 한국교통대학교 총학생회 / 한국외대 총학생회 비상대책위원회 / 한서대 총학생회 / 한양대 서울캠 총학생회 / 한신대 총학생회 / 홍익대(서울캠/세종캠) 총학생회 / KAIST 총학생회

- 대학생 모임

노동자연대 학생그룹 / 단국대학교 시국대책위원회(준)/ 동국대 정치경제학연구학회 / 동국대 청년학생진보모임 달려라진보 / 박근혜 퇴진-건국대 참가단 / 박근혜 하야를 원하는 강원대 학생들 / 박근혜 하야를 원하는 한림대 학생들/  변혁당 학생위 / 서강,나의 시국선언 / 세월호를 기억하는 인하인 모임 / 시일야방성대곡-성균인 시국을 말하다 / 이름하야, 대학생하야네트워크 / 인권네트워크 사람들 / 청년하다 / 한신대 박근혜퇴진시국선언 / 행동하는 이화인 / 416대학생연대


태그:#시국선언, #박근혜, #퇴진, #최순실, #세월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